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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피난처에 잘 있습니다
이천우 지음 / 북다 / 2024년 1월
평점 :
서평]우리는 피난처에 잘 있습니다./이천우 장편소설
[우리는 피난처에 잘 있습니다.]는 현실적인 보통의 사람들의 모습에서 아버지에 대한 사랑의 의미를 찾아가게 하는 장편소설이다.
노환으로 병원에 누워있는 아버지, 직장에서 권고사직을 당하고 아내와는 이혼을 생각하는 장남 진태, 춤동호회에서 만나 사랑하는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해 자살을 시도하는 둘째 진수, 자신이 레즈비언임을 쿨하게 전하는 셋째 해민. 그들앞에 아버지에 임종이 다가오고, 아버지의 유품을 정리하는 중 발견된 턴테이블의 이상현상으로 삼남매가 과거의 어느 시간으로 돌아가는 SF적인 소재가 담겨 있다.
다양한 상황에 처해있는 등장인물들이 아버지가 남겨놓은 기록을 보면서 아버지의 젊었던 시절의 이야기에서 아버지의 사랑, 그리고 마지막 남긴 에이미라는 여자에 대한 단서를 찾아가는 과정들이 흥미롭다.
아버지의 과거 회상에 담긴 이야기들을 통해 아버지도 아버지 이전에 한 사람임을, 그리고 가족을 이루고 그 가족에 소속된 자녀들에게 든든한 피난처가 되어 가는 과정과 그 피난처를 깨달아 가는 과정들은 우리들 일상에서 놓치고 있는 부분에 대한 깨달음으로 이어진다.
소설 [우리는 피난처에 잘 있습니다.]는 삼남매의 대환장 타임루프탈출기라는 소개를 덧붙인다. 어떤 기괴스러움도 없고 복잡하지도 않다. 타임루프라는 소재를 통해 우리의 시간을 어떻게 살피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힌트를 준다.
과거 어떤 시간대로 흘러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나는 어떤 선택을 하게 될까.
삼남매가 타임루프에서 탈출하는 과정을 보는 것도 재미있다. 잘 탈 출 할 수 있겠지?
<줄거리 일부>
아내와 이혼을 하게 된 진태는 회사로부터 권고사직을 당하게 되고, 요양병원에 오랫동안 투병중이던 아버지에게 자신이 이혼하게 되었다 전한다. 그런 와중 동생이 한강대교에서 투신했다는 한강 수난구조대원의 전화. 여동생은 자신이 레즈비언이었다는 통보. 그리고 아버지의 사망과 장례. 장례를 치르고 집으로 돌아와 유품을 정리하던 중 아빠의 낡은 턴테이블을 발견한다. 음악을 재생시켜 듣던 중 음악이 기괴하게 늘어지고 레크도 바늘이 툭하고 위로 들리며 세상이 캄캄해 졌다. 다음날 세 남매는 자신들이 과거 아버지 살아생전의 814호 에 모였다. 다들 꿈을 꾸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건 염연한 현실이다. 자신들이 과거 어느시점으로 돌아왔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는데..
<도서내용 중>
p37. 아빠도 사람이구나, 병이 무섭구나.
p56. “그래. 내일 눈을 뜨면 나는 10녀 전으로 돌아가 있는 거야. ...10년 전으로...10년전으로...”
p100. 현실,현실,현실...진태는 그 익숙한 단어를 여러번 되뇌어 보았다. 그 단어에는 왠지 낙담하게 만드는 뉘앙스가 진게 배여 있었다. “어쩌겠어, 이게 현실인데.” 이 얼마나 자연스러운 일인가. 굳이 ‘냉엄한,’각학박‘ 따위의 수긱어를 끌어다 놓지 않아도 그 불가항력의 본질이 제대로 전달되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이것저것 찔러보며 현실을 바꾼다?
p214. 왠지 이런 생각이 들었다. 아마도 자신이 이루지 못했던 꿈, 남기지 못했던 무엇, 그리웠던 무엇일지 모른다고. 그렇게 사람은 가족을 이루고 사회를 이루고 살지만, 죽음 앞에선 철저히 개인일지 모른다고.
p274.그 칠레 광부들처럼 우리도 피난처에 있었던 거라고. 아버지라는 피난처에. 그러나 피난처란 영원의 안식처가 아니라 반드시 벗어냐여 하는 곳이며, 현실을 인정하고서 그 어느때보다 열렬히 새로운 삶을 희망해야 하는 곳이라고.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