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어로의 공식 - 첫눈에 독자를 홀리는 역대급 주인공 만들기 어차피 작품은 캐릭터다 2
사샤 블랙 지음, 정지현 옮김 / 윌북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 히어로의 공식2-첫눈에 독자를 홀리는 역대급 주인공 만들기

 

저자 사샤 블랙은 베스트셀러 소설가이자 작가들의 글쓰기 선생님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소설 작법에 관한 팟캐스트 ‘The Rebel Author’의 운영자이다. 글을 쓰지 않을때는 지나치게 큰 소리로 웃거나 곰팡내 나는 오래된 책 냄새를 맡거나 LP 판을 사 모으는 사람이라고 소개한다. 책을 읽으면서 그녀의성격을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다.

 

[히어로의 공식]은 캐릭터 설정부터 위기, 발전, 그리고 결말, 그리고 감정표현 방법 까지도 꼼꼼하게 설명한다. 평범한 캐릭터를 독자들로 하여금 독특한 캐릭터로 발전시키고, 그 과정에서 감정이입을 하기 위한 장치들을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지를 설명하면서 우리가 느끼는 감정이 기본이 되어야 함을 알게 한다.

소설에서 등장하는 역사, 질병, 과학 등에 대해서는 꼼꼼하고 정확한 사실을 가지고 풀어가야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함을 인지시킨다.

 

10단계로 구성한 히어로의 공식은 작가들이 놓치기 쉬운 부분을 짚어주고, 히어로가 갖추어야 할 내, 외부적인 환경들, 그리고 감정을 풀어내는 방법을 안내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소설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길을 안내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몇 명 소설과 영화를 예로 들어 이해에 도움을 준다.

 

부록으로 캐릭터 성격. 특징목록, 가치목록, 영혼의 상처목록과 도움이 될 만한 추천도서까지 실어 글쓰기에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한다.

 

그녀의 [빌런의공식]은 어떤 식으로 빌런을 만들어 가는 지. 그 책 또한 읽어보고 싶어진다.

 

<도서내용 중>

 

p58. 인간은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생각하고 싶은 대로 생각한다. 때로 진실을 알면서도 외면하거나, 거짓을 진실이라고 믿는다. 이는 캐릭터도 마찬가지다.‘캐릭터가 믿는 거짓은 무엇이든 될 수 있다.

 

p76. 우리가 이야기를 좋아하는 이유는 이야기가 인생을 반영하기 때문이다. 캐릭터의 삶에 자신의 인생을 투영해 보고, 캐릭터의 선택을 곱씹으며 깨달음을 얻는다. 때로는 캐릭터가 자신과 너무 다르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거나 안심하기도 한다.

 

p109. 당신의 히어로는 내적 목표를 의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것이 소설의 묘미이기도 하다. 하지만 독자는 히어로가 모르는 것도 의식할 수 있다.

 

p160. 감정은 보편적이다. 감정적인 장면이 독자들의 흥미를 사로잡는 것도 그 때문이다. 끓어오르는 분노와 억울함, 가슴 설레는 첫사랑 같은 감정은 누구나 느껴 본 것이라 쉽게 공감한다.

 

p183. 제대로 된 조사 없이 멋대로 상상해서 쓴다면 그것만큼 나쁜 것도 없다. 성격장애나 정신질환을 앓는 캐릭터를 다룰 때 정확하게 묘사하지 않는다면, 결과적으로 여러 사람들을 상처주고, 잘못된 고정 관념과 편견을 퍼뜨리는 일이 되기 때문이다. 과장은 금물, 정확한 연구 조사는 필수임을 잊지마라.

 

p232. 명심해라. 당신의 주인공을 만드는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공부를 멈추지마라.- 연구하라- 하지만 주인공 캐릭터를 만드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재료는 이미 다 당신 손에 있다는 것도 잊지 말기 바란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