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의 8가지 비밀 - 먼저 승진한 동료가 절대로 알려주지 않는 불편한 진실
김기호 지음 / 치읓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저자 김기호님은 육군에서 34년간 복무하신 베테랑이시고, 상담학 박사로서 대학 겸임교수로 활동 중이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본인이 드러내려 하지 않아도 주위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어 있고, 또 회사는 그런 사람을 선호한다.
서점에 가보면 일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말 수많은 자기계발, 처세술에 대한 책들에서 다루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만큼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도 저자는 다른 자기계발서의 내용을 인용해서 설명해주고 있다. 비슷한 내용이기도 하지만 중요한 내용은 인용을 통해 한번 더 강조하면 보다 더 설득력을 얻기 때문에 좋은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본인의 경험 그리고 주위 사람들의 일화를 통해 책의 주제들을 얘기하고 있다. 그 주제들은 하나의 최종 주제로 연결된다. 그것은 일 잘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느냐다.  일을 잘하는 사람은 뭔가 달라도 다르다. 그들만의 뭔가가 있다.
나 자신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많은 점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내 스스로도 일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기 때문에 이런 자기계발서를 꾸준히 읽으면서 나 자신을 채찍질한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일정때문에 바쁘게 일하다 보면 얼마전 다짐했던 것들도 까먹고 다시 원상태이다. 또다시 자기계발서를 읽으며 반성하고 새롭게 마음가짐을 잡아본다. 

책 앞표지를 보면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일 못하는 사람들의 불평이 작은 글씨로 적혀있다. 아마도 이런 내용들은 알지 않는게 좋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게 책 표지를 디자인한 것 같다. 디자이너의 센스가 느껴지는 부분이다.
책 제목에서도 나와있듯이 일 잘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태도, 목적, 공유, 처세, 열정, 집중, 경영, 기회 이렇게 8가지 분류를 통해 설명하고 있다.

일을 임하는 태도는 나도 모르게 다른사람에게 보이게 된다(FACT1 태도). 첫 챕터의 내용처럼 회사에 마음이 떠난 사람은 회사 입장에서도 그렇지만 동료들에게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 어렵다. 회사를 대하는 마음과 태도를 달리하고, 지금까지 마음에 가득 품었던 불평불만을 내버리고 충성심을 갖는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만의 뚜렷한 목적과 방향성을 가지고 일해야 한다(FACT2 목적). 그렇게 임한다면 직장인에게는 승진이라는 열매를 얻게 될 것이다.
회사생활을 하는데 있어 자신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 팀과 함께,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협업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고(FACT3 공유) 나 자신을 올바르게 처신해야 한다.(FACT4 처세)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면 자신이 원하는 성공을 얻을 것이고(FACT5 열정), 일을 할 때는 자신이 주도적으로 집중하여 일에 임한다.(FACT6 집중) 직장인에게는 앞으로의 몇 년을 내다볼 수 있는 안목도 키워야 하고(FACT7 경영), 성공할 수 있는 기회는 기다리는 것이 아닌 본인이 찾아야 한다.(FACT8 기회)


책에서 언급된 8가지 주제들은 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한, 즉 성공을 하기 위한 정말 중요한 덕목이다. 챙겨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고 불평하기 보다 한가지씩 차근차근 챙겨나간다면 자연스럽게 일 잘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 의심하지 않는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