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평가 종목 선택의 비밀 - 고수가 말하는 Re-Start 주식, ㅣ 고수 따라하기 시리즈 1
송경헌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2년 11월
평점 :
품절
대망의 2013년의 해가 밝았다. 아마 많은 사람들은 지난 한해보다 더 나은 올해를 바라고 있을 것이다.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면 대개 바라는 것을 생각하게 된다. 각자 성향에 따라 다양한 것을 바라겠지만 다이어트, 결혼, 금연 등 여러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바라는 것도 있다. 그중 결코 빠지지 않는 것은 돈, 즉 부자가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세상에 어느 누구라도 돈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부자가 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참 어렵다. 애초에 많은 것을 가진 상태로 태어났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아서 자신의 힘으로 만들어가야하는 입장이라면 말이다. 나 역시 그런 입장인데 어떻게 해야 내가 원하는 수준의 경제력을 만들수가 있을지 고민이 된다.
자영업을 한다든지 아주 높은 수준의 월급을 받지 않는 이상 단순히 자신이 버는 돈만으로 부자가 되기란 쉽지가 않다. 그래서 자신의 소득을 더 크게 만들기위해 나름의 노력을 하게 된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주식 투자이다. 주식에 자신의 돈을 투자하는 사람은 정말 많은거 같다. 사실 주식을 통해 돈을 버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특정 회사의 주식을 사서 그보다 비싸게 팔면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결코 쉽지가 않다. 어떤 종목을 골라아햘지 선택하기도 힘들고, 사고 파는 타이밍을 잡는 것은 더더욱 힘들다. 또 애초에 생각했던대로 흘러가지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나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에 비해 정보가 부족한 개인 투자자의 경우는 더욱더 힘든게 사실이다. 이렇게 주식 투자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이 쉽지 않지만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주식에 관심을 가지는 것은 그만큼 매력적인 투자 수단이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주식 투자를 해봤거나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좋은 회사를 낮은 가격에 사고 싶어할 것이다. 현재 특정 회사의 주가가 그 회사의 가치에 비해 높은지 낮은지 아님 적정한지 알 수만 있다면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니 그렇다. 만약 주가가 높다면 고평가 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고, 낮다면 저평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즉 고평가라면 주가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이고 반대로 저평가라면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런 저평가 종목을 선택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역시나 먼저 살펴보아야할 것은 기업의 재무제표이다. 현재 그 회사의 자산 상태가 어떤지 손익은 어떤지 파악해야 미래에 더 큰돈을 벌 수 있는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PER이나 PBR, ROE 등의 지표 역시 현재의 주가 수준을 판단하는 도구로 사용된다. 물론 이러한 지표가 절대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이 책 뿐 아니라 여러 책이나 강의에서 사람들이 이러한 지표를 강조하는 이유는 분명히 있을 것이다. 원하는 수익을 올리기 위한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참고하면 좋을 몇가지 조건들 중 하나일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올 한해 주식 시장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지는 어느 누구도 알 수가 없다. 그러하기에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시장의 상황에 맞는 올바른 대처를 하는게 중요하다. 상승장이라면 더 큰 수익을 올리기 위해 노력해야할 것이고 하락장이라면 최소한의 손실로 방어하는게 필요할 것이다. 그렇게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묻지마식 투자가 아닌 자신의 노력을 바탕으로 하는 제대로 된 투자만이 원하는 수익을 올리는데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대박을 꿈꾸는 것이 아닌 적절한 수익을 기대하는 것 중요한 것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의 도움을 받아 많은 사람들 특히나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의 가계 경제가 조금이라도 나아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아울러 나의 경제 생활 역시 조금더 윤택해지길 바라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