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된다! 엑셀 수식&함수 - 109가지 실무 예제와 함께 배운다! ㅣ 된다! 업무 능력 향상 200%
정태호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23년 5월
평점 :
된다! 엑셀 수식 & 함수/ 사무실 능력자들의 엑셀문제 해결비법
엑셀작업은 다양하게 사용되어지고 있고 엑셀이 더 편하다는 사람이 많아 간혹 엑셀작업이 된 서류가 넘어오면 조금 당황스럽다.
몇 번이나 엑셀 작성을 하다 오류가 나고, 혹은 함수 입력이나 기타 입력 사항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에 부딪히면 역시나 엑셀은 나하고 안맞다 한다. 그러나 그저 포기하고 말기에는 엑셀은 넘어야 할 산이기에 다시 엑셀관련 문서들을 열게 된다.
엑셀관련 도서가 눈에 띄어 다시 도전! 하면서 받아 보게 된 정태호님의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는 사무실 능력자들의 엑셀문제 해결비법으로 109가지 실무 예제를 통해 엑셀이 두려운 사람에게 천천히 따라갈 수 있게 꼼꼼하게 설명해 준다.
저자 정태호는 프로그래머이며 IT 시스템 구축 전문가이다. 프로그래머도 엑셀을 활용하여 작업을 하면 더 원활한 작업이 진행된다는 장점을 알고 있고 좀 쉽게 설명해 보고자 엑셀웍스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본 도서에 블로그로 연동할 수 있는 QR코드 까지 친절하게 안내 한다.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는 엑셀의 기초 지식부터 시작해, 수식다루기와 오류해결하기, 데이터 입력, 표시, 다루는 방법, 함수관련 영역에서 찾기 및 참조영역, 날짜와 시간, 텍스트에 대해 다루며, 수식, 여러종류의 외부 데이터 소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온 후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정제하거나 변환 및 재구성할 수 있는 파워쿼리까지 엑셀 기초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나에게는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는 꼼꼼한 저자의 설명에도 불구하고 어렵다. 함수를 만들어 내는 부분도 조금 복잡하고 이해하는데도 시간이 걸린다. 엑셀 지식이 전혀 없는 왕초보를 위해 저자가 블로그에 무료 엑셀 기초 강의를 해준다고 하니, 나는 블로그에 방문해야 할 것 같다.
[된다! 엑셀 수식 & 함수]는 엑셀에 대해 어느정도 잘 사용하면서 기능에 대해 활용도를 높이고 싶은 이들에게는 도움이 될 듯하다.
<도서내용 중>
p82. 오류를 보이지 않게 처리하는 방법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오류가 보이지 않는다고 문제가 해결된 것이 아니므로,- 오류의 원인을 찾아서 오류별로 적절한 방법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p128. 수식이 복잡하고 어려운 대부분의 경우는 데이터를 구조화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구조화를 하면 엑셀이 쉬워지고 업무 능률이 향상됩니다.
p229. 기능이 비슷하지만 용도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함수별 기능의 차이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p483. 배열 수식을 사용하면 복잡한 문제를 짧은 수식으로 해결할 수도 있고, 여러 방면으로 쓸모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해하기 쉽지 않고 사용하기도 까다로우므로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p514. 챗GPT는 항상 정답을 구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판단은 여전히 사람의 몫입니다. 정답인지 아닌지는 답을 아는 사람만 알 수 있다는 약간은 아이러니한 면이 있습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