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조선사 개념어 사전
유정호 지음 / 믹스커피 / 2025년 2월
평점 :
서평] 조선사 개념어 사전/조선시대 역사속 용어사전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역사극을 보면서 가끔 저게 무슨소리인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해질 때가 있다. 우리가 역사를 배우면서 용어에 대한 접근은 해 본적이 없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우리가 사용하게 되는 언어 자체도 그 변화에 따라 전혀 다르게 사용되기도 한다.
[조선사 개념어 사전]은 유정호 작가가 역사에 친숙해 지고 재미있어 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조선 건국부터 세도정치까지 국왕 스물일곱명을 비롯해 인물, 용어, 서적 등 870여 개를 간략하게 다루었다고 전한다. ㄱ부터 ㅎ까지 사전 형식으로 정리하고 각 용어에 대한 것을 설명해 준다. 가별초를 시작으로 흥청까지 정치, 사회, 문화등 다양한 배경이 된 용어와 역사적인 사실을 간략하게 설명한다. 길지 않은 설명이기에 이해하기 쉽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적인 사실을 발견하는 것도 재미있고, 전혀 알지 못했던 생소한 단어들을 만나는 것도 신선하다. 우리의 역사에 이렇게 많은 단어들이 있었다는 사실과 역사와 함께 사라진 단어들에 대해 알아가는 재미도 있다.
[조선사 개념어 사전]은 요즘 어른을 위한 최소한의 조선사라는 소개를 한다. 역사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도서는 꽤나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도서에 실린 용어를 알아가는 과정도 재미있고, 인물들에 대한 역사적인 사실을 확인해 가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역사적인 사건이 인물과 연결되는 것들은 시대의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역사공부가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낯선 용어와 다소 복잡하고 많은 인물들이 연결된 사건들이 있기 때문이다. [조선사 개념어 사전]은 조선 건국에서부터 역사속 시간들을 살피는 과정을 조금은 편하게 알아갈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사전처럼 구성되어 있으나 낯선 단어를 만나면 찾아보기 편하다.
역사, 특히 조선에 대한 역사를 조금 더 디테일하게 알고 싶은 사람, 드라마를 보면서 좀더 이해하기 쉬웠으면 하는 사람, 혹은 한국사를 공부해야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