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모스 씽킹 - 우주를 이해하면 보이는 일상의 본질
천문물리학자 BossB 지음, 이정미 옮김 / 알토북스 / 202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코스모스 씽킹/우주를 이해하면 보이는 일상의 본질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우주라는 분야에서 많은 것들이 공상과학내지는 상식이라는 관점으로 다가오는 것들이 있다. 차원이 그렇고 블랙홀이 그렇고, 우주의 팽창등에 대해서도 그저 호기심이라는 분야로, 재미있다는 단순함으로 마주한다.

 

[코스모스 씽킹]은 본명 후지타 아키미, 틱톡을 비롯해 SNS 팔로워가 70만 명에 달하는 인기 크리에이터 천문물리학자 BossB. 유튜버로 우주에 대해 쉽게 설명하는 그녀가 우주물리학이라는 전문적인 과학에 우리 삶의 다양한 이치들이 어떻게 담겨 있는 가를 쉽게 풀어준다.

 

도서는 1장 우주속의 우리, 2장 우주는 무엇으로 이루어져있을까?, 3장 공간,시간,시공, 중력, 4장 블랙홀은 무섭지 않다. 5장 우주는 어디로 갈까? 6장 우주는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우주의 바깥에는 무엇이 있을까? 7장 시간여행을 하고 싶다면? 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사는 공간에 대해 선을 나타내는 1차원을 시작으로 우리가 사는 3차원의 공간, 여기에서 더 나아가 과학적으로 발견한 4차원의 세계를 살펴본다. 차원이라는 공간은 수학으로 묘사할 수 있다. 그러나 4차원 이상의 세계는 가시화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러나 상상을 넓히면 새로운 발견이 이루어진다. [코스모스 씽킹]을 통해 우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세계관을 다시 살피게 하는 기회를 준다.

 

도서는 우주의 원리를 통해 우리의 삶에서 우리의 생각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한다. 우주라는 공간에는 다양한 행성들이 존재하고, 그 행성들 각각의 다양성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은하계라고 하는 단순함에서 우리와 같은 혹은 더 크거나 작은 다양한 은하계가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시공간이나 다른 차원에 대한 분야, 모든 것을 끌어당기는 블랙홀의 다른 이면도 발견하게 되는, 점점 더 다양한 것들을 발견하고 확인하게 되는 시점에 이르렀다. 우리는 여기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과학적인 결과물들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흐를 수 있음을 확인하게 되고, 또 다른 시점으로의 전환을 생각하게 되는 것도 확인하게 된다.

 

[코스모스 씽킹]에서는 이러한 우주적인 사고가 우리 인간사와도 다르지 않음을 확인한다. 우리는 개개인의 특성과 다름, 사회적 문화적인 차이에 대한 다양성을 인식해야 함을 알게 된다. 개개인의 독창성이나 개별성등도 시대적, 시간적인 차이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들로 이어질 수 있으며, 우리는 다름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겸허함이라는 특성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인간의 삶이 우주의 파동과 어떻게 연결되고, 어떤 결과로 이어지는 지는 아무도 모른다. 그러나 우주적인 시점으로 바라볼 때 우리가 어떤 선택을 할 때 어떤 우리가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이다. 다세계 해석에서 우주파동이 진화한 결과인 우리의 양상과 그 확률을 계산하는 일을 불가능하고, 우리의 선택 하나하나가 다른 미래의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은 우리가 삶을 어떤 시선으로 바라보고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준다.

 

[코스모스 씽킹]은 천문물리학이라는 과학적인 분야에 호기심을 풀어주고, 우주에 대해 철학적인 사고를 하게 한다.

 

<도서내용 중>

 

p110. 우리의 눈에 들어오는 정보는 우리의 시점에서 보고 해석할 뿐이다 여기에는 자신의 편견이 작용한다. 그러므로 한 사람의 모든 것을 판단하는 일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다. 우리의 시점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은 모든 것을 볼 수 없으며 자신의 해석은 틀릴 수 있다는 겸허한 태도로, 보이지 않는 것이 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보이지 않는 것의 중요함과 멋짐을 깨닫고 나면 사물의 본질과 사람의 본질을 조금씩 이해할 수 있다.

 

p138. 내게는 내 시계의 11초마다 찾아오는 미래다. 내게는 아직 알 수 없으며 이제부터 찾아올 것이기 때문에 미래다.

 

p183. 다양성이란 집단을 이루는 개개인 간의 차이다. 세대의 차이일 수도 있, 경제적 배경이나 교육 배경의 차이일 수도 있고, 성별, 문화, 국적의 차이일 수도 있다. 집안데 속한 사람들의 차이가 풍부하면 풍부할수록 개개인의 현실을 바라보는 시점이 다양해지므로 집단의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력이 높아진다.

 

p265. 우리는 우주의 한순간밖에 살지 못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