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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 공감 - 우리는 왜 남의 말에 휘둘리는가
제나라 네렌버그 지음, 명선혜 옮김 / 지식의숲(넥서스) / 2025년 10월
평점 :
서평] 거짓 공감/우리는 왜 남의 말에 휘둘리는가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현대는 미디어에서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들을 쉽게 접하게 된다. 그 많은 정보들을 받아들이면서 그 정보의 진실을 살펴보거나 이면의 다른 어떤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부분은 간과하고 그저 그 순간의 정보가 진실일 것이다라는 편협한 사고를 한다. 그러다 처음 접했던 정보와는 다른 진실을 보게 되는 순간 그렇구나 하며 그저 단순하게 몰랐다는 미안함을 쓱 가지게 된다.
저너리스트이자 작가, 강연가, 신경다양성 운동 활동가인 저자 제나라 네렌버그는 [거짓공감]에서 현대의 사회적인 모습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고 침묵하고, 때로는 집단적인 사고에 자신의 생각을 반영하지 못한채 극단적인 모습으로 표현되는 시대상황을 짚어주고, 이러한 행태들이 나타나게 된 배경과 우리의 자세에 대한 고찰과 방향을 안내한다.
현대는 온라인이 보편화 되고, 그러한 와중에 제공되는 자극적인 정보들이 우리 일상속에 스며들고, 사람들은 그것을 다른 각도에서 비판하고 사고하는 것과 표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게 되었다. 종교나 정치적인 신념을 조금은 극단적으로 표현하는 모습을 보면서 스스로 공개적으로 질문하거나 탐색하고 토론하는 것을 두려워 한다는 것이다. 스스로 이것에서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판단하게 되더라도 자신이 속한 집단에 대한 소속감을 잃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기 때문이다. 사람은 집단화되지 않는 경우 불안감을 느끼기에 안정감이라는 감정을 위해 침묵을 선택한다. 저자는 그 두려워 하는 것들을 표현하는 것이야 말로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힘이 된다고 말한다.
여기에서 나는 어떠한가 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나역시 내가 속해있는 다양한 관계에서 내가 어떤 다른 의견을 표현했을 때 나에게 오게되는 그 파장이 싫어 그저 침묵했음도 시인한다.
저자는 [거짓공감]을 통해 그렇게 해서 얻은 소속감은 진정한 소속감이 아니라고 말한다. 또한 그 누구도 절대적으로 옳을 수는 없다. 사람은 다변화하고 다층적인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고 나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한다.
도서 [거짓공감]에서 내시선을 사로잡은 또다른 부분은 우리가 “트라우마” 혹은 “우울증”이라는 절대적인 진실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종종 자신의 감정을 쏟아내면서 도서에서 언급한 연구에서처럼 자신의 무례한 태도를 우울증 탓으로 돌리면, 그것이 진정한 병리적 상태인지 혹은 단순한 정서적 회피인지에 대한 구분없이, 모두가 그 감정에 책임을 져야 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그럴 경우 가끔은 그 감정을 이해라도 하듯 저사람은 저런 트라우마가 있어서그래, 아니면 우울증이 있어서 그래라고 말한다. 도서를 읽다보니 무릎을 치게 되는 부분중 하나. 내가 왜 그 감정을 받아들여야 하지? 한다.
우리는 왜 남의 말에 휘둘리는가라는 부제의 도서 [거짓공감]은 현대사회에서 단순한 공감의 중요성에서 공감을 비판하고 분석하고 나 스스로의 감정에 대한 중요성을 한번 더 생각하게 한다. 온라인에서 보여지는 수많은 사회문제의 결과보다는 또다른 진실을 한번 더 살펴보는 것. 우리가 만나는 수많은 관계속에서 단순하게 결론짓고 따라가는 거짓공감이나 침묵보다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용기있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 변화를 위해 조금씩 용기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도서내용 중>
p62. 다니엘 바르탈은 <정치심리학의 발전>이라는 학술지에 실린 글에서 “자기침묵은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걸림돌이 될 뿐 아니라, 그것을 실행하는 이의 용기와 진실성을 빼앗아 간다”라고 지적한다, 여러 연구는 용기있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을 품는 것이 우울을 극복하는데 가장 중요한 원동력임을 보여준다.

p74. 사람들은 집단에 속해 있으면서 자신이 스스로 침묵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뭔가 이상하다는 감정은 있지만, 자신이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다는 점을 명확히 인직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는 소속욕구가 그만큼 강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p163. 타리코는 누군가의 상처나 “트라우마”라는 표현을 곧바로 절대적인 진실고 받아들이는 풍조를 비판한다. 앞에서 언급한 예시처럼 직장동료가 자신의 무례한 태도를 우울증 탓으로 돌리면, 그것이 진정한 병리적 상태인지 혹은 단순한 정서적 회피인지에 대한 구분없이, 모두가 그 감정에 책임을 져야 하는 분위기가 형성된다는 것이다.

p191. 다시말해, 지식과 삶을 본질적으로 불확실하고 끊임없는 평가가 필요한 영역으로 보지 않는다면, 질문과 토론, 논증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 이는 세상을 명확한 정답이 있는 흑백의 진실로 보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