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씽킹 바이블 - 비즈니스 디자인의 원리
로저 마틴 지음, 현호영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디자인 씽킹 바이블/ 비즈니스의 디자인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비즈니스 디자인의 원리, 삼성전자 신입사원 필독서라는 소개, 삼성전자에서 신입사원에게 읽게하는 책이라면 다자인의 원리를 회사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거라 생각 했다. 디자인이라는 단순한 사고를 가지고 읽기 시작한 [디자인 씽킹 바이블]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고 나의 개인적인 사고를 변화시키기에 충분하다

 

도서 [디자인 씽킹 바이블]은 디자인 씽킹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창시자인 로저마틴의 저서로 디자인 씽킹의 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게 해준다. 디자인 씽킹의 이론을 넘어 실제 적용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각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돕는다. 디자인 씽킹은 전략적 사고를 통해 비즈니스의 혁신을 이끄는 강력한 도구이다. 분석적 숙련과 직관적 독창성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균형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저자는 순간적 통찰과 창조적인 직감을 혁신의 원천으로 여긴다. 조직문화에서는 무엇보다 균형적인 사고의 중요성을 짚어준다. 저자는 문제를 어떤 사고를 가지고 바라보고 접근하느냐에 따라 문제 해결방법도 다르게 도달하게 된다. 현재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함으로써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러한 과정들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조직원들의 성장을 가져온다. 저자는 사용자의 욕구와 문제 해결이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이를 통해 얻어진 인사이트가 문제해결의 출발점이 된다. 디자인 씽킹 역량을 갖춘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외부세계에 대한 관점과 자신의 역할, 자신이 속한 세계를 이해하고 사고를 체계화하는 데 사용할 모델, 시간이 흐르는 동안 기술과 감각을 구축하고 발달시켜 줄 경험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는 [디자인 씽킹 바이블]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조직자체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사회에서 타당성을 받아들일 수 있는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비즈니스 문제해결을 위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기존과 같은 사고 방식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접근에서 벗어나 새로운 관점의 접근 방식은 또다른 해결책을 제시하게 된다. 쓰레기통에서 찾아내는 해결책이라는 것도 우리가 놓치고 있던 부분이었음을 알게 된다.

 

[디자인 씽킹 바이블]은 약간 교과서적인 느낌을 받는다. 이해하는데 어렵지않지만 그렇다고 쉽지만은 않은 책이다. 그러나 이책을 그냥 읽고 지나처 버리기에는 너무 깊은 문제들을 다시 짚어봐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한다. 디자인 씽킹을 통해 새로운 데이터를 찾아내고 가능성을 본다는 것, 조직구성원들을 어떤 식으로 내부 시스템에 소속시키고, 이해시키는가, 개인적인 사고의 방향성을 재 정립시키기 위해 어떤 도구들이 필요하고 적용되는가에 대한 다양한 생각들을 정리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단순히 비즈니스세계의 디자인이라는 개념을 넘어 사고의 다지인을 다시 하게 해 준다. 좀더 천천히 짚어가며 읽어야 할 책이다.

 

<도서내용 중>

 

p86. 셰러는 자폐스펙트럼장애에 관한 연구의 돌파구를 찾게 된 것은 다른 사람들이 쓰레기통에 던져버리는 데이터에 집중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미스터리의 해답은 종종 이상점/빗나간 값이 있는 데이터, 즉 자신과 다른 연구자들이 개발한 이론에 잘 들어맞지 않는 데이터에서 찾을 수 있다고 셰러는 믿는다.

 

p149. 비즈니스에서는 아무리 프로세스가 훌륭하고, 제품에 관해 아무리 잘 이해하고, 아무리 돈을 잘 벌어들이고, 아무리 효율적이라고 해도, 언제나 자신을 돌아보고 스스로 에게 이런 질문을 던져야만 합니다.

 

p222. 부문별 책임자들은 현재 상태가 어떠한지를 논의하기보다 무엇이 가능할지에 대해 대화를 하는 것이 스스로를 아주 활기차게 하고 마음을 열도록 만든다는 사실을 깨닫기 시작했다.

 

p276. 지식생산 필터의 다음 단계로 이동하면서도 동시에 주어진 단계 내에서 정밀화 작업을 하는 환경, 다시 말해 신뢰성과 타당성 사이의 균형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기업구조와 프로세스, 그리고 문화적 규범에 대해 이전과는 다르게 사고할 필요가 있다.

 

#디자인씽킹바이블#로저마틴#현호영#유엑스리뷰#디자인#비즈니스디자인#창의적사고#브랜드전략#창업혁신#스타트업#북유럽#카이로스의포춘쿠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