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 인공지능 대전환시대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ChatGPT 생성형 AI 활용 - GPT-4o / 코파일럿 / 클로드 / 제미나이 / 감마 / 봇프레스 / 유튜브 숏폼·롱폼 제작 / 캔바 / 프레이머 / 미조우 크리에이터 시리즈 9
김명석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AX 인공지능 대전환시대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ChatGPT 생성형 AI 활용

 

우리는 변화의 속도가 무지막지하게 빠른 시대에 살고 있다. 휴대폰의 기능도 단순하게 전화를 걸고 받는 것에서 이제는 다양한 업무를 휴대폰을 가지고 진행하고, 또 음성인식기능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는다. 집집마다 인공지능기능을 탑재한 다양한 도구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알아주고, 사람과 대화를 나누면서 필요에 따라서는 요구를 해결 해 줄 수 있는 방법들로 연결되기도 한다. 직장이나 사회라는 조직에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의 시대에 있지만 얼마나 활용을 하고 있나, 혹은 어떤 프로그램들이 있는지, 어떤 변화들을 가지고 발전해 가고 있는지를 알아채는 것 마저도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 소재 중등교사인 김명석 작가의[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ChatGPT 생성형 AI 활용]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AI 활용, 업무자동화를 위한 AI활용, 콘텐츠 개발 및 수익화를 위한 AI활용, 깊이있는 수업을 위한 AI활용으로 나누고 우리가까이에서 활용되어지고 있는 다양한 생성형 AI의 종류와 활용하는 방법등을 알기쉽게 설명해 준다.

 

생성형AI는 과거의 학습한 자료를 바탕으로 답변을 만들어 낸다. 이것이 내가 알고 있던 AI의 기본이었다. 여기에서 나아가 MS 코파일럿은 웹브라우징 기능을 통해 인터넷에서 실시간 정보를 찾아 사용자의 요청에 답변을 할 수 있다. 여기에 웹사이트, 뉴스, 유튜브 동영상도 간편하게 요약 분석할 수 있다. 가끔 다양한 매체들을 보면서 요약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기능을 활용하면 좋을 듯 하다.

 

아이들 학교 과제를 비롯해 우리가 많이 쓰는 블로그 포스팅을 요청할 때도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우리가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어떤식으로 질문하는지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 수 있기에 적절한 질문을 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MS코파일럿은 다양한 플러그인을 제공한다. 플러그인이라는 새로운 영역을 알아가게 되는 기회가 된다.

 

숏웨이브를 이용해 메일을 요약하고 영어로된 메일을 번역해주고, 이메일에서 할 일을 추출해서 정리해 주는 기능도 있다. 제미나이 비전으로는 회사에서 경비로 사용되는 영수증 처리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 대량의 메일에 다른 기능까지 추가된 업무처리 방법까지 그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 우리가 그동안 문서작업을 하면서 하나씩 수작업을 통해 기록했던 부분도 생성형 AI를 활용함으로써 자동적으로 기록하고 정리, 요약 할 수 있다.

 

우리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가 넘쳐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AI를 통해 다양하고 신선한 로고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사람들이 오랜시간에 걸쳐 만들었던 로고와 디자인들이 빠른시간에 생성된다. 인간이 가진 창의력을 우수하다고 생각하는데 AI의 창의력이 인간을 앞지르는 것은 아닌가 우려가 된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시대에 살고 있기에 AI와 다른 인간만의 독창적을 잃어버려서는 안된다는 생각도 해본다.

 

캔바를 이용해 쇼츠영상을 만들기에 도전을 해본 경험이 있다. 도서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ChatGPT 생성형 AI 활용]에서는 내가 경험해본 캔바에서 훨씬 넓은 범위의 사용법을 안내한다.

 

도서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ChatGPT 생성형 AI 활용]에서는 내가 몰랐던 인공지능의 기능과 활용법까지 조금은 놀라운 영역을 발견하게 된다. 젊은 사람들이야 이러한 변화를 발빠르게 받아들이고 이미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하고 있겠지만 나에게는 놀랍다. 빠른, 정확한 업무처리를 해 줄 수 있는 인공지능의 활용은 무시할 수 없다. [업무에서 바로 써먹는 ChatGPT 생성형 AI 활용]은 새로움이라는 것에 더해 나의 발전속도를 좀더 높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본다. 좀더 자세히 알아가고 싶은 욕구도 생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