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 - 한 문장이 필요한 순간, 데일 카네기의 인생 아포리즘
데일 카네기 지음, 이정란 옮김 / 월요일의꿈 / 2023년 10월
평점 :
서평]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데일 카네기의 인생 아포리즘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922/pimg_7457461334026301.jpg)
자기계발분야 최고의 고전이라 불리는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의 저자 데일카네기. 데일 카네기의 인생 아포리즘. 그의 인생에 어떤 글들이 그의 삶에 영향을 미쳤을까.
도서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는 데일카네기가 직접 쓰고 수집한 인생 아포리즘을 모은 ‘데일 카네기의 스크랩 북’을 토대로 편집한 것이다. 1,3,6,8장은 데일카네기의 문장이고 나머지는 데일카네기가 수집한 다른 작가들(윈스턴처칠, 찰스 케터링, 헨리 데이비드 소로 등)의 아포리즘이다. 도서 뒷부분에 본문 첫 등장순으로 데일카네기가 수집 한 문장 작가들의 리스트도 별도로 정리되어 있다.
도서는 자신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용기있게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수많은 감정과 관계에 대한 이야기를 전한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생각이며, 자신이 어떤 자세로 삶을 만들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자신에게 영향을 주었던 글들을 통해 독자들의 시간을 다시 살피게 한다.
우리 역시 살아가면서 수많은 감정들에 노출되고, 스스로 좌절하기도 하고, 어떤 때는 방관하기도 한다. 어려운 상황에 놓이게 되면 남탓을 하기도 하고, 잘되는 상황이면 내가 잘해서라며 자기합리화에 놓인다.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에 담긴 수많은 명언들 중에서도 네가 할 수 있거나 꿈 꿀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지금 당장 시작하라는 말이 콕 박힌다. 어떤 일을 생각하고 있다면 용기를 내야 하고,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두려움이 사라질 때까지 지속적인 실행이 필요하다는 것.
우리는 인간사회에서 관계에 대한 부분도 무시할 수 없다. 도서에서 역시 이 부분에 대해 다룬다. 다른사람의 상황에 대해 살펴야 하고 배려해야 하지만 선을 확실히 그을 필요가 있다.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도 살펴야 한다.
저자는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에서 내가 지배하고 싶은 것은 단 하나. 바로 나 자신이다. 내 행동을 조절하고 뭔가에 대한 나의 반응을 통제함으로써 내가 원할 때는 언제든 이 지배력을 발휘할 수 있다니....이 얼마나 멋진 일인가! 라는 말을 전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지 않나. 나 역시 가끔 나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고 있음을 깨닫는다.
도서는 자기계발서로 분류되어 있다. 한문장 한문장 사람의 마음을 단단하게 만들어 준다. 챕터별로 구분되어 있으니 그날그날 마음 닿는 페이지 열어 읽어도 좋을 것 같다.
데일카네기의 아포리즘 [나는 나를 지배하고 싶다]가 오늘 나를 또 정신나게 만들어 준다.
삶의 무게에 지쳐있는 누군가, 혹은 삶에서 다시한번 응원을 받고 싶은 사람, 관계에 대한 조언이 필요한 사람. 이도저도 아니고 그저 좋은 책 한권 읽고 싶은 사람. 그 누군가에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필사에도 좋을 듯하다. 책 한권을 다 담아내고 싶다.
<도서내용 중>
p25. 용기를 기르고 싶다면, 자신이 두려워하는 일을 하라. 성공적인 경험이 수없이 쌓일때까지 계속해서 두려워하는 일을 해내라. 이것이야말로 두려움을 극복하는 가장 빠르고 분명한 방법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922/pimg_7457461334026302.jpg)
p87. 무슨 일이 있어도 반드시 내일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한다. 주의깊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준비하라. 단, 두려움은 갖지 마라.
p125. 인생을 즐길 생각이 있는가. 그렇다면 바로 지금이 그때다. 내일도, 내년도, 우리가 죽은 뒤의 미래도 아니다. 더 나은 내년을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올해를 충실하고도 완전히, 조화롭고 기쁘게 지내는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922/pimg_7457461334026304.jpg)
p190. 상대에게는 그 나름의 행복한 생활 방식이 있다. 그러니 그의 인생에 함부로 간섭하지 마라. 바로 이것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을 때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지침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922/pimg_7457461334026305.jpg)
p208. 이 세상의 중요한 것들 대부분은 희망이라곤 전혀 찾아볼 수 없을 때도 포기하지 않고 끊임없이 노력했던 이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