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이 보이고 경제가 읽히는 순간 - 청소년을 위한 미술 속 경제학 자음과모음 청소년인문 10
태지원 지음 / 자음과모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학은 재미있지만 뭔가 딱딱한 느낌이 많다.
특히 경제 용어를 처음 접하면 먼저 어렵다는 느낌을 받는다.
하지만 이 책은 유명한 화가들의 미술작품을 통해서 경제적 개념을 도출해내고, 관련된 경제 지식들을 자연스럽게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현재 중고등학교에서 사회를 가르치시는 교사이신 태지원님이다. 학생들에게 딱딱한 설명보다는 더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주고자 이 책을 만드셨다고 한다.
책의 부제가 청소년을 위한 미술 속 경제학 이듯이 미술작품을 통해 경제학을 아주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하나의 경제 주제에 대해 미술 작품을 매개체로 설명을 하고 마지막에 정리하기 페이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내용을 요약 설명한다.





수업을 마치며 에선 학생과 대화를 통해 이 주제에 대한 다른 의견은 없는지, 또 부가적인 내용을 가지고 토론을 한다.



미술책 펼쳐보기 에선 그림과 관련되 배경이나 역사 등을 설명하며, 미술과 경제를 동시에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경제학 개념을 대략적으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장 선택의 경제학
- 희소성
- 기회비용
- 비용의 편익과 분석(합리적 선택)

2장 시장에서 만나는 경제학
- 수요과 공급, 시장 가격의 형성
- 수요와 공급의 변화
- 가짜 수요와 버블

3장 경제학, 자본주의 역사 속으로
- 부르주아와 상업 자본주의 시대의 시작
- 산업 혁명
- 경제 대공황

4장 경제학, 사회문제 속으로
- 인플레이션
- 실업문제
- 빈부격차

경제학의 모든 내용을 다룰 수 없겠지만, 미술 작품을 통해 경제학을 배우니 어른인 나도 그 개념이 쉽게 이해된다.
이번 서평에는 책 내용을 많이 언급하지 않으려고 한다. 책 내용이 궁금하신 독자들은 직접 책을 만나 확인해보셨으면 한다. 태지원 선생님의 재미있는 경제학 설명과 함께 미술 작품을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