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패턴 - 돈을 끌어당기는 부자의 심리 시스템
이요셉.김채송화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두 저자는 심리학 박사이자 머니패턴코칭센터의 공동 대표이다. 20년 넘게 강연과 코칭활동을 활발하게 하고 계신 분들이다. 저자들은 이 책을 통해 돈에 대한 관점을 바꾸고 부자의 머니패턴을 갖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총평

책 제목만 봤을땐 재테크 관련 서적으로 오해했다. 이 책은 심리학과 더 관련이 있다. 저자들도 심리학 박사 부부이다. 이 책에서는 돈을 끌어당기는 부자들의 패턴이 무엇이고 독자들에게 가난한 머니패턴을 버리고 새로운 머니패턴으로 거듭나도록 이끌어주는 책이다. 단순이 이론이나 논리를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저자가 실제 경험했던 일들과 만났던 사람들과의 일화를 바탕으로 패턴의 관점에 비추어 설명하고 있다.


사람마다 돈을 벌 기회는 얼마든지 생긴다. 다만 그 기회를 어떻게 하는냐에 따라 부자와 가난한 사람으로 극명하게 갈린다. 그 구분은 돈에 대한 생각이다. 부자들은 돈을 유지 및 증식의 의미를 부여하고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돈을 소비에 중점하여 생각한다고 한다. 돈을 버는 사람은 그 기회를 어떻게해서든 잡기 위해 돈을 빌리고 대출을 해서 자금을 마련하여 그 기회를 잡아 나중에 큰 돈을 벌지만, 돈을 못버는 사람은 대출에 대한 두려움, 그 기회에 대한 불확실성때문에 그 기회를 날려버리고 큰 돈을 벌지 못하게 된다.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지 않는 이상 부자가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저자도 부자의 머니 패턴을 처음부터 갖고 있지 않았고, 많은 실패와 깨달음 속에서 이 패턴을 알아낸 것이다.


실제로 나도 돈에 대해 많이 수동적이고, 돈을 소비의 가치로만 여기고 있는게 현재의 내 모습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반성을 하고, 내가 어떤 머니패턴을 가진 사람인지 알게되었다. 나 자신도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소망이 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럴 것이다. 그렇다면 지금 자신의 머니패턴을 확인하고 새로운 머니패턴을 가져야 할 것이다.


책 내용


제 1장 머니패턴이 인생을 바꾼다


저자들은 머니패턴이라는 용어를 만들었다.


머니패턴은 돈을 버는 습관과 돈이 새어 나가는 습관이 일정한 형태로 고정된 것으로, 크게 '부자 머니패턴'과 '가난뱅이 머니패턴'으로 나뉜다.

P.18

그리고 머니패턴 진단표를 통해 5가지 유형(피해자형, 팔랑귀형, 질러형, 완벽형, 쟁취형)으로 분류하고  모르고 있었거나 왜곡된 것들이 있다면 건강하게 치유하고 부자 머니패턴으로 바꿀 수 있도록 조언하고 있다.


​나도 이 진단표를 통해 나의 머니패턴을 점검해 봤는데, 완벽형 머니패턴 으로 진단되었다. 두려움이라는 무의식감정 떄문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그냥 현상만 유지하고 있다. 내 성향과 똑같은 결과가 나와서 깜짝 놀랐다. 나의 치부가 들킨 것처럼 부끄러웠지만 한편으론 내 잘못된 점을 깨닫게 되어 앞으로 변해갈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생각했다. 


제 2장 부자 머니패턴 vs 가난뱅이 머니패턴


2장에서 저자들은 부자 머니패턴을 갖추려면 '부를 연구하는 열정' (부구열)이 꼭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열정이 있어야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할 수 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구열이 있어야 하며, 이것이 부자 머니패턴으로 향하는 시작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책에서 나와있는 부구열 체크리스트를 통해 자신의 부구열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얘기하지만 저자들의 책에도 이런 말이 나온다.


돈이 인생에서 최고의 목표가 되면 안된다. 인생에서 주인공은 나 자신이고, 나를 위해서 관리하고 다스려야 할 도구 중 하나가 바로 돈이다.

P.80

저자도 어렸을 적 부모님의 말씀을 따라 돈에 대해 소극적인 생각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본인의 머니 패턴을 점검하면서 그 말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한다.

돈은 내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격이 달라지는 하나의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고 저자는 강조하고 있다.

저자들은 돈을 많이 벌면 부자는 될 수 있지만 올바른 가치관이 없다면 행복한 부자, 건강한 부자가 될 수 없다고 얘기한다. 그러면서 돈에 대한 가치관을 분명히하라고 강조하고 있다.

2장에서는 아래와 같은 사례를 비교해서 얘기하고 있다. 이 사례들을 통해 행복하고 건강한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설명해주고 있다.

가치관이 있는 사람 / 가치관이 없는 사람

상상하는 사람 / 상상하지 않는 사람

운이 좋은 사람 / 운이 나쁜 사람

기질을 활용하는 사람 / 기질을 활용 못하는 사람


저자들은 독자들에게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버리고 부자 머니패턴으로 바꾸기 위해 이렇게 제안한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과 잘하는 일을 돈과 열결시킬 수 있을까? 다음 4가지 항목을 읽고 따라해보자.

1. 다시 태어나면 하고 싶은 것들을 나열해라 (비전향상)

2. 그 중에서 좋아하는 것을 찾아라 (에너지 향상)

3. 그 중에서 잘하는 것을 찾아라 (능력 향상)

4. 어떻게 돈과 연결할 지 계획을 세워라 (실천력 향상)

앞의 3가지 항목의 답을 써내려가다 보면 공통적인 것이 나오기 마련이다.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창출할지 생각해라.

성공의 열쇠는 자신의 기질에 있다. 


제 3장 자신의 머니패턴을 진단하라


3장에서는 심리상태에 영향을 주는 무의식감정에 대해 얘기한다.

무의식감정이란 마음 깊은 곳에 숨어 있는 핵심적인 감정 상태를 의미한다.

무의식감정이 일단 형성되면 계속 영향력을 발휘하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경계해야 한다고 한다. 다행히 무의식감정은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의 무의식감정을 진단하고 이를 노력으로 바꿔야 한다고 저자들은 강조한다.


책에서는 자신의 무의식감정을 손쉽게 진단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독자들은 자신들의 무의식감정을 각자 체크하여 자신이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다. 저자들은 무의식감정을 안다고 해서 머니패턴이 하루아침에 달라지지 않는다고 얘기한다. 금전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와 이에 맞는 새로운 머니패턴을 정하고 시간을 들여 체계적으로 훈련하라고 강조한다. 저자들이 소개하는 잘못된 머니패턴을 버리고 새로운 머니패턴을 갖추기 위한 훈련의 3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의 무의식을 재경험한다.

둘째, 금융 지식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셋째, 새로운 머니패턴을 설정해야 한다.

P.119 - P.120


제 4장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거부하라


4장에서는 가난뱅이 머니패턴을 언급하면서 이 머니패턴을 버리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가난뱅이 습관을 버리라 얘기한다.

저자도 어린시절의 생활습관을 떠올리며 그것이 잘못됐다고 느끼기까지 오래 걸렸다고 한다.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서 자신의 트라우마를 지우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고 한다.

저자들은 건강한 머니패턴을 갖기 위해 몇가지를 조언한다.


1. 부모와의 관계 치유

2. 돈에 대한 과거 기억을 재해석

3. 새로운 가치관 수립

4. 자신의 수입 경로 되돌려보기


​위의 각각의 내용마다 여러 질문들이 나오는데 저자도 그 질문들에 답을 채워가면서 건강한 머니패턴을 가지려 노력했다고 한다. 독자들도 그 질문들을 준비하고 자신에 맞게 답을 써가다 보면 어떤 것이 잘못되었고 이를 고칠 수 있는지 답이 나올 것이다.


제 5장 부를 창출하는 머니패턴 5단계


5장은 드디어 부자 머니패턴을 언급하여 생각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저자는 23가지의 목표를 써서 휴대전화 케이스에 넣고 다닌다고 한다. 그 목표들을 매일 선언하며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 점이 나에게 크게 다가왔는데, 뚜렷한 목표없이 지금까지 살아온 내가 실망스러웠다. 오늘부터라도 나도 내 목표 리스트를 작성하여 매일 선언하며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살아야겠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돈 버는 행동을 배우라고 강조한다.

방금 전 얘기했던 자신의 목표 수립, 저축, 불필요한 지출 줄이기, 투자 훈련, 도움이 되는 인맥 관리, 가장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기 등 이러한 것들이 부자들이 하는 행동이며 이를 배우면 부자 머니패턴을 바꾸기 위해 중요하다고 한다.


책 말미에 저자들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참으로 용기를 주는 말이다. 믿는 사람만이 그것을 얻을 수 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이 계속 강조했던 것이다.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강하게 될 수 있는 사람만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