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와 함께
김효정.이상민 지음 / 뉴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품절


서평] GPT와 함께

 

많은 매체들에서 챗GPT를 활용하는 다양한 분야들을 소개하고 있고, 실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어 지고 있는 획기적인 AI라는 평가등 이슈가 되고 있는 챗GPT가 궁금했다. 과연 챗GPT가 무엇인가.

 

AI의 등장으로 번역, 검색 등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그림, 글쓰기, 아이디어 생성이라는 창의력이 필요한 분야에 까지 챗GPT의 도움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두려움을 가져온다.

 

도서 [GPT와 함께]는 제목 그대로 챗GPT와 함께 쓴 책이다. GPT를 통해 목차를 만들고 초안을 생성하기 까지는 3일이면 된다. 그러나 책이 완성되기 까지는 많은 수정 작업이 필요하며 이 부분은 인간의 창의성이 필요한 부분임을 전한다.

 

짧은 시간에 많은 일들을 수행하기 위해 챗GPT는 분명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저자는 점차 기능적으로 향상되어 가고 있으나 AI가 제공한 정보에 대해 정확한 정보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을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GPT와 함께]에는 실제 업무나 일상생활, 혹은 교육분야에서의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쉽게 설명해 준다.

 

특이점이 온 인공지능을 소재로 한 도서나 영화들이 쏟아지고 있다. 인공지능이 표출하는 언어들이 인간이 생각하기에 인간답다는 생각이 들 만큼 놀라운 감정들을 표현해 낸다. 도서에서 보여준 람다테스트 과정은 실제 현실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

 

대화도중 뛰어난 문장 생성 능력을 보이는 AI 람다테스트 과정을 지켜본 구글의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람다가 영혼이 있다고 주장한다.”

 

[GPT와 함께]AI 기술이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과, AI를 활용하는 방법, 그리고 AI의 성장에 두려움을 가지기 보다는 챗GPT시대에 인간으로서 인공지능을 어떤 자세로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게 한다.

 

점차 AI가 많은 부분 인간을 대체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그러나 저자는 라는 존재성을 잃지 말아야 하며, 나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짚어준다. 인간이 발전시킨 인공지능을 활용한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도서내용 중>

 

p15. ChatGPT를 보다 현명하게 그리고 책임감 있게 사용하는 것은 우리에게 달려 있습니다. ChatGPT는 시작일 뿐입니다. ChatGPT와 앞으로 나 올 새로운 자연어 처리 모델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 니다. 개발자들이 훌륭한 도구를 만들었다면, 인공지능으로 가능한 일의 경계를 계속 확장해 나가는 것은 사 용자인 우리의 몫입니다.

 

p51. ChatGPT를 사용할 때는 항상 책임감 있고 정보에 입각한 방식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시스템의 한계와 오류에 대해 염두에 두고 학생들이 자신의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93. AI가 생성한 출력물을 맹목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잘못된 정보를 퍼뜨리고 해로운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제공된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다른 곳에서 내용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136. 창의력은 기존의 패턴에서 벗어나 새롭고 다른 것을 생각해 내는 것입니다. - 인공지능의 힘을 활용하는 동시에 우리 고유의 인간 관점과 창의성을 테이블로 가져옴으로써, 우리는 인공지능 분야에서 인공지능과 함께 새로운 가능성을 열 수 있습니다.

 

p192. “ChatGPT는 현존하는 다른 어떤 AI모델보다 훨씬 앞서 있으며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새롭고 혁신적이며 독특하다는 대중과 미디어의 인식이 문제이다. 왜냐하면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얀 르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