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사적인 미술관: 이건희 홍라희 마스터피스 - 한국 근현대미술사 대표작부터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희귀작까지
권근영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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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아주 사적인 미술관 : 이건희 홍라희 마스터피스/ 한국 근현대미술사 대표작부터 세상에 알려지지 않은 희귀작까지

 

<북유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몇 년 전 이건희 회장이 소장했던 문화재와 미술품을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전시한다는 소식을 접하고 어떤 작품들이 있을지 기대하다 시일을 놓쳐서 아쉬움이 가득했던 기억이 있다. 이건희 컬렉션은 총 23000여점이라는 소리에 놀라웠고, 그가 소장한 작품들에 대한 평가 자체가 남달랐다. 어떤 안목으로 작품을 선택하고 소장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가득했다.

 

[아주 사적인 미술관 : 이건희 홍라희 마스터피스]는 이건희, 홍라희님이 소장하고 기증했던 작품들을 토대로 작가와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짚어준다. 화가가 어떤 시대적인상황에서 어떤 사고를 가지고 작품을 그리게 되었고, 작품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설명해준다. 이는 전시회에서 그림을 보면서 작품에 대한 소개를 받고 있는 것 같은느낌을 받게된다.

 

이중섭 하면 소로 연결된다. 워낙 유명하고 학창시절 교과서에서도 나와 공부했던지라. 걸어가는 흰소에서 붓질의 뭉개짐, 고개를 푹 숙인 소의 모습을통해 그림을 그리는 화가의 심리적인 상태, 정신적인 상태, 건강상태에 따라 소의 이미지도 달라진다. 또는 어떤 시대적인 의미를 담아 세상에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풀어내기도 한다.

 

숯으로 작업하는 작가 이배. 숯이라는 도구를 이용한 그의 작품세계도 독특하다. 숯을 연결하고 묶어 자신만의 작품세계를 구현하고, 스테이플러를 이용해 다양한 곤충을 만들어 전시를 하는 것도 독특하다. 어떤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고,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작품을 탄생시키는 가에 따라 작가도, 작품도 그 평가가 달라지기도 한다.

 

그림에 수많은의미들이 담겨있고, 구도를 맞추는 것 또한 작가가 의도한 것이었을까? 아니면 그림을 해석하고 분석하는 사람들의 의도였을까 라는 생각을 종종하게 된다. 이건희 회장 방에걸렸던 앞뜰을 십자 구도로, 왕자구도로 대칭을 확인하게 되는 것에서도 궁금증이 일게 된다.

 

[아주 사적인 미술관 : 이건희 홍라희 마스터피스] 저자 권근영님은 사적인 컬력션에서 한국 근 현대미술사의 실마리를 풀어주는 역사가 됐다고 말한다. 한국의 근, 현대사의 대표화가들의 초기작품에서부터 시작되는 이야기들을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의 역사적 이야기를 이어주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도서는 part1 아주 사적인 그림에서 백남순, 이중섭, 유영국, 이성자, 이배 5인의 화가를 소개한다. part2에서는 박대성, 박수근, 장욱진, 도상봉, 최종태 5인의 작가와 군선도, 청자동채 연화문 표형주자, 아미타삼존도 3점에 대해 소개한다.

 

[아주 사적인 미술관 : 이건희 홍라희 마스터피스]는 개인적인 취미를 넘어 그 안에 담겨있는 역사적인 이야기를 듣는 것, 그리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것까지 덤으로 얻어갈 수 있다. 좋은 작품을 발견하는 것, 작품을 보는 안목역시 많은 작품을 보고,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도서내용 중>

 

p18. 작품을 살 땐 값을 깎는 법이 없고, 가치가 확실하면 오히려 더 후하게 쳐줬다. 이호재는 그는 여느 컬렉터와 달랐다고 말했다. 대부분 사람이 그거 좋은 겁니까라고 물을 때그는 진열 할 만합니까즉 미술관에 들어갈 만큼 자료로서의 가치가 높은지를 판단기준으로 삼았다고 했다.

 

p21. 1995년 호암미술관 관장 취임당시 기자 간담회에서 이 회장이 뒤에 숨지 말고 책임 있게 일해 보라고 등 떠밀었다고 했다.

 

p195. 화가로서의 명성을 얻기보다, 지식인으로서의 인격적 수련을 위해 예술을 한다는 얘기였다. 이배 또한 장인적 테크닉보다 숯에서 어떤 정신성을 보여줄 수 있을까를 고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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