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 컬렉팅 : 감상에서 소장으로, 소장을 넘어 투자로
케이트 리 지음 / 디자인하우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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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아트 컬렉팅 : 감상에서 소장으로, 소장을 넘어 투자로

 

집에 멋스러운 예술 작품 하나쯤 소장해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그러면서 말 그대로 예술이라고 불리는 작품들을 보러 갈 기회를 가진다. 아직 작품에 대한 평을 하거나 논리적으로 작품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없다. 그래도 가끔 어떤 작품은 저 작품 하나쯤은 가지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현시대는 어떤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투자등 재테크 수단으로 여긴다. 이로인해 미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미술시장도 꾸준히 커가고 있다.

 

예술법과 지적재산권 분야 전문 변호사로 활동하는 저자 케이트 리는 [아트 컬렉팅]에서 현대미술시장 이해하기, 누구나 컬렉터가 될 수 있다, 미술품 취미, 투자로 구분하여 컬렉터 입문부터 실전에 관련하여 안내한다.

 

예술시장이 상승곡선을 타고 있다는 것은 많은 매체에서 소개하고 있다. 경제적 불황 상황이지만 미술작품도 현물이기 때문에 이를 보유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미술작품의 가치를 평가하는 객관적인 요소로 작가의 이력, 작품의 완성시기나 주제, 인지도, 어떤 컬렉터가 소장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록과 보존상태, 전시이력, 희소성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예술은 아름다움을 탐구하다 보니 결국은 마음을 빼앗는 정도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가치를 결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미술작품에 대한 투자를 할 때는 작품의 소장이력, 진위여부, 세금등에 대한 부분도 확인해야 한다. 투자처의 다양성을 위한 방안으로 미술품 투자는 권장하지만 짧은 기간 안에 수익을 내는 방법은 아니다. 특히 재판매로 수익을 크게 얻는 경우는 10년 이상 소장하다 내 놓을 경우라고 한다.

 

컬렉팅을 하기전에는 시장조사를 해야 한다. 특히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작가에 대해 소개한다. 작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법도 다양하다. 갤러리나 딜러, 경매,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서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 작품을 좀더 쉽게 구매할 수 있다. 작품 구매시에는 인증, 작가의 서명, 계약서, 보관 등 확인해야 할 것들도 많다. 작품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실내장식을 위한 것인지, 투자 목적인지 등 작품 구입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예술품 투자는 장기적 성향을 띠기에 무엇보다도 구매자가 해당 작품을 좋아해야 한다는 점을 조언한다.

 

작품을 잘 고르는 안목을 기르는게 중요하다. 도서에는 컬렉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아트 컬렉팅]에는 유명한 작가들의 그림이 많이 소개되어 있다. 많은 것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부록에 담긴 초보 컬렉터들을 위한 상식에서 저작권에 대한 부분을 설명한다. 예로 남의 집 벽에 그림을 그리는 뱅크시. 벽화의 그림의 소유권은 집주인에게 있어 맘대로 팔수 있지만 저작권은 뱅크시에게 있어 복제는 집주인이 맘대로 할 수 없다.

 

시간이 흐르고, 취향이 바뀌면서 제품의 평가 역시 달라진다.

새로운 트렌드로 인해 뉴미디어와 디지털 미술 등 기존의 전통 미술 양식에서 벗어난 작품에 관심을 보이게 된다. 최근에는 AI가 작가가 되어 많은 작품을 선보이고, 그 작품성이 높다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아트 컬렉팅]에서는 시대의 변화에 따른 작품 선택방법, 투자방법, 작품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까지 짚어준다. 좋은 작품을 선택하는 안목이 가장 중요하지만 무조건 작가의 전성기 작품만 고집하기 보다는 자신의 전체적인 컬렉션에 어울리는 작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품을 소장하고자 하는 입문자들이 알아야 할 것들을 하나씩 짚어주고, 그림이 가지는 가치에 대한 부분도 꼼꼼하게 설명해 준다. 작품에 대한 설명과 함께 작품을 감상하는 재미도 있다.

 

<도서내용 중>

 

p26. 유행은 말 그대로 흘러 지나가는 현상이다. 시기마다 사람들의 기호나 생각이 변화하면서 또 다른 유행을 끊임없이 몰고 올 것이다. 일시적인 유행에 무작정 편승하기 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을 고르는 것이 오래 두고 감상할 수 있는 비결이지 않을까.

 

p76. MZ세대들의 투자는 고가의 작품보다 저가나 중저가, 신진작가의 작품을 찾는 경향이 있다. 기존 예술 작품 투자의 주요대상인 거장들의 작품이 아닌 동시대 예술 중심의 신진 작가들 작품이 이들의 투자대상이다.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낮으면서도 새로운 시도에 과감한 신진 작가들의 작품은 MZ세대의 낯선 것에 대한 포용력이나 모혐적인 성향과도 잘 어우러진다.

 

p104.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시대의 사진은 복제가 용이해 무한 제작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작가가 일정 수로 작품의 제작을 제한해 작품의 희소성을 보장한다.

 

p137. 전문가들은 일단 자신이 좋아하는 작품을 구입해야 한다고 말한다. -미술 작품은 옷장이나 선반 속에 넣어 두는 물건과는 달리 우리가 생활하는 집의 벽이나 공간에서 늘 접하게 되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고개를 돌리면 마주치는 작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저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물건과 다를바 없기 때문이다. 더욱이 미술 작품은 유동성이 떨어져 빠른 재판매가 쉽지 않기 때문에 오래 자신과 함께 할 수 있는 마음에 드는 작품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p205. 세계적 미술관들도 NFT 작품을 인정하고 있는 만큼 디지털 아트 NFT가 하나의 예술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컬렉터로서의 투자대상으로만 여길 것인지, 아니면 하나의 작품으로 대할 것인지 자신이 구매하는 목적을 잘 생각하고 작품을 구매해야 할 것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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