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괜찮아 - 지금, 이 길이 맞는지 불안한 당신을 위해
전소영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괜찮아/전소영

 

우리는 참 열심히 살아간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해야 할 것들도 참 많다. 그런데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참 많다. 인생에 정답이 없다는 것도 어느정도 알아가게 된다. 변화에 대해 두려움이라는 단어는 항상 따라다니고, 그래서 안주하고 싶어하는 것도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이 필요하고, 스스로 변화를 시도하게 된다. [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괜찮아]에는 아나운서가 꿈이었던 전소영 작가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삶의 자세를 생각하게 한다.

 

저자 전소영은 아나운서가 되고 싶은 꿈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만 늘 최종면접에서 불학격통보를 받는다. 그러다 기상캐스터 제의 전화를 받고 기상캐스터라는 새로운 기회를 만났다. 이 기회 역시 잘 해낼 수 있었던 것은 그녀 자신 매 순간 치열하게 노력한 태도에 있었다. 현재 대기업 이직에 성공한 그녀가 전하는 [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괜찮아]에는 새로운 길을 찾는 사람들에게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저자는 도서 [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괜찮아]의 첫머리에 모든 것이 편해졌다. 일이 쉬워졌다고 느꼈다. 그래서 떠나야겠다고 마음먹었다.’로 자신의 이야기를 시작한다. 나 스스로 내가 편안하고 안정된 삶에 멈춰 있구나 하는 생각으로 연결되었다.

 

저자는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후회없이 시작해 보라고 말한다. 완벽할 필요도 없고, 1등을 할 필요도 없다. 새로운 길을 가보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러니 두렵고 불안하더라도 시작해 보라고 말한다. 해보고 싶은일이지만 새로운 길을 선택하고 도전한다는 것은 역시 두려움을 안고 시작하는 일이다. 그러나 그 두려움으로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음을 말한다.

 

[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괜찮아]에는 인생에서 삶의 방향이 달라져도 계속꿈을 찾고, 바쁜 시간을 쪼개어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기 위해 도전하는 도전정신이 담겨있다. 어떤 도전이든 응원받아야 하지만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가장 기본임을 강조한다. 다른사람의 시선이나 완벽함을 추구하기 보다는 스스로의 만족을 통한 자신의 가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이다.

 

저자는 인생에 나쁜 날씨는 없다고 말한다. 안정된 방송경력을 버리고 대기업 인사팀직원으로 발돋움 하게 된 저자가 전하는 이야기를 통해 우리 역시 우리 인생의 날씨에 어떤 이야기를 담을지 생각해 보게 된다.

 

<도서내용 중>

 

p22. 신기하게도 한순간도 똑같은 날씨는 없었다. 똑같이 맑은 날이라 하더라도 어떤 날은 낮 기온이 30도로 맑고, 어떤 날은 15도인데 맑다. 미세먼지 없이 맑을 수도 있고, 자외선 지수가 높은데 맑을 수도 있다. 흐려졌다가 맑아지기도 한다. 습도가 높은데 맑을 수도 있고, 분명 맑았다가 갑자기 비가 쏟아지기도 한다. 매일같이 날씨를 전했지만 나도 매번 다른 마음이었고 미묘하게 날씨도 조금씩 달랐다.

 

p46. 새로운 것을 도전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에게나 있다. - 당장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다 놓아버리고 무조건 도전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중요하다.

 

p91. 내가 정말로 원하는 일에 한번쯤이라도 도전해볼 수 있는 용기를 가지고 그냥 부딪쳐보면 어떨까? 누군가에게 잘 보일 필요도 없고, 성공 여부를 측정하는 이도 없다. 실패해도 괜찮다. 내가 간절히 원하는 일이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그리고 그것을 한번 쯤 꿈꾸고 해봤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다. 그렇게 도전할 수 있는 용기는 삶을 살아가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나를 일으켜 세워주는 힘이 될 것이다.

 

p178.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꿈에 닿기 위해 노력하는지는 당신에게 달려있다. -정말 후회없이 미쳐서 시간을 활용할 것인지는 온전히 당신 몫이다. 도전하고 싶다면, 꿈을 이루고 싶다면, 마땅히 퇴근 후에 시간을, 당신의 미래를 위해 아낌없이 활용하길 바란다.

 

p231. 내가 발전하기 위한 것은 남에게 잘보이기 위해서도 아니고 온전히 내 스스로를 위해서다.

 

p253. 누가 시켜서 억지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면, 아직 해보고 싶은 것이 있다면, 이왕이면 우리에게 주어진 삶을 좀 더 다이내믹하게, 알차게 살아보면 어떨까.- 한번 뿐인 인생에서 쉽게 잊을 수 없는 경험과 가치들을 만들어 보면 좋겠다. 누구를 위해서도 아니고 나를 위해서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