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왜 리더인가 - 반세기 경영 끝에 깨달은 마음의 법칙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서평> 왜 리더인가
도산 직전의 기업체에 투입돼 단 한 차례의 실패 없이 모든 적자기업을 회생시킨 경영계의 현자 이나모리 가즈오가 지난 반세기 동안 깨달은 진정한 리더의 자격이란 무엇일까?
“삶의 모든 기회와 위기는 이미 내 마음속에 들어 있었다!”
90인생을 더듬어 쓰집어낸 마지막 깨달음이자 그 어떤 때보다 불안한 시대를 건너고 있는 여러분께 자신있게 말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조언.
“오직 성공만 생각하고, 성공할 것처럼 행동하라. 마음이 무너지지 않으면 그 무엇도 무너지지 않는다.”
이도서는 진정한 리더의 자격을 이야기한다.
리더로서 가져야 할 자격이 너무 엄격하거나 단호하거나 냉정하거나 해야만 하는 건 아니다.
리더로서 가장 중심으로 두어야 하는 것 ‘사람의 마음’ 이라고 한다.
이 책은 기업의 리더로 한정하기보다 다양한 곳의 리더로서의 자격에도 목소리를 보탠다.
가정에서의 리더, 작은 혹은 큰 모임에서의 리더,
어떤 곳이든 리더라고 생각한다면 읽어야 될 도서이다.
<저자: 이나모리 가즈오>
첨단전자부품 제조업체 교세라 창업자이자 명예회장
1977 교세라와 다이니덴덴 회장직을 퇴임한 후 모든 경영에서 물러나 불가에 귀의한다.
<도서내용>
첫 번째 질문: 진아“당신의 마음은 무엇을 끌어당기는가?”
p71. “사람은 자신의 마음가짐에 어울리는 사건밖에 만나지 못한다.”
두 번째질문: 조화 “타인을 위한 마음은 어떻게 다시 돌아오는가?”
p84. 경영자로써의 진짜 성공은 자신의 마음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조직 구성원의 서로 다른 마음을 저마다의 방식으로 그득히 채워줄 때 비로서 완성된다고 나는 믿는다. 교세라의 급성장은 ‘전직원의 행복’이라는 강건한 이타의 토대 위에서 이루어졌다.
p99. 실수할 수 있다. 실패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에 마음을 빼앗겨서는 안된다. 어떤 상황에서도 휘청거리지 않고 마음을 잘 간수 하는 것, 이것이 리더가 가장 먼저 갖춰야 할 태도다.
세 번째질문: 투지“ 강한 마음을 어떻게 끝까지 유지할 것인가?”
p116. 그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우선은‘할 수 있다’고 단단히 마음을 먹고 희망적인 미래가 찾아올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벽이 가로막아도 주눅들지 않고 정면으로 맞서서 나아가야 한다.
p145. “리더는 언제나 문제의 한가운데에 서 있어야 한다.나는 느슨하고 헐거운 마음가짐으로 문제의 뒤로 뭘러나 좋은 사람인 척하는 리더보다 가끔은 미치광이 소리를 듣더라도 무소처럼 일의 정면으로 달려들어 일을 완벽하게 장악하는 리더를 훨씬 신뢰한다.
네 번째질문: 도리 “인간으로서 옳은 일을 하고 있는가?”
p153. 일을 쉽게 하거나 어렵게 하는 것은 그 다음의 문제다. 일단 지금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이 경영자로서 판단하기에 옳은 일이라고 확신한다면 언제든 정면으로 마주해야 한다.
다섯 번째질문: 근본“이 모든 것을 어떤 토대 위에 쌓을 것인가?”
p210. 리더와 리더가 아닌 사람의 차이는,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서 생겨난다. 잊지마라. 인생의 모든 기회와 위기는 이미 그 사람의 마음속에 들어있다.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왜리더인가#이나모리가즈오#마음수련#왜일하는가#마음다스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