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
우만직 지음 / 서울의샘 / 2025년 6월
평점 :
서평] 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수많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태풍, 홍수, 가뭄에 열대야에 대한 예보일수는 점차 늘어나고, 계절의 흐름에도 수많은 변화를 몸소 체험하게 된다. 또 지진이나 화산폭발에 대한 위험성도 갈수록 늘어나고 여기에 더해 여기저기 전쟁에 대한 소식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이렇 듯 우리가 직면한 현재 자연재해와 사회재난 등 예기치 못한 상황들에 대한 대비도 필요하다.
저자 우만직 작가는 재난에 봉착하게 될 이웃에게 도움을 주고자 [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을 통해 우리 스스로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하고 대비할 수 있는 지혜를 갖게 한다.
도서는 간단히 보고 내가 직접 준비하는 워크북을 통해 재난가방을 준비할 때 필요한 것을 시작으로 준비해 둘 필요가 있는 100여가지 물품에 대해 세세하게 정리해 두었다. 우리동네 비상연락망이나 대한민국 긴급 연락처 목록에서 우리가 몰랐던 사실을 다시한번 짚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은 필수생존준비법, 자연재해별 대비책, 사회혼란 대비책으로 나누고 생존가방 싸기부터 비상대비경로 및 계획세우기, 위급상황에서의 통신방법 등과 행동요령이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다.
도서에서 영아 및 성인 하임리히법, 심폐소생술 방법등도 다시 살피게 된다. 알고 있지만 상식적인 선에서 알고 있는 것과 꾸준히 연습하는 것에는 분명 차이가 있다. 단순히 눈으로 보고 지나치는 것 보다는 직접 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에서는 가족 및 이웃과의 협력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한다. 우리는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다양한 위험에 노출되었을 때 이부분이 어떻게 작용하는 가에 따라 위험을 최소화 하고 신속하게 탈출 할 수 있는 방법이 된다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불안과 위험이라는 위기상황이 함께 하는 지금 시대에 단순히 무섭다는 것 보다는 어떻게 상황을 지혜롭게 헤처나가는가에 대한 지혜가 필요하다. [재난 재해 전쟁 대비법]에서 그 지혜를 얻어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