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난처한 클래식 수업 2 - 베토벤, 불멸의 환희 ㅣ 난생 처음 한번 들어보는 클래식 수업 2
민은기 지음 / 사회평론 / 2019년 3월
평점 :
클래식 음악에서 가장 유명한 음악가를 물어본다면 아마 대부분 이 음악가를 얘기할 것이다.
베.토.벤.
이 책은 1세대 음악학자인 민은기 님이 독자들을 위해 클래식 음악을 쉽게 설명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 본인도 음악을 전공하는 이들에게 가르친 경험은 있지만 음악을 모르는 이들에게 설명은 처음이라고 한다.
각 챕터는 저자가 실제로 강의실에서 강의를 하고 수업을 듣는 학생들과 대화형태, 질문과 대답의 형태로 책을 진행이 된다. 베토벤과 그의 음악에 대해 실제 음악 수업을 듣는 것처럼 현장의 느낌을 받으면서 베토벤에 대해 점점 많이 알게 된다.
음악의 이론도 적절히 가미하고 베토벤 음악의 악보를 직접 보여주면서 어렵게만 느껴졌던 클래식 음악이 조금씩 이해되었다.
특히 책에 표시된 QR코드 스캔을 통해 음악을 직접 들을 수 있다.
또 챕터의 마지막엔 음악 이론 수업을 들으면서 작성한 필기노트 페이지가 있어 그 챕터에서 다룬 내용을 요약해서 다시 설명해주고 있다.
베토벤의 위대한 점은 그의 음악을 통해 그 당시 음악가들을 기술자가 아닌 예술가로 받아들여지게 했다는 것이다. 다른 음악가들도 음악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지만, 베토벤의 음악의 열정은 정말 대단했고, 그 열정이 지금 후세들에게 그의 음악이 오래도록 남을 수 있게 된 원동력이 된 것 같다.
오랜만에 클래식을 들으면서 책을 읽으니 정말 음악 수업을 받는 느낌이 들었고, 클래식이 그리 어렵지 않게 느껴졌다. 앞으로도 클래식 음악을 자주 들으며 클래식과 많이 친해져야겠다.
#난처한클래식수업 #베토벤 #클래식 #음악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