세계 창업 방랑기 - 3년 78개국이 알려준 돈의 달고 쓰고 짠맛
정윤호 지음 / 꼼지락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정윤호님은 안가 본 곳이 없을 정도로 세계여행을 다녔다.
그 여행기만으로도 재미있을텐데 여행 컨셉이 창업이다. 각 나라에서 창업을 고려하고, 3년 2개월 동안 78개국을 여행하면서 해외 창업 정보를 얻기 위한 저자의 모험담을 재미있게 들려주고 있다. 저자는 여행 후 직장인과 학생들을 위해 창업 강의를 하며 틈틈이 남미 창업을 준비중이라고 한다. 저자의 용기와 실천하는 힘에 많은 것을 생각하게 했고, 본받을 점이 많았다.

저자가 책에서 밝혔듯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서 성공한 창업은 그리 많지 않다고 했다. 하지만 큰 돈을 주고도 얻지 못할 큰 경험을 얻었기 때문에 실패라기 보단 미래를 위한 성공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창업은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찬가지, 정보력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홀로 창업을 한다면 힘들겠지만 전문가의 도움, 아는 사람들의 도움도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규모는 작을지라도 성공의 경험을 통해 보다 큰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으니 도움이 필요할 때 마다하지 말자고 개인적으로 생각했다.

중국에서의 잠자리 장난감 에피소드의 경우 제품제조과정을 확실하게 확인하지 않은 실수로부터 온 실패였고, 브라질에서의 해외 직구는 이와 반대로 열심히 발품을 팔아 이득을 남긴 에피소드였다.
저자의 에피소드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콜롬비아에서의 게스트 하우스 운영이었다. 돈 없이 시간을 보내기 보다 게스트 하우스를 운영하기로 마음먹고 집 계약과 집기 등을 직접 준비한 과정은 정말 박수칠만 하다.
결과적으로는 대성공이었지만, 저자의 과감함과 마케팅 교과서를 벗어난 재치가 뛰어난 창업 에피소드였다. 물론 이불빨래를 통한 노동의 댓가도 뼈저리게 느꼈겠지만...



여행은 유명한 건축물을 보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이 책의 저자처럼 창업을 컨셉으로 여행할 순 없겠지만 잠깐동안이라도 여행자가 아닌 그 나라의 사람들처럼 행동하고, 참여한다면 보다 더 큰 여행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창업을 통한 도전 정신, 여행을 통해 얻은 경험을 마음 속 깊이 배웠다. 앞으로는 나도 즐기는 여행보다는 배우고 도전하는 여행을 다녀볼까 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