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
임진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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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

 

코로나로 인해 사회 전반에 분위기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대면 업무는 많은 부분 비대면으로 전환되면서 줌을 통한 화상회의를 적극 활용하게 되었다. 비단 기업의 업무적인 측면이 아니더라도 많은 사람들은 개개인이 운영하는 소모임 역시 화상을 통한 모임을 진행하게 되었다.

대면으로 인한 여러 가지 준비 사항들을 대폭 줄여주는 긍정적인 측면으로 전환되었다.

 

대면 영업측면은 비대면으로 점차 진행되면서 어느 시점에서 영업은 사라질 거라는 예측을 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영업이라는 측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을 뿐 다양한 방식의 영업은 진행중이라는 생각을 한다. 예를 들어 요즘 한창 나에게 전화로 보험관련 업무를 소개하거나, 주식투자, 혹은 기타 다른 사업을 소개하는 많은 이들을 보면 비대면을 통한 새로운 방식의 영업이 등장했음을 인지할 수 있다.

 

저자는 이러한 새로운 영업 방식에 대한 소개와 AI가 점점 사회 많은 부분에 등장함으로써 영업측면에서 AI를 통한 정확한 데이터와 예측을 활용할 것을 주장한다. 더불어 인간적인 접근 또한 중요하게 생각한다. 많은 기업에서 직원들에게 감성교육을 시키는 이유는 분명 고객과의 접근에는 따뜻함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이다.

 

[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의 저자 임진환 교수는 25년간 실무에서 임원까지 지내고, 8년간 영업을 연구하는 학자로 영업에 대한 구체적이고, 미래 발전방향까지 꼼꼼하게 정리했다. 특히 그는 영업일선에 있는 사람들이 갖춰야할 가장 기본적인 것은 고객의 마음을 읽고, 고객에게 필요한 것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하라는 것이다.

시대가 바뀌어 오픈매장의 수요보다 디지털 매장으로의 수요가 더 많아지고 있으나 고객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가지 않으면 잠재고객 자체를 잃을 수 있다는 것이다.

 

새로운 part 앞쪽에 휴먼 터치(HUMAN TOUCH)+디지털(DIGITAL)=하이브리드 세일즈(HYBRID SALES)를 배치하여 독자들이 새로운 시대에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을 이야기 한다.

 

[영업은 사라지지 않는다]는 시대의 변화를 읽을 수 있는 많은 정보들이 있고, 영업을 하는 많은 이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영업이라는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도서내용 중>

 

p108. 데이터는 가공되고 분석되지 않으면 가치가 없다. -이제는 데이터 없이는 영업할 수 없는 시대인 것이다.

 

p117. 데이터 분석에 강한 문화가 있는 기업일수록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이 영업 성과에 더 강력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p147. 어느단계이든 AI만으로 고객의 만족을 끌어내기는 힘들어 보인다. 영업직원은 AI와 충분히 협업해야 고객의 마음을 가져올 수 있다.

 

p192. 가치 있는 진정성에 감동하고 보상하는 이들이 오늘날의 소비자이며, 곧 주요 구매 의사결정자가 된다.

 

p247. 요즘 아빠들은 오른손잡이를 강요하지 않는다. 왼손잡이가 두뇌 발달에 좋고 개성 있다고 좋아한다. 비대면 영업이나 디지털 툴로 소통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고객이 나타난 것처럼 말이다. 이제는 고객도 변한 것이다. 이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 소통, 디지털과 감성 모두에 능숙한 양손잡이 영업역량으로 무장한 영업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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