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다섯 살, 소망반 선생님입니다
윤소연 지음, 문민주 그림 / 샘콘텐츠 / 2018년 1월
평점 :
절판



두 아이를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 이 책은 너무 진실되게 다가왔다.

두 아이 모두 어린이집에 다니는데, 주양육자가 아니다보니 엄마나 아이들의 얘기를 듣고 잘 다니고 있구나 라고만 판단하지 그 외에는 신경쓰지 못했던게 사실이다.


이 책의 저자는 두 아이의 엄마이면서 유치원의 선생님이시다. 이 책에서는 부모의 마음보다는 선생님의 입장에서 아이들의 이야기를 해준다.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아이들이 어떻게 지내는지 부모는 알림장을 통해서만 알 수 있기 때문에, 그동안 어떻게 지내는지 궁금하기도 했었는데, 이 책을 읽은 후

어린이집에서의 생활을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아이들이 부모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섬세하고, 더 많이 챙겨줘야 하는지를 깨달았다.

특히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아이들의 행동 및 부모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가르침은 현재 또래의 아이를 키우는 부모 입장에서 너무 진실되게 다가왔다.

그동안 내가 아이들에게 한 행동이 아이에게 어떻게 비춰질지, 어떤 영향을 줄지 고민은 해봤지만 부모니까 괜찮겠지하며 넘어간 적도 많았다.

하지만 아이도 하나의 인격체이기 때문에 부모이기 때문에 더 조심하고 더 챙겨줘야 하는 것 같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의 교사분들이 아이들을 학대하는 뉴스를 접하면서, 선생님들이 어떻게 저럴 수 있지 하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선생님들도 많은 아이들을 돌보려면 많은 고충이 있을 것이고, 부모들이 그 사정을 이해해야만 할 것이다.

내 아이만 소중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원에서 잘 지내기 위해선 선생님들에 대한 배려도 꼭 필요할 것 같다.


4계절에 비유해서 원 아이들과의 1년 생활을 보면서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우리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을 잘 볼 수 있었다. 아이들과의 에피소드며 중간중간 그림의 내용이 너무나도 재미있어 혼자 흐뭇한 미소를 짓게된다.



가끔 우리 아이가 언제 이렇게 컸지? 하는 생각이 들때가 많은데, 그건 아마 선생님들의 친절하고 따뜻한 가르침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오늘도 우리 아이들은 어린이집에 갔다. 어린이집에서 재미있게 보내고 저녁에 퇴근 후 만나게 되면 선생님에 대한 고마움을 잘 얘기해줘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