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총사 1
알렉상드르 뒤마 지음, 김석희 옮김 / 시공사 / 201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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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작이라 함은 오랜시간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온 작품을 말한다. 어떠한 작품이 명작이라 불리는 이유는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시대를 떠나 오래도록 만나오고 있다는 것은 각 시대별로 나타나는 특징을 떠나 공통적으로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왔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고 감동과 재미 그리고 무언가 깨달음을 전해주고 있다는 것을 말하는거 같다. 그러한 명작중에는 알렉상드르 뒤마의 <삼총사>가 있다. 내가 삼총사를 처음 접한 것은 TV에서 방영되었던 만화를 통해서였다. <달타냥의 모험>이라고 제목을 기억하는 만화영화인데 참 재미있게 봤던거 같다. 익살스러운 표정의 달타냥과 검은 천으로 얼굴을 가린 상태로 비밀 통로를 빠져나가는 밀라디의 모습은 지금도 기억이 난다. 그 후로 책을 통해서도 만나보았고 영화를 통해서도 만나보았다. 하지만 역시나 처음 만났던 만화 속 모습이 가장 강렬한 기억으로 남아있다. 그리고 오랜만에 삼총사를 다시 만나게 되었다.  

 

예전에도 책으로 만나보았지만 그것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이야기였기에 그 당시에 읽기에 별다른 어려움이 없었던것으로 기억한다. 아니 이전에 만화영화를 통해 접했었기에 쉽게 다가왔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번에 만난 삼총사는 제대로 된 완역본이라고 했다. 그러하기에 어릴적 보았던 삼총사와는 또다른 느낌으로 다가올것이고 좀더 어렵게 느껴질런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애초 원작자가 전하고자 했던 내용을 온전히 만날수 있다는 기대감이 들었고 명작을 느낌을 제대로 살렸을거란 기대감 또한 가지게 만들었다. 어릴적 보았던 책은 두꺼웠던 기억은 아니었는데 500여 페이지의 분량이 두 권이라는 점에서 이제서야 진정으로 삼총사란 작품을 접하는구나 느끼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주인공을 달타냥이 아닌 다르타냥이라고 표현한다. 내가 이미지를 기억하는 또다른 인물 밀라디 역시 밀레디라고 하는데 이게 더 정확한 번역인가보다. 우리의 주인공 다르타냥은 상당히 껄렁한(?) 인물이다. 총사가 되기위해 아버지의 편지를 지니고 파리로 총사대장 트레빌을 만나러 가는 도중에 벌이는 일들을 보면 그러하다. 자신이 시골 출신이라고 무시당하지 않기위해 그렇다고는 하지만 왕실의 총사와는 그리 어울려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세명의 총사와 부딪치게 되고 그들과 함께 추기경 일당과 맞서면서 세명의 총사와 함께하게 된 이후 다르타냥은 서서히 총사로서의 모습을 만들어가는거 같다. 단순히 이들 네 명의 활약뿐 아니라 국왕과 추기경의 대립속에서 벌어지는 여러가지 사건들과 밀레디의 활약(?)은 이 책의 재미를 더해주고 있었다.

 

1000페이지 정도의 분량이지만 책을 읽다보니 어느덧 마지막 장을 넘기게 된다. 책 중간에 꽂혀있던 전단지 속의 궁금증 즉, 왜 제목이 '사총사'가 아니라 '삼총사'일까?, 돈키호테와 다르타냥의 공통점은?, 팜프파탈계의 본좌 밀레디에게 당한 남자는 몇 명일까? 이것들을 책을 읽으며 확인하는 과정 역시 흥미로왔다. 책을 다보고 나니 왜 이 작품이 명작이라 불리며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는지 다시한번 느끼게 된다. 예전 어릴적에 삼총사를 접했을때는 뭔가 남자답고 리더십있어 보이는 아토스가 멋지다고 생각했었는데 완역본을 통해 접해보니 그래도 다르타냥이 가장 현실감있고 편하게 다가오는거 같다. 이 책을 통해 17세기 프랑스에서의 유쾌한 방랑을 즐기고 온거 같아 기분이 좋다. 명작 삼총사의 명성은 오래도록 지속될거란 생각이 든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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