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버 다우트 - 어떤 순간에도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는 손흥민식 마인드셋
이건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서평] 네버다우트-어떤 순간에도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는 손흥민식 마인드셋
손흥민은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좋아하는 이다. 그가 하는 인터뷰, 경기내용등을 접하게 되면 손흥민 이라는 인물이 어떠한지를 알게 된다.
그와 더불어 그의 아버지가 손흥민에게 축구를 가르치는 과정, 그리고 인생을 살아가는데 조언한 한 부분에 대해서도 들은 적이 있다.
그의 아버지는 손흥민이 거만해지지 않도록 옆에서 매사 단도리를 했고, 손흥민은 아버지의 가르침에 맞게 자신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했다.
[네버다우트]‘Never Doubt’, 스스로 의심하지 않는 정신은 프리미어리그에 진출한 손흥민을 영국 현지에서 7년동안 밀착 취재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기자인 저자 이건이 손흥민 옆에서 그를 지켜보면서 손흥민의 ‘자기 확신’ 마인드셋에 대한 이야기다.
도서에는 손흥민이 축구를 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아시아인 최초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 득점왕이 되고, 골든부트를 수상하는 과정, 그리고 축구를 하면서 부딪치는 병역문제, 부상, 좌절, 팀에서의 역할, 그리고 손흥민 자신이 가지고 있는 루틴등을 자세하게 안내한다.
우리는 어떤 인물이 성공해서 우리 앞에 나타나게 되면 그저 대단하다는 말로 그를 평가한다. 그러나 그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현재의 위치까지 왔는지는 알려고 하지 않는다. 도서 [네버 나우트]는 손흥민을 통해 독자 스스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고, 다양하게 부딪치는 문제들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힘을 실어준다. 손흥민이 경기전 손을 모으는 행위 자체는 자신이 경기에 임할 때 잘 할 수 있을 거라는 스스로에게 힘을 실어주는 기도라고 한다.
“누군가는 저에 대해 의심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저는 제 능력을 의심하지 않아요.” 이 인터뷰 내용은 손흥민 자신이 ‘자기 확신’을 통해 최고의 순간을 만들어 냈음을 의미한다.
[네버 다우트]는 어느순간에도 스스로를 의심하지 않는 손흥민식 마인드셋으로 노 다우트 의심없이 내 길을 가는 법, 패배의 두려움에서 자유로워지는 법, 위기를 설렘으로 바꾸는 법, 함께 더 멀리 가는 법, 운명을 바꿀 최적의 타이밍을 찾는 법. 총 5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축구를 좋아하는 사람, 손흥민이 궁금한 사람이라면 손흥민과 관계된 경기, 그리고 그의 인터뷰 등 에피소드를 읽는 재미도 있다.
<도서내용 중>
p58. 진정한 실력은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판가름이 난다. 벼랑 끝에 선 순간에도 손흥민은 오로지 ‘지금 이순간 바로 여기’에서 벌어지는 일에만 집중했고, 결국 멋지게 ‘미션 컴플릿!“할 수 있었다.
p88. 훈련 시작전, 훈련 이 끝난 뒤 리프팅을 한다. 수천, 수만번 해온 리프팅이지만 한번도 빼먹지 않는다. 잠깐 하더라도 리프팅을 통해 자신의 감각을 재단한다. 기본기가 모든 것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p111. 여러 상황을 예측하고 각각에 대한 나름의 시나리오를 가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선택지가 많을수록 인생이 다채로워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 더, 선택이 끝나면 고민했던 다른 선택지는 머릿속에서 지워버리자. 자신의 선택을 믿고 끝까지 끌고 나가면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것임이 틀림없다. 손흥민이 그랬던 것처럼.
p189. 혼자가면 빨리간다. 하지만 함께가면 오래간다. 손흥민과 케인은 함께 가고 있다. -둘은 서로에게 가장 든든한 조력자이자 소울메이트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