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 - 하고 싶은 일을 해내기 위한 작은 시작
아리카와 마유미 지음, 윤경희 옮김 / 더페이지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하고 싶은 일을 해내기 위한 작은 시작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어떤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하는 과정에서 마주하게 되는 감정은 우선 설렘. 그리고 실행하면서 선택에 대한 수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순간이 있다. 지금 내가 잘 하고 있는가? 아니면 다른 선택을 해야 하는 건가? 하는 그러면서 소위 작심삼일이 되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또다른 계획을 다시 세우게 되기도 한다.

 

[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은 작가와 사진가로 활동중인 아리카와 마유미가 자신이 숱하게 실패와 좌절을 겪으면서도 그때마다 작은시도를 이어간 끝에 어느 순간 내면에 자신감이 쌓여있음을 깨닫게 되고 자신의 기록을 정리하여 인생을 살아가면서 스스로 자신감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 지에 대한 길을 안내한다.

 

[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은 우리가 일상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능한 작은 습관을 시작으로 이것이 나 자신에게 어떻게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자신감을 마음의 저축이라는 개념으로 내가 충동적으로 계획하고 멈추게 되는 것을 조금씩 실천하는 것을 통해 저축하듯 쌓아 가는 것을 말한다. 자신감은 자신이 실천하는 작은 행동들이 쌓여 성취라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힘이 된다. 이것은 자존감을 키우는 힘이 된다.

우리는 어떤 두려운 상황에 놓이기 될 때가 있다. 이럴 때 한가지일을 한다. 시간을 짧게 나눈다. 작은 목표로, 스스로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그리고 작은 행동부터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단한 삶을 위한 자신감 저축]에서 저자는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기 보다는 일단 움직여라. 자신있는 듯 행동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자신이 단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없애거나 감추려 하기 보다는 이부분 또한 나임을 인정하고, 단점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매력으로 삼으라고 말한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나를 통해 신뢰가 형성되고, 내가 책임져야 하는 것과 상대방이 책임져야 하는 것에 대한 구분을 강조한다. 다른 사람의 감정도 중요하지만 그 감정을 위해 내 감정을 무시하는 것은 내 자신감에 마이너스로 작용될 수도 있다.

 

도서는 자신감을 키우는 것에 대해 어떤 법칙이나 거창한 것을 나열하지 않는다. 어떤 것들이 변화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우리가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는 소소한 것들이 매일 쌓여가는 것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계단을 오르고, 책을 읽고, 직장에서 있을 수 있는 발표순간을 연습을 해 보는 것 등등 두려움을 마주하는 순간, 할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되는 순간 멈추기 보다는 시도해보는 것, 할 수 있다고 스스로 격려하는 것. 이러한 것들이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된다. 내 하루의 시간을, 내가 하고자 하는 일들을 다시 뒤돌아 보게된다.

 

<도서내용 중>

 

p31. 마음이 내킬 때 까지 기다리거나, 자신감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는 것은 괜한 시간 낭비일 뿐이에요. 자신 없더라도 일단 움직이다 보면 , 할만하네!’라는 마음이 생기고 자신감도 뒤따라 온답니다.

 

p102. 자신감이란 습관입니다. 자신 있는 듯 행동하면, 자연스럽게 몸에 배기 마련입니다.

 

p134. 게다가 단점이라고 여기는 개성중 대부분은 바꾸려야 바꿀 수 없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단점을 없애거나 감추려 하기보다 그것을 나만의 매력으로 삼고 이런 특성을 가진 나는 과연 어떤 일을 해낼까?’라며 역전의 통쾌한 스토리를 생각하는 편이 훨씬 즐겁지 않을까요? ‘나니까 할 수 있다라고 생각되는 것이 반드시 있을 것입니다.

 

p175.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나로 타인을 만날 수 있을 때 스스로 자심감을 얻습니다. 따라서 사람을 신뢰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신뢰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뢰관계의 기본은, 인정받는 것보다 알아주는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