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상식사전 (6차 개정판) - 기초 이론부터 필수 금융상식, 글로벌 최신 이슈까지 한 권으로 끝낸다! 길벗 상식 사전
김민구 지음 / 길벗 / 201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2008년 초판 발행 후 5차 개정까지 거치며 40만 구독자가 읽은 책이다.
이번 2019년 6차 개정판이 새로 나왔다.
제목처럼 최신 경제용어에 대한 설명과 경제신문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필수 용어들의 설명들이 담겨있다. 이 책에서 다룬 경제용어 및 상식은 총 174가지로 정말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장점은 천편일률적인 용어 설명이 아닌 어원과 등장 배경, 교훈, 향후 전망, 현실에서의 적용 등 단순히 사전적 의미를 전달하기 보다 경제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흐름 또한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다양한 독자들을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책을 읽기에 앞서 나의 경제상식 지수를 평가하는 퀴즈 15문제가 나온다. 재미로 한번씩 풀어보고 책을 읽으면 좋은 것 같다. 나의 경우는 가까스로 어설픈 안다박사가 나왔다. 이 책을 다 읽은 후에 이 퀴즈를 다시 풀어보고 내 경제 지식이 얼마나 올랐는지도 평가해보면 좋을 것 같다.


저자는 이 책을 보는 방법도 친절하게 소개했다.
각 주제의 시작은 소제목, 용어설명, 태그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3단 콤보를 통해 연상작용을 극대화하여 머리 속에서 잊혀지지 않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리고 삽화와 그래프를 통하여 입체적인 설명도 하고 있다.



책은 총 4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마당 경제 기초체력 쌓기
독자의 경제 지식을 바탕이 될 수 있는 경제상식, 용어에 대한 설명을 다루고 있다.


둘째마당 재테크에 도움되는 금융상식
이 부분은 특히 경제신문이나 기사에서 많이 나오는 용어들에 대한 설명을 다루고 있다.


셋째마당 한국경제 핫이슈 따라잡기
한국경제를 주제로 한 용어들, 이슈들에 대한 설명을 다루고 있다. 

넷째마당 세계경제 시야 넓히기
최근 세계경제의 최신 이슈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이 책 한권이면 경제 상식에 대해서는 모르는 부분이 없을 것 같다. 꾸준히 다시 읽으면서 경제기사도 읽고 나의 경제상식을 계속 키워나가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경제상식사전 #경제상식 #길벗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