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리셋 - 모든 성공은 좋은 기분에서 시작된다
알리 압달 지음, 김고명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기분 리셋/모든 성공은 좋은 기분에서 시작된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기분이 처져 있다는 생각이 들고 조금은 내 주변 상황에 뭔가 불만족스러운 일들이 눈에 들어온다. 이때 딱 눈길을 사로잡은 책이 바로 [기분 리셋]. 지금 내게 필요한 게 바로 기분리셋이다 하며 내 기분을 전환시켜줄 기발한 아이디어를 기대해 본다.

 

[기분 리셋]은 의사, 사업가, 597만유튜버 로 최고의 생산성 전문가로 활동하는 알리 압달이 기분의 전환을 통해 많은 것들을 새롭게 접근하고 성공적인 결과물로 이끄는 방법을 설명한다.

 

우리는 우리가 해야 하는 일들, 해내야 하는 일들에 대해 상당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여기에 번아웃이라는 감정도 함께 느끼게 된다. 저자는 성공이라는 것이 좋은 기분을 부르는게 아니고 좋은 기분이 성공을 부른다고 말한다. 행복해서 웃는게 아니고 웃어서 행복한거라는 말이 연상된다. 저자는 긍정적인 감정을 일으키는 3대 에너지원으로 놀이, , 사람이라는 주제를 사례를 통해 이해시킨다. 여기에 왜와 어떻게 라는 사고의 전환을 통해 상황을 다른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결과에 도달하는 과정을 스트레스가 아닌 즐거움의 과정으로 만들어 주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우리는 그 과정에서 실패라는 좌절을 만나게 되기도 하지만 실패는 또다른 시도를 할 수 있는 길을 발견하는 과정임을 안내한다. 우리의 생활패턴에 있어서도 어떤 것들을 변화시켜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짚어준다. 저자는 우리의 미루는 태도보다 자신을 비난하고 자책하는 태도가 생산성을 악화시키는 원인이라고 말한다. 스스로를 용서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말에 나 스스로 나를 너무 몰아세우는 경향이 있음을 눈치채게 된다. 우리의 삶에서 두려움이라는 감정에 대해서도 그 감정보다는 자신에게 중심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다.

 

[기분 리셋]은 스스로 조금은 편안한 감정을 가질 수 있는 방법으로 기분전환을 할 수 있는 비법을 전수한다. 도서 후반에 오디세이 계획이나 인생의수레바퀴라는 활동을 통해 내 미래를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자신의 주 관심항목들을 나열해 봄으로써 내 현재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기분 리셋]은 우리의 기분을 긍정적으로 리셋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을 찾아가게 한다. 우선 몇가지는 지금 실천할 수 있을 것 같다. 긍정적인 소통에 있어 과잉소통을 하는 것, 조금 오버스럽다 생각되지만 이것이 나에게 긍정의 힘을 줄 수 있다. 감정과 정체성에 이름표를 달아본다. 두려움의 위력을 줄이는 10/10/10법칙(10분후, 10주후, 10년후에도 중요한가라는 생각).

 

도서는 생산적 과학자처럼 생각하라는 조언을 한다. 기분 좋은 생산성의 비밀은 나만의 방법으로 나 스스로 내 감정을 우선 생각하는 것. 그것과 함께 관계에 있어 어떤 방법으로 내 정체성을 찾아야 하는지에 대한 것도 필요함을 알게 된다.

 

기분전환이 필요하고, 장기적으로 활기있는 삶을 고민하는 사람들, 혹은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 사람들에게 기분좋은 생산성을 찾아가게 하는 여정이 될 것이다.

 

<도서내용 중>

 

p53.만일 당신의 목표가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라면 데이터 수집과정은 데이트를 하고 모임에 참석해새로운 사람들을 사귀는게 될 수 있다.. 데이트가 다음 데이트로 이어지지 않거나새롭게알게된 사람과 친구가 되지 못해도 실험자의관점에서는 실패가 아니라자신이어떤 사람과 잘 어울리는지 이해하기 위한데이터포인트를 확보한 것이다. 실패는 결코 실패에 불과하지 않다. 실패는새로운 시도를 위한 초대장이다.

 

p74. 혹시 자신에게 감히 남을 가르칠 자격이 있겠냐고 생각한다면 많은 경우에 우리에게 가장 좋은 스승은 겨우 한 걸음 앞선 사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그러니까 누구나 선생이 될 수 있다. 권위자가 될 필요는 없다. 안내인으로 충분하다.

 

p102. 좋은 소식이 있다면 무조건 최대한 긍정적이고 활기찬 태도로 과잉소통하자. 과잉소통은 상대방에게만 기운을 불어놓지 않는다. 스스로에게도 기운을 불어넣는다.

 

p160. 세 번째는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시선이 무섭다면 대부분의 사람은 사실 당신에게 신경안 쓴다는 진실을 기억하자. 인간은 원래남을 많이 의식하는 종이지만 남에게 관심이 많은 종은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