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시간 연금술사 -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미야자키 신지 지음, 박수현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5월
평점 :
서평] 시간 연금술사/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510/pimg_7457461333852945.jpg)
60권의 책을 출간하고, 현재 시간을 쓰는 법에 관한 주제로 강연을 하고 있는 미야자키 신지 (宮崎伸治)의 [시간 연금술사]는 생각을 현실로 변환하는 방법을 이야기 한다. 시간소비자에서 시간 생산자로 꿈에 조금씩 가까워진다라는 말은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각자가 생각하는 꿈에 다가가는 시간이 빠르기도 느리게도 느껴진다는 것이다.
하루의 시간 흐름중 변화가 많을수록 시간은 길게 느껴진다. 어린아이의 경우 변화가 풍부하기 때문에 시간의 흐름이 느리게 느껴지고, 어른이 되고 나면 변화가 적기 때문에 시간이 엄청 빠르게 흐르는 것으로 느껴진다는 것이다. 시간이 너무 빠르다 생각했는데 나에게 변화가 적기 때문이었음을 알게 되니 어쩐지 뜨끔해 진다.
도서 [시간 연금술사]에는 시간관리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아주 짧게, 그리고 이해하기 편하도록 다양한 사례들을 들어 설명한다. 무겁지 않은 주제들로 가볍기까지 한 이야기들이 시간관리에 관한 행동패턴들을 점검하게 한다.
저자는 자신에 맞는 과제를 적절하게 부과하라. 과제를 완수하다 보면 머지않아 전문가가 될 수 있다. 매일 꾸준히 해나가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할 수 있는 적합한 일을 시작하라. TV를 버려라. 인터넷 매체에 투자하는 시간을 자신의 성장을 위해 투자하라. 무엇을 할것인가가 아니라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를 정하는 일로 내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등등 독자들에게 많은 이야기들을 전한다. 이러한 이야기 들은 우리가 간과하고 있던 부분일 수도 있음을 떠올린다.
저자는 거창한 것을 얘기하지 않는다. 꿈을 위해서는 아주 사소한 것, 터무니 없는 일이라도 괜찮다. 말도 안되는 꿈이어도 좋으니 꿈을 찾으라고 말한다.
언젠가 하자고 미루지 말고 지금 시작하라. 그러나 조급하면 안된다. 무엇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냉정한 판단이 중요하고, 가능하다면 도와줄 사람을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은 더 큰 결과물로 다가올 수도 있다고 한다.
[시간 연금술사]는 제목 그대로 시간을 만들어 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전한다. 많은 돈을 버는 것 보다 자신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진심으로 만족한 삶이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진 시간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어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냐에 따라 시간의 결과값은 달라진다.
도서를 읽다보면 내 하루의 시간들이 많이도 낭비되고 있음을 깨닫는다. 시간을 만드는 100가지 방법중 나에게 맞는 몇가지를 선택해 시작해 봐도 좋을 듯하다. 도서를 읽고 나서 문득 아주 작은 습관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이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도서내용 중>
p29.시간을 늘리고 싶은(시간이 천천히 흐르도록 하고 싶은) 사람은 목표를 향해 날마다 노력하고 성장하면 된다. 그러면 변화무쌍한 나날을 보낼 수 있고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시간이 늘어나는) 것처럼 느껴진다. 반대로 멍하니 하는 일 없이 나날을 보내는 사람은 성장도 변화도 없기에 1년에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가는(시간이 줄어드는) 것처럼 느껴진다,
p52. 어떤 작은 일이라도 좋으니 아무것도 하지 않는 날을 보내지 않는 것이 핵심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510/pimg_7457461333852946.jpg)
p65. ‘언젠가 하고 싶은’일을 실현하는데 시간을 써라 – 시간을 ‘언젠가 하고 싶은’일에 쓰면 꿈을 이룰 수 있다. 설령 이루지 못하더라도 그만큼 자신이 성장한다.
p82. ‘언젠가 하고 싶은’일을 실현하기 위한 시간을 ‘꿈의 시간’이라고 부른다 . ‘꿈의 시간’은 스스로 나서서 적극적으로 만들지 않는 한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p111. 자신의 이상에 가까워지고 싶다면 시간을 할애하고, 이상에서 벗어난 시간을 줄이도록 유의하자. 그 선택을 하는 것은 당신 자신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510/pimg_7457461333852947.jpg)
P186. 과거의 경험을 살릴 수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선생님’이 없다. 실패하면 손해 보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그렇기에 과거의 경험은 좋은 ‘선생님’이 된다. - 생각을 전환하자. ‘다음부터는 이렇게 하자’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510/pimg_7457461333852948.jpg)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