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처럼 말하고 주인공처럼 산다 - 말하기가 두려운 사람들을 위한 현역 배우의 스피치 과외
오정훈 지음 / 가디언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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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배우처럼 말하고 주인공처럼 산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어떤 단체에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얘기 하는 해야 되는 상황이 생기면 나는 약간 두려움을 품고 시작하게 된다. 좋은 스피치를 하고 싶은 사람, 대중앞에서 전문가 다운 스피치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배우처럼 말하고 주인공처럼 산다]는 스피치의 기본기를 배우고 스피치의 스킬을 익힐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저자 오정훈은 내성적인 성격으로 말하기를 두려워하는 배우였다. 말하기 두려워 하는 저자같은 사람들에게 코칭을 통한 말하기 두려움을 극복하고 말하기의 매력을 찾아 주고 싶은 마음에 [배우처럼 말하고 주인공처럼 산다]를 집필했다.

 

현 시대는 교육, 회의, 모임등이 다양하게 변화되고, 요구되어지는 환경들이 달라지고 있다. 이 때문에 스피치의 중요성이 특히 대두되고 있다. [배우처럼 말하고 주인공처럼 산다]는 액팅스피치를 전한다. 단순한 표현이 아닌 행동의 변화에 목적을 두고, 그동안 습관적으로 해온 말이나 행동을 관찰하고, 매력적으로 말할 수 있도록 변화시키는 스피치방법이다.

 

저자는 말하기도 습관이다. 좋은 말하기 습관을 쌓아두면 나다운 표현이 가능해지고 나만의 말히기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서는 평소에 호흡, 발음, 발성 등의 기초체력을 갖춰야 한다고 전한다.

 

[배우처럼 말하고 주인공처럼 산다]에는 우리가 잘 하는 배우들의 대사내용을 예시를 들어 다양한 스피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준다. 도서는 1.호흡, 발음, 화술 2장에서는 자신을 디자인하라, 온몸의 감각을 깨우고 존재감을 키워라. 3장 매력적으로 말하는 비밀과 영화와 드라마 속 캐릭터를 통한 발표스피치, 무대라는 공간을 지배하는 스피치로 나누어 지고, 여기에 31단계의 훈련과, 76개의 연습과정을 추가하여 스피치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과정을 실었다.

 

도서에서 전하는 스피치를 잘 하기 위한 리허설 5계명(친구에게 이야기하듯 소리내어 연습한다. 휴대폰으로 녹음하여 틈틈이 듣는다. 핵심 키워드의 흐름은 혀로 외운다. 실제 발표 환경과 유사한 상황에서 촬영한다. 발표 직전에는 연습과정을 모두 내려 놓는다.)은 발표를 앞두고 있는 사람들에게 두려움을 극복하고 편안한 스피치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도서내용 중>

 

p66. 우리의 두뇌는 생각과 느낌에 따라 성대를 적절하게 조율하여 상황에 맞는 소리를 내게 한다. -이처럼 목소리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에서부터 시작되며 그것을 온전히 담아낸다. 따라서 목소리는 발성훈련을 통해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 - 매 순간 내 생각과 느낌을 믿을 때 비로소 고유한 목소리가 완성되는 것이다.

 

p95. 말은 상대방에게 들려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 눈앞에 그림을 그려주는 것이다.

 

p98. 이러한 긴장감의 원인은 불분명한 목적때문인 경우가 많다. 불편한 상황일수록 스피치의 목적을 자각하고 적극적으로 억양에 담아내야 한다. 그래야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생동감 있게 전달 할 수 있다.

 

p130, 자신도 모르게 학습된 어떤 특정 태도가 매력적인 이미지를 준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자신에 대해 누구보다 잘 알고 장점을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을 때 매력적인 사람이 된다.

 

p169. 스피치 능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바로 적극적인 관찰이다. 왜냐하면 적극적으로 관찰할 때 대상을 자신의 직관에 따라 파악하고 묘사할 수 있는 힘이 생기기 때문이다.

 

p243. 시선은 소통의 창구다. 나의 말이 상대방에게 전해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이 콘택트가 필요하다. 눈은 마음의 창구이기에, 눈의 방향인 시선은 소통의 창구가 되는 것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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