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와 부모를 위한 긍정 훈육 - 내면이 단단해지는 상호존중의 공감 수업
제인 넬슨 지음, 김선희 옮김, 김성환 추천 / 더블북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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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교사와 부모를 위한 긍정 훈육/제인 넬슨

 

내 양육방식은 조금은 방임형이다. 위험한 상황만 아니면 다 수용하는 편.

그렇다고 무관심은 아니다. 우리 아이들은 내가 자신들에게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안다. 어느 상황이든 자신들의 편이 될거라는 것은 안다. 무조건적으로 편들어 주지는 않는다는 것 또한 안다.

내 방식이 잘된 것이지 잘못된 것인지 나는 잘 알지 못한다.

단지 아이들이 사랑받고 있다는 사실만 알고 있으면 된다는 생각을 한다.

[긍정훈육]을 읽으면서 문득 너무 내 위주의 단호함이 아이들에게 피하고 싶은 상황이었을 수도 있었을 거란 생각을 했다.

 

요즘은 부모와 아이의 관계 개선을 위한 다룬 많은 도서들이 나온다. 대부분 칭찬하라. 부모가 바뀌어야 한다. ‘대화법 등 다양한 방법론을 제시한다.

[긍정 훈육]은 여기에 더해 교사와 부모가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하게 행동할 것을 역설한다. 이게 과연 어떤 방법일까?

 

저자 제인 넬슨은 아동발달론과 가족관계를 공부하고 교육학박사학위를 취득했다. 10년간 초등학교 카운슬러로 일하며 결혼,가족,어린이 상담가로 활동했다. 긍정훈육이란 새로운 시각의 훈육법을 통해 단순한 처벌이아닌 훈육자와 아이의 입장을 살펴보고 상호존중하는 자세를 통한 올바른 가치를 교육하는 방법이다.

 

부모도 교사도 아이들과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많은 아이들의 성향이 다르고 다양한 문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른으로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는 항상 많은 고민을 하게 한다.

긍정훈육에서는 이러한 고민을 조금 덜 하게 만들어 준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어른과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들을 저자가 상담했던 다양한 사례를 통해 해결해 가는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학급회의, 가족회의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상황을 살펴보게 하고, 그 상황에 적적하게 대처한 후 어떻게 성장해 가는 것이 좋은지를 생각하게 한다.

유치원과 1학년 교실에서 학급회의를 살펴본 결과 충분히 긍정적인 회의 진행이 이루어진다는 사실에 우리 아이들이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사고력이 높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긍정훈육은 처벌도 자유방임도 아닌 아이를 존중하고 격려하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한다. 훈육할 때는 부드럽고 단호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힘겨루기로 관계를 악화시키지 마라. 어른이어서 모든 것이 옳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고 실수를 인정하라. 그럼으로 인해 어른과 아이간 상호 존중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아이의 기분을 상하게 하면서 가르치지 마라.

아이는 기분이 좋을 때 더 잘한다!

그릇된 행동에 숨은 의미를 찾아라.

 

훈육의 도구들, 질문을 통해 매 장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다시한번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저자는 마지막에 도서에서 제시한 개념들이 마음에 든다면 책을 처음부터 다시 읽어보라고 권한다. 거의 끝에 도달한 즈음에 그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저자의 그 말을 들으니 내마음을 들킨거 같다.

 

<도서내용 중>

 

p56. 실수란 뭔가를 배울 수 있는 멋진 기회라는 걸 가르쳐주자, 실패를 경험하게끔 하면, 아이들은 문제가 생겼을 때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스스로 깨닫는다. 스스로 일어서는 법을 배워 엄청난 혜택을 본다.

 

p65.‘이 아이가 나한테 정말 하고 싶은 말이 뭘까?’

 

p68.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발적으로 무언가를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그런 느낌이 들 때 당신이 할 수 있는게 뭔지 생각해 보세요.”

 

p95. 첫째에게는 언제나 최고가 되지 않아도 괜찮다고 생각하게 해주고, 중간에 낀 아이들한테는 압박감을 덜 느끼게 도와줄 수 있다. 또한 아이들 각자의 세계를 이해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p175. 어른들이 주의를 반복하거나, 함께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어른이 문제를 해결해 아이들에게 그 책임을 빼앗아버리는 한 아이들의 행동에 책임지는 걸 결코 배울 수 없다.

 

p291. 이 가족은 가족회의에서 분실물 상자를 정하고, 물건을 잃어버린 사람은 누구든 자기가 원하는 시간에 되찾아갈 수 있었다. 하지만 저금통에 동전을 넣고 찾아가야만 했다. 저금통에 동전이 꽉찼을 때, 식구들은 그 돈으로 아이스크림이나 피자를 사다 가족파티를 즐겼다.

 

p379. 말보다는 행동을 강조한다. 말이 필요한 경우라 할지라도 가급적 말은 적을수록 좋다. 아이들을 문제 해결 모임에 참여시키는 것이 효과적이다.

 

p396. 요점은 우리가 깨달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우리가 아이의 행동에 즉각 반응할 때, 우리는 아이를 배려하지 않고 그릇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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