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의 스트리트 스마트 - 투자는 책에서 배우는 것이 아니라 거리에서 배우는 것이다!
짐 로저스 지음, 이건 옮김 / 이레미디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미국의 투자 전문가로 유명한 짐 로저스의 저서이다.
2013년에 처음으로 발간된 이후 이번에 새롭게 신장판으로 재발간된 양장 특별판을 읽게 되었다.

짐 로저스는 월스트리트의 전설적인 인물이다. 조지 소로스와 퀀텀 펀트를 공동 창립했고, 그 후 10년동안 4200%의 경이적인 수익률을 올린 장본인이다.
그 덕분에 37세의 꽤 이른 나이에 은퇴를 하고 세계 여행, 객원교수 등을 역임했다.
37세라면 한창 직장에서 일할 나이인데 그 나이에 은퇴를 하다니 정말 이룬 것을 다 이룬 사람인 것 같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짐 로저스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 알게되었다.

이 책 스트리트 스마트는 짐 로저스가 학창시절부터 퀀텀 펀드를 창립하고, 세계여행을 다니며 그동안 투자했던 스토리를 들려주고 있다.
짐 로저스는 미국 태생이고 월스트리트에서 꽤 오랫동안 일했지만 지금은 싱가포르에서 거주하고 있다. 짐 로저스의 싱가포르로의 이주는 단순히 즉흥적인 것이 아니었다. 그 이유는 아시아의 경제적 잠재능력을 미리 알아채고, 가족과 함께 이주한 것이다.

세계 여행 중 아시아의 여러 국가를 방문하게 되었고, 그 중 많은 사람들이 중국을 방문하기 전 시기에 중국을 여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의 곧 세계 경제에서 큰 힘을 발휘할 것이라고 직감하고, 아시아 국가로 이주를 결정한 것이었다. 처음에는 중국 상해로 이주했으나, 여러가지를 고려한 결과 싱가포르로 최종 결정하고 싱가포르로 이주한 것이다. 보통 사람이라면 그냥 적당한 곳에 정착하여 살았겠지만 짐 로저스는 정말 대단한 통찰력을 가진 투자전문가인 것 같다.


투자의 전문가에게는 배울 점도 많다.
짐 로저스는 두 딸이 태어났을 때 영어와 중국어로 된 지구본과 돼지저금통을 각각 6개씩 사주었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세계에는 다양한 통화가 있으며, 다양한 통화로 저축해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려고 했다는 것이다. 일찍부터 아이들에게 폭넓은 경제관념을 일깨워주는 아빠의 모습이 보기 좋았다. 그리고 중국의 엄청난 경제성장에 대비해 두 딸에게 중국어를 어렸을 때부터 가르쳤다는 얘기는 보고 정말 뛰어난 투자전문가 구나하고 감탄할 수 밖에 없었다.

책 후반부에는 아시아에 대한 얘기가 많다. 한반도의 통일을 미국과 일본이 막고 있다는 직설도 서슴치 않는다. 아시아에 대한 기대감은 신장판 출판 기념 출판사와의 인터뷰에서도 여실히 드러난다. 그의 예상대로 앞으로의 세계 경제는 아시아가 이끌지 주목이 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