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자처럼 생각하기 - 목적 있는 삶을 위한 11가지 기술
제이 셰티 지음, 이지연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평] 세계적으로 유명하고 영향력 있는 이들은 왜 제이 셰티에 열광하는가! <수도자처럼 생각하기>|

-목적 있는 삶을 위한 11가지 기술-

 

이 책 한권이면 지금 당신이 있는 곳 어디에서나 불안을 극복하고 마음의 평화를 이룰 수 있다!”

 

이 도서는 저자가 독자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을 만큼 두껍다. 그러나 이야기가 어렵다 거나 모호하지 않다. 쉽게 읽히고 심지어 재미있다. 책의 두께를 느끼지 못할 만큼 처음부터 끝까지 쉼없이 읽을 수 있다. 그럼에도 시간을 두고 천천히 읽어보길 추천한다.

 

책 중간중간 몸을 위한 명상 호흡법등 직접해보기라는 부분을 소개해 저자들로부터 잠시 명상을 할 수 있는 시간도 준다.

 

저자 제이셰티는 수도자로서, 명상가로서 장황하거나 신비로운 일들을 전하지 않는다. 매우 현실적이고 직설적이게 현대사람들에게 조언한다. 그가 전하는 얘기들을 통해 독자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에 도달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자아를 올바른 시선으로 바라보게 하고 자신의 삶은 자신이 만들어 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한다.

 

저자는 늘 농담으로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커리어 옵션은 의사, 변호사, 낙호자 세가지 뿐이라고 말했다. 집안자체가 앨리트 집안이니 저자도 그 길을 걸을 거라는 생각을 한 가족들에게 그는 낙오자인 승려가 되겠다는 다소 황당한 얘기를 부모님께 전하고 이슈람에 몸을 담고 수도자의 길을 걷는다.

 

수도자의 길에서 여러 스승님들로부터 배우게 되는 일, 혹은 명상을 하는 이유, 그 방법들까지 모두 알려줌으로써 독자들에게 자신의 지혜를 전달하고 그 지혜를 통해 현대인들의 자존감을 회복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1장 때로는 놓아주어야 비로소 자유로워 진다

사람들이 각각 가지고 있는 많은 욕구들, 그리고 부정적이고 두려움에 대한 사고들을 접하고 대처하고 내 마음가짐을 어떻게 가져야 하는지를 알게 한다.

두려움의 원인은 집착이고 두려움을 치료하는 방법은 초연해 지기 이다.

 

2장 당신 안에서 시작될 때 진정한 변화가 가능하다.

다르마는 한단어로 설명이 되지 않지만 저자는 열정과 능력 그리고 세상의 필요을 이해하고 사심없이 타인에게 봉사하는 것으로 정의되기를 바란다. 다르마는 개인적인 성향과 내가 잘 하는 것, 그리고 내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상태를 활용해 봉사하는 것이다.과정이 즐겁고 실행하는 것이 매끄럽다면 열정을 느끼게 된다. 자존심이 아니라 자존감을 키워라.

 

3장 당신이 나눌수록 주변이 아름다움과 의미로 채워진다.

감사와 봉사하는 이유와 방법. 그리고 그러한 행위들을 통해 내 자신이 성장하기를 바란다.

그리고 저자는 나무를 심되 그늘을 바라지 마라는 소제목은 이 장에서 설명하고자 하는 많은 이야기들이 압축되어 있다.

 

<저자소개>

제이세티(JAY SHETTY)

베스트셀러 작가, 스토리텔러, 유명 팟캐스트 <온 퍼포스> 운영하는 인플루언서

 

<도서내용 중>

p137. 앞으로 나아갈 이유가 없다면 추진력은 생기지 않는다. 내가 하는 일이 왜 중요한지 명확한 인식을 가지고 내 의도에 맞춰 살 때 삶은 의미를 갖고 만족이 온다. 의도는 자동차에 기름을 채워준다

 

p146.나는 무선가를 믿기만 하면 그 일이 일어난다는 식의 사고에는 동감하지 않는다. 진정한 의도가 있다고 해도 가만히 앉아서 결과가 뚝 떨어지기를 바라서는 안된다. 혹은 누가 갑자기 나타나 내가 얼마나 훌륭한지 발견하고 세상속의 내 자리르 손에 쥐여주리라 기대해서도 안된다. 아무도 나 대신 내 삶을 만들어 주지 않는다.

 

p184. 당신이 가진 삶에서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할 기회를 찾아보라. 그 끝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른다.

 

p239.장소는 에너지가 있고, 시간에는 기억이 있다.

어떤 일을 매일 같은 시간에[ 하면 그 일은 더 쉽고 자연스러워진다.

어떤 일을 매일 같은 장소에서 하면, 그 일이 더 쉽고 자연스러워진다.

 

생활속의 소음을 꺼버리는 대신에 소리를 디자인하라. 먼저 세상에서 가장 좋은 알람 소리를 골라라.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소리로 하루를 시작하라.

 

p 352. 순간을 판단하지 마라. 무언가에 나쁜 일이라는 꼬리표를 다는 순간, 우리의 마음은 그렇게 믿기 시작한다. 그러지 말고 차질이 생기면 감사하게 생각하라. 인생이라는 긴 여정이 자신만의 속도로, 자신이 원하는 구불구불한 길로 가는 것을 허락하라. 우주는 당신에게 또 다른 계획을 준비했을지 모른다.

 

 

p420. 우리는 사용한 장소를 처음보다 더 깨끗하게 남기려고 한다. 내가 만난 사람들을 나를 만나기 전보다 더 행복하게 만들려고 한다. 내가 사는 세상을 내가 있기 전보다 더 좋은 곳으로 만들려고 한다.

 

 

<본 서평은 다산북스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수도자처럼생각하기#제이세티#다산북스#베스트셀러#THINKLIKEAMONK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