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가 나를 살렸다 - 질병으로부터의 해방이 시작되다
박동창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맨발걷기가 나를 살렸다/박동창

 

어느날 친구가 맨발걷기가 좋다는 얘기를 들어 한번 시도해 보자 학교운동장을 맨발로 걸었단다. 발은 많이 아픈데 숙면을 취했다고 말한다. 이제는 하루에 3바퀴씩 걷는다면서 나에게 맨발 걷기를 추천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게 되면서, 돈주고 운동하는 것은 매여있는 기분이여 패스하고, 그나마 할 수 있는 운동이 걷기인거 같아 매일 집근처 공원한바퀴를 걷는다. 걷기만으로도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얘기를 많고 시도하고 있으나 문득 이게 정말 좋아지는 거 맞나 하는 생각이 들때가 있다.

그러던 차에 맨발걷기로 질병으로부터의 해방이 시작되었다는 제목이 나의 호기심을 자극했다.

 

[맨발걷기가 나를 살렸다]의 저자 박동창님은 은행권 최고 권위자로 역임하고, 은퇴한후 맨발걷기치유효과를 폴란드에서 깨닫게 된다. 현재는 맨발걷기를 통한 질병의 예방과 치유라는 인류적 차원의 대승적 이슈를 계도ㆍ계몽하기 위해 맨발걷기 시민운동을 펼치고 있다.

 

[맨발걷기가 나를 살렸다] 1부 에서는 우리의 문명이 발전하면서 신발을 통해 발을 보호하게 되었지만 이로인해 인류는 자유전자의 결핍현상을 겪게 되고 수많은 염증과 만성질환에 시달리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발을 벗고 맨발로 걸어야 한다. 신발을 벗고 맨발로 땅을 밟을 때 땅속의 자유전자들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고, 인체의 모든 생리적 작용을 최적으로 작동시키게 된다. 맨발걷기 만으로도 신체는 많은 변화가 일어나게 된다.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부터 노화를 방지하고 당뇨를 예방하고, 불면증 해소, 불안과 과민증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또한 면역체계를 정상적으로 작동시켜준다는 것까지 인체에 미치는 맨발걷기의 효과는 무시하기 힘들다는 이론적인 부분을 설명한다.

 

[맨발걷기가 나를 살렸다]는 숲길을 맨발로 걸으면서 발바닥에 산재해 있는 온 몸 장기의 지압점들을 무차별적으로 지압함으로써 혈액순환이 왕성해지고 면역체계가 강화된다는 맨발이론. 땅을 맨발로 밟고 살아야 생리적 체계들이 정상적으로 작동된다는 접지이론을 전한다.

 

현대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질병을 경험하며 치료의 다양한 방법을 찾는다. 도서에서는 신발을 신는 행위가 자유전자의 유입을 차단하고 이로 인해 질병에 노출되는 상태로 만든다고 말한다. 맨발로 10분만 땅을 밟는 행위만으로도 자유전자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정상화 시키고, 혈액을 건강화게 회복시켜준다는 것이다.

 

저자는 맨발로 땅을 밟을 권리 접지권을 입법시킬 것을 제안하기도 한다. 그만큼 맨발걷기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부에서는 맨발걷기 국민운동본부 카페에 공개된 실제 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질환들을 극복해낸 경험담을 볼 수 있다.

 

맨발걷기는 무비용에 복잡할 것도 없다. 따로 시간을 많이 들일 것도 없다. 신발벗고, 양말벗고 잠시 걸으면 된다. 이것만으로도 수많은 질병으로부터 나를 지킬 수 있다. 그저 걷는 것이 아니라 신발을 벗고 걸어야 한다는 저자의 진심이 담겨 있다. 맨발로 걷는 거 조금 위험한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먼저 하는 나, 맨발의 중요성을 알았으니 조금 안전한 공간을 찾아봐야 할 거 같다.

 

<도서내용 중>

 

p34. 첫째는 지압이론이다. 숲길을 맨발로 걸으면 땅 위의 돌멩이, 나무뿌리, 나뭇가지 등 자연의 질료들이 우리의 발다닥에 산재해 있는 온 몸 장기의 지압점들을 무차별적으로 지압한다는 걸 확인했다. 이에 따라 혈액 순환이 왕성해지고 면역체계가 강화된다. - 둘째 접지이론이다. 나무나 동물들은 물론 뭇 생명체들은 땅을 맨발로 밟고 살아야 그 생리적 체계들이 정상적으로 작동되도록 설계되어 있다는 사실의 통찰이다. 바로 땅 속에 무궁무진하게 존재하는 음전하를 띤 자유전자들이 생체 안으로 올라와 아래의 각종 생명활동의 촉매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셋째 거기에다 맨발로 걸을 때 발바닥 아치의 스프링작용, 혈액 펌핑작용, 발가락의 꺽쇠작용 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며 건강한 생리적 활동을 담보한다는 사실도 발견하였다.

 


p132. 노화- 이러한 현상들을 세간에서는 단순히 나이가 들어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치부하지만, 맨발걷기의 관점에서 보면 평소 신발을 신고 살고 집에서도 접지가 차단된 삶을 수십년 살게 되면서 초래되는 전자 결핍에서 비롯되는 현상이라 할 것이다.

 

p207. 어떤 질병이든지 관계없이 인간에게는 좋은 피의 생성이 중요하고, 그러한 피를 온 몸에 잘 순환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그 비결은 바로 맨발로 걷는데 있다는 것을...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