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정한 나다움의 발견 MBTI
김성환 지음 / 좋은땅 / 2022년 9월
평점 :
서평] 진정한 나다움의 발견 MBTI
요즘시대에 유행처럼 자신이 MBTI의 어떤 유형인지를 먼저 소개하기도 한다. 내 검사 유형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내 성격에 대해 상당히 잘 파악하는 검사였음은 인정한다. 그러나 다른 유형에 어느정도 속해 있는 느낌은 지울 수 없었다. 그러면서 강사는 자신의 유형이 100%라는 건 없다는 말로 마무리를 했다. 참고로 나는 지극히 한국적인 ISTJ 다.
저자 김성환은 성격심리 분석가로 도서 [진정한 나다움의 발견 MBTI]에서 성격유형 16가지에 대한 기본 이론과 자세한 설명을 통해 MBTI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전달한다.
MBTI는 미국인 모녀 브릭스와 마이어스가 함께 개발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의 약자로 1962년 정식소개되어 1975년 한국에 들어와 한국판으로 변환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다.
MBTI 검사에 따른 유형이 완벽하지 않음을 인지해야 하지만 검사 유형에 따라 본인에 대해서 어느정도 파악을 함으로써 자신의 성장 방향을 찾게 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어떤 유형인지를 아는 것이 끝이 아니라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의식적으로 개발하며 강점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 취약점에 방해받지 않는 유연한 모습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MBTI 16가지 유형을 우리나라 문화와 정서에 맞게 수정한 ‘사군자 기질검사’라는 형태로 발전시켜 활용하고 있다. 사군자 기질검사는 매화.난초,국화,대나무 4가지 기질로 정리한 것으로 각 유형별 특징과 설명을 실었다
MBTI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 진정한 나를 발견하고, 발전시키고자 하는 이들에게 본 도서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도서내용 중>
p26. 겉으로 볼 때 외향형은 행동을 많이 하고 내향형은 조용해 보여서 외향형의 에너지가 많다고 생각되지만 내향형의 에너지가 적다고 볼수 없다. -겉으로 에너지가 높아 보이는 활동에서 잘 관찰되지 않을 뿐이지 내향형도 자기 내부에 굉장히 많은 주의 집중을 하고 내부로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고 볼 수 있다.
p67. 내가 진정으로 우러나서 타인을 돕고자 하는 마음이 우러날 때 사심없이 타인에게 다가가는 것이 남을 돕고도 상처받지 않는 지혜로운 행동이 될 것이다.
p167. 내가 정한 삶의 방향에 따라 직업을 결정해야 하는데, 누군가 그 직업을 강요하거나 많은 사람이 그 직업을 선호한다고 해서 무조건 그 직업을 따라 가는 것은 돛대가 없이 바다를 항해하는 배와도 같다. 그러니 직업을 정하기 전에 먼저 삶의 방향부터 정해야 한다,
p199. 성격은 누구나 가지고 있지만 아무도 그 성격을 관리하려고 애쓰지 않는다. 이말은 사람들이 오히려 타고난 대로 살아가는 것, 성격대로 사는 것이 자기답다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진정한나다움의발견MBTI#김성환#좋은땅#인문교양#MBTI#성격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