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시작되지 않는다 - 정치.사회.경제.문화로 읽는 인생 비전 솔루션
이덕화.한우식 지음 / 나비의활주로 / 2019년 4월
평점 :
옛말에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이 있다. 시작이라도 하면 반이라도 한 것 같다는 의미다. 이 책의 제목처럼 시작도 하지 않으면 그것이 어떤 것인지도 모르고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모른다. 시작은 했지만 도중에 그만두거나 끝까지 해내지 못했을 때 아쉽지만 크게 실망스럽지도 않을 것이다. 시작도 하지 못했을 때가 가장 실망스러울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의 네가지 부분에서 우리가 꼭 해야할 인생 비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1장 정치 뉴스룸에서는 정치를 하라는 얘기가 아니라 개인을 국가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나의 사명, 가치, 비전이 담긴 내 인생의 헌법 만들기를 통해 내가 인생에서 어떠한 목표로 살아갈 것인가라는 생각을 고취시킨다. 즉, 인생에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살아가자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
2장 사회 뉴스룸에서는 한 사회의 구성원인 내가 다른 사람과 어떠한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지에 대한 얘기다. 다른 사람과 갈등을 겪고 있는 상태라면 점점 도태될 것이고 지금보다 더 발전할 수 없다. 사회 구성원들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지 갈등 해소 코칭을 언급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3장에 관심이 많아 더 집중하고 읽었다.
3장 경제 뉴스룸에서는 내 현재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나이에 맞는 재무 목표를 수립하여 돈에 끌려다니지 않고 돈을 현명하고 다룰 수 있도록 길잡이가 되는 얘기를 하고 있다.
마지막 4장 문화 뉴스룸에서는 문화를 꽃피우기 위한 성공의 5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어떻게 자신을 계발해야하는지 친절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다른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이렇게 하면 된다는 식의 조언도 있지만
각 부분별로 현재의 자신을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보고 먼저 자신의 위치를 확인하라고 한다. 현재의 상태를 파악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얘기도 절대 받아들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나도 이 책을 통해 현재 나를 확인하고 보다 더 나은 나로 거듭나길 기대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