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 - 노르망디에서 데이비드 호크니로부터
데이비드 호크니.마틴 게이퍼드 지음, 주은정 옮김 / 시공아트 / 2022년 1월
평점 :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그림이 주는 희망/데이비드 호크니, 마틴 게이퍼드/시공아트
산뜻한 표지에 편안한 어르신의 웃음. 그리고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라는 제목에서 봄냄새가 나는 듯해서 선택한 책이다.
그림에 대해서는 문외한인데 그림을 보는 안목을 높여보자 하는 생각으로 그림관련 책을 보기는 하지만 나에게 그림은 역시 어렵다. 이로인해 그림을 볼 때 제목과 설명을 한참 읽어 보는게 그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는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 데이비드 호크니와 미술평론가인 마틴 게이퍼드가 편지와 대화 형식을 띄고 서로의 삶과 예술에 대해 나눈 이야기 이다.
호크니는 유명한 영국화가로 그의 작품 가격또한 최고가를 호가 한다고 한다. 80세의 고령이지만 아직도 활발한 활동을 하는 그는 독자들에게 많은 메시지를 던진다.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는 화가가 노르망디의 아름다운 자연과 햇빛에 반해 머물게 되고, 이것들이 작품에 영향을 미치게 된 사연들에 대해 편하게 기술한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한곳에 머물러야만 되지만 그는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게 될 것이고 거기에서 우리는 무엇인가를 배우게 될 것임을 얘기한다.
또한 그곳에서의 봄을 보는 시선을 우리에게 그림처럼 얘기한다.
p111. 나는 이 봄을 기록해 두고 있어요. 아주 흥분됩니다. 봄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 모두 놀랍기만 합니다.
[봄은 언제나 찾아온다]는 호크니가 그림 활동에 대해 생각하는 부분과, 태도 등 에 대해 얘기하며, 작품들에 담겨 있는 의미와 메시지를 이해 할 수 있게 설명함으로써 호크니라는 화가에 대해 알게 한다.
호크니 작품과 그에게 영향을 미친 피카소, 고흐, 모네 등의 작품도 수록되어 있어 그림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편하게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을 듯하다.
<도서내용 중>
p11. 호크니에게 활력을 불어 넣는 것은 항상 무엇이 됐든지 다음작품, 다음 발견이다. 이것은 결국 창조적인 사람 누구에게나 자연스러운 태도이자 기본 심리다. 일단 뒤돌아보기 시작하면 앞을 향한 전진을 멈추게 된다. --”앞을 향한 추진력이 멈추면 당신은 먹히고 만다.“
p61. 사람들은 당신에게 아주 멋진 미래가 올것이니까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해야 한다고 말하죠. 하지만 미래가 멋질지 여부를 그들이 어떻게 알겠습니까? 어느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지금 여기, 이 순간을 살아야 합니다. 영원한 것은 지금입니다.
p72. 파리에 있을 때면 나는 늘 피카소 미술관을 갑니다. 미술관에 작품들이 빼곡하게 있기 때문이죠. 작품들로 꽉 차 있어서 항상 내가 이전에 보지 못했던 것들이 눈에 보입니다. 훌륭한 미술가는 말년에 이르렀다고 해서 자기 자신을 복제 하는 법이 없습니다. 그들은 영원히 새로운 작업을 하죠. 노년의 피카소는 굉장합니다. 그는 지금도 내게 영향을 미칩니다.
p122. 나는 정물화를 그릴 때마다 아주 흥분되고 내가 그 안에서 볼 수 있는 것이 천가지나 된다는 점을 깨닫습니다. - 이렇게 작은 소소한 것들조차 믿을 수 없을 만큼 풍부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점을 잊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시 일깨워 줄 수 있습니다.
p187. “나는 천천히 그리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첨벙하며 튀는 물방울과는 실상 모순된다고 생각했죠.
p202. “나는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나는 항상 그림을 그리고 싶었습니다.- 세상은 살펴보면 아주, 아주 아름답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강렬한 열정을 가지고 그렇게 많이 보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하지만 나는 그렇게 봅니다.”
#봄은언제나찾아온다#데이비드호크니#마틴게이퍼드#화가#그림#시공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