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 윈 Small Wins -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결정적 경험
신동선 지음 / 해나무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스몰 윈-능력을 극대화시키는 결정적 경험

 

신경과 전문의 신동선이 전하는 [스몰 윈]은 작은 성공을 축적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저자는 신경과 전문의로 일반인 수천 명에게 가르치며 검증한 방법을 [스몰 윈]을 통해 전달한다. 신경과 전문의 답게 뇌과학에 대한 지식을 통해 독자들이 자신이 세운 목표가 어떻게 성공으로 이어지는지를 알게 한다.

자신이 세운 목표를 그냥 하지 말고, 뇌에 정확한 신호를 보내라. 우리를 규정짓는 것은 한 개 한 개의 세포가 아니라 세포의 유기적 연결, 즉 시냅스다. 우리가 하는 행위들은 다양한 뇌신경의 연결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뇌과학측면에서 무작정 시도하는 것은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실패 확률을 줄이고 성공하기 위한 방법은 [스몰 윈]의 제목처럼 작은 것에서 시작해 자신이 세운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테니스, 골프, 영어 등 쉽게 접할 수 있는 예를 들어 이해도를 높여준다.

 

저자는 목표는 설레야 하고, 목표를 잘게 쪼개고 반복을 최대화 하라, 작은 목표라 할지라고 그 목표가 약점을 향하고 있는지에 대한 빠르고 정확한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실패를 줄일 수 있다. 처음부터 큰 목표를 세우기 보다는 작은 목표를 반복하다 보면 어느새 자신이 세운 목표에 다가가 있는 것을 발견 하게 된다. 감정을 무시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즉 감정은 힘이 세다는 표현을 빌려 자신이 세운 목표를 좋은 느낌과 연결되도록 의식적으로 목표를 늘리라고 한다.

 

우리가 말하는 재능이란 머릿속 뇌신경의 연결, 즉 시냅스다. 시냅스는 반복적인 자극을 통해 늘릴 수 있다. 즉 반복적인 연습이 재능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또한 주기적인 자극이 이어져야 함도 전한다.

 

저자는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동기부여와 목표가 명확해야 하며, 자신이 성공한다는 믿음을 가지고 연습하면 성공확률이 높아지고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재능과 같은 형태의 시스템으로 연결된다는 것이다.

 

어떤 목표를 세우고 추진하는데 있어 작은 목표부터 하나씩 해결해 나감으로서 최종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저자의 말. 나는 어떠했는가? 그저 목표를 설정하고 무작정 앞으로 가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내가 성공할 것이라는 믿음은 과연 있었는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올해 내가 해야 될 목표에 대해 다시한번 점검해야 겠다.

 

<도서내용 중>

 

p37. 연습은 시냅스의 변화를 만든다. 세포를 제대로 감싸주어야 오래가는 진짜 실력이 된다. 시냅스가 가지를 뻗고, 오징어 모양의 세포가 뇌세포를 감싸기 위해서는 정확한 신호가 필수다. 그리고 또 하나, 여러번에 걸친 장기간의 자극이 필요하다. 변화는 서서히 일어나기 때문이다. 연습은 목표 세포를 오랜기간 자주 정확하게 자극하는 것이다.

 

p50. 피드백이 정확하게 설계되었다면 이후부터는 쉽다. 양으로 밀어붙이면 된다. 성공 확률이 높아지도록 반복하면 된다, -작은 성공들이 쌓이면 알게 모르게 실력이 쌓여간다.

 

p67. 잘하고 싶은 것이 있는가? 열심히 연습하라. 정말 잘하고 싶은 것이 있는가? 열심히 연습하고 또한 상상하라.

 

p79, 무의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의식을 집중해야 한다. 진정한 실력은 무의식적인 실력이다. 작은 성공들을 쌓아 무의식적인 실력을 만드는 것이다. 자동화된 실력을 목표로 해야 한다. 자동적으로 몸을 움직여야 의식이 다른 것을 처리할 수 있는 순간이온다.

 

p121. 믿음은 필요하다. 하지만 만능은 아니다. 하지만 될 것이라고 믿고 덤벼라. 그리고 결과를 보지 마라. 최선을 다하고 하늘의 뜻을 기다려라. 여기서의 최선은 될 것이라고 믿는 마음가짐을 포함한다. 그래야 확률이 올라간다. 믿음은 실용이다. 믿음을 확률게임으로 바라보자. 믿을수록 확률이 올라간다.

 

p148. 무의식적인 것을 고치기 위해서는 의식해야 한다. 옳게 고쳐진 것을 무의식화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반복해야 한다. 반복될수록 점점 의식에서 떨어져나간다. 점차 무의식적 자동화가 이루어진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