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빗 메카닉 - 일과 인생의 톱니바퀴를 돌리는 작지만 강한 ‘슈퍼 습관’의 힘
존 핀 지음, 김미란.원희래 옮김 / 카시오페아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해빗 메카닉-슈퍼 습관의 힘

 

사람들은 대부분 무의식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고 한다. 이러한 무의식적인 행동들이 우리가 알게 모르게 습관화된 것이라는 것이다. 부정적인 측면과 긍정적인 측면의 행위들 역시 우리가 알지 못하는 사이에 습관화 되어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부정적인 의식을 가진 습관을 배움과 연습을 통해 긍정적인 의식의 습관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전한다. 그러나 무의식속에 자리잡은 습관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스스로 변화 시키겠다는 강한 의지가 필요하다. 저자는 [해빗 메카닉]에 체계적이고 집중적으로 습관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과 체크리스트를 제공함으로써 해빗 메키닉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 존 핀 (Jon Finn)은 뜻하지 않은 부상으로 럭비선수의 꿈을 접고 다른 사람의 잠재력을 끌어내는 사람이 되기로 결심한다. 그가 설립한 컨설팅 회사 Tougher Minds을 통해 최신 심리학과 행동과학, 신경과학 이론이 융합된 해빗 메커니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기업에 적용시켜 구성원과 리더들이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고 성과를 올리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해빗 메카닉]은 신경과학, 심리학, 행동 과학 등의 원리를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한 이해도를 높여 준다. 특히 습관을 만드는 9가지에서 행동 요소 ( 개선될거라고 믿는 해빗메카닉 마음가짐, 새로운 습관 형성의 성공을 위해 준비되어있는 뇌상태 최적화, 한번에 하나씩 작은것부터 변화시켜야 한다. 변화해야할 의미가 있어야 하는 개인적 동기부여, 새로운 습관을 갖기 위해 개인적인 배움, 공동체 지식을 통한 배움, 주변 관련 지식을 가진 사람이나 공동체 활용, 적절한 보상과 벌칙을 통한 루틴, 외부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요소를 통해 습관에 집중하라. )에서 습관의 변화를 위한 방법을 꼼꼼하게 정리해 주었다.

 

저자는 [해빗 메카닉]에서 작은 것부터 변화를 시도하기를 추천한다. 그리고 지금보다 나아지는 것 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실천하기를 조언한다. 도서는 체크리스트를 통해 개인적인 습관에 대해 살펴 볼 수 있고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기록물을 제공한다. 부록으로 첨가된 해빗 메카닉 도구 활용가이드에 정리된 내용으로 도서내용을 한번 더 점검할 수 있다.

 

<도서내용 중>

 

p61. 무언가를 연습하면 우리 뇌는 변화한다는 점을 기억하라. 뇌는 현재 연습하고 있는 것이 설사 우리에게 도움이 되지 않거나 해를 끼치는 것이라 해도 그것을 더 잘하기 위한 방법을 학습한다.

 

p76. 하나의 습관이 다른 습관으로 이어지고, 결국엔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슈퍼 습관으로 발전하는 유기적인 형태를 띈다. 그리고 그 슈퍼 습관은 다른 긍정적인 습관을 잠금해제시킨다. 그야말로 최고의 습관이다.

 

p121. 무슨 일을 하든 계획을 작성하고 입력하는 건 목표달성에 훨씬 강력한 힘을 보탠다. -계획서는 당신의 신피질 스위치를 켜게한다. 그러면 목표를 지키려는 힘이 훨씬 커지고, 차례로 감정 조절 습관은 강화된다.

 

p225. 혼잣말뿐만 아니라 우리는 그림이나 심상으로도 생각한다. 심상은 사고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그것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의도적으로 호흡을 늦추면서 활성화 수치가 떨어지는 모습을 상상해 보라. 실제로 활성화 수치가 떨어지는 걸 느낄 수 있다.

 

p262. 감정을 추스르고 나면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일이 가능해 진다. 이때 자신감에 상처를 입힌 일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다.

 

p319. 집중하고, 수정하고, 다시 집중하는 연습공식은 비단 에디슨에게만 적용되는게 - 당신이 무슨 일을 하든 개선되고 발전되기를 바란다면, 이 평범한 연습 과정을 눈물 날 정도로 반복해야 한다는 뜻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