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 암기법 - 암기의 신이 알려주는 기억력 200% 활용법
미야구치 기미토시 지음, 김윤경 옮김 / 빅피시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도쿄대 암기법/암기의 신이 알려주는 기억력 200% 활용법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기억력은 쇠퇴하는 것 같고, 한번 보면 잊어버리지 않아야 할 수많은 것들이 금새 사라져 버리는 두려운 이때다. 시험합격하는 법에 대해 전문가들의 책을 읽어보고, 도전해 봐도 금새 잊어버리게 된다. 그러니 계속 읽을 수 밖에. 이번에 눈을 번쩍 뜨게 만든 책 [도쿄대 암기법]. 한번 배우면 평생 써먹는다. 의대, 법대생이 돈주고 배우는 암기 절대 법칙이라는 도서 소개글. 하위 10% 열등생이었던 저자가 상위 1% 도쿄대에 가게 된 기적의 암기법. 궁금하다.

 

[도쿄대 암기법]의 저자 미야구치 기미토시. 열등생이었던 저자가 자체적으로 암기법고 시간관리 노하우를 터득하여 도쿄대학교 약학과에 입학하고, 자신의 암기법을 전파하고 있다. 저자는 도서에서 암기법이란 무엇이고, 어떤방법으로 암기를 해야 하는 지, 시험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으로 시험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안내한다. 합격을 위한 준비과정에서 불안을 잡고, 몰입을 극대화하는 마인드 셋을 시작으로 필기없이 암기하는 법, 뇌새김법, 시험직전 아웃풋 솔류션, 시간관리방법, 그리고 동기부여까지 암기에 관한 방법을 천천히 이끌어 간다. 특히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기출 문제를 풀려고 하지 말고 문제를 읽은 후 해답을 보고, 해답을 이해할 수 있도록 반복하라. 어떤 자격증 공부를 하는데 준비하는데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듯하다. 저자는 암기하는 방법으로 매일 하는 것을 강조한다. 무엇이든 매일 하는 것의 중요성은 다르지 않은 듯 하다. 암기에 할애하는 시간은 15, 전부 암기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마음으로, 복습의 중요성을 말한다. 불안한 마음을 가지기 보다는 자신을 믿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그냥 하라는 말은 시험을 비롯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심리적으로 긍정적인 작용을 할 듯 하다.

 

[도쿄대 암기법]은 공부법에 대해 마음가짐부터 암기하는 방법까지 복잡하지 않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설명해 주어 좋다. 공부법이 궁금하거나 시험을 준비중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듯하다.

 

<도서내용 중>

 

p67. 성공에는 능력의 차이가 관계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행동을 하느냐 아니냐에 있다.

 

p102. 암기법을 습득할 때 앞을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 그런 건 불가능해하는 환상이며, 세상의 상식에 사로잡히는 일이다. 암기법 습득에서 느끼는 어려움은 4킬로그램 정도 군살을 빼는 일과 비슷하다. 어느정도 노력하면 4킬로그램쯤은 거뜬히 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반면에 그것이 어려운 사람도 있다. 그렇게 하지 못하는 사람은, 확실히 말해서 하지 않는 사람이다.

 

p158. 수학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했다면 다음날 그 문제를 풀다가 적어놓은 메모를 슬쩍 보기만 해도 어제 생각한 내용이 영상처럼 머릿속에서 튀어나온다. 수학과 같이 논리적인 과목일수록 외우려고 의식하지 않아도 핵심이 떠오르는 특성을 활용한 방법이다. 그러한 메모를 주머니 속에 넣어두었다가 다음날 등굣길에 집을 나선 순간 꺼내어 보는 것이다.

 

p213. 자신이 무엇을 목표로 하느냐에 따라 컴포트존은 변화하며 사고방식도 근본부터 바뀌어간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그 목표에는 도달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와 어떻게든 노력하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는, 이후의 행동에 큰 차이가 발생한다. 같은 능력, 같은 타이밍에도 결과가 180도 달라진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