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아스카, 가시하라, 야마노헨노미치, 이카루카 등 지역은 한반도에서 도래한 수 많은 유물, 유적과 역사적인 이야기들이 남아 있는 곳으로 사시사철 고대 역사를 느끼려는 수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일본 역사에서 천황의 이름에 신(神)가 들어가 있는 천황이 3명있다. 초대 진무(神武) 천황, 10대 스진(崇神) 천황, 15대 오진(應神) 천황이다. 진무 천황과 스진 천황의 역사는 나라 지역에 남아 있고 오진 천황의 역사는 오사카 지역에 남아있다. 신(神)자가 붙은 이들은 일본 이외의 땅에서 온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래서 이 세명의 천황과 관련된 기록에서 한반도 관련된 일본 역사를 더 많이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1979년 차 밭을 개간하던 중에 우연히 발견되어 묘실 안의 유골 및 진주와 함께 동판으로 만든 묘지가 발견되었다. 그 묘지에 오오노 야스마로(고사기 편찬자)의 이름이 각인되어 있는데 그가 지금의 JR나라역의 서쪽에 살았다는 것과 723년에 사망하였음이 기록돼 있어서 실재의 인물이었다는 것이 증명되었기에 일본 내에서 큰 충격을 준 발견이었다. - P22

아스카 지역은 소가 씨의 본거지와도 가깝고 일찍부터 이 세력권하에 있었다. 588년에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본격적인 사원인 아스카데라가 소가씨의 씨사로서 조영되고 592년 소가노 우마코의 조카인 스이코 천황이 도유라노미야에서 즉위한 후 아스카와 그 인접 지역에는 천황의 궁전이 위차하게 되는 등 소가씨의 영향이 크게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일본서기』, 『간고지 가람 연기』에 의하면 588년 아스카데라의 조영에 있어서는 백제로부터 불사리를 가져온 승려와 함께 사원 건축의 공인, 와박사, 화공 등의 기술자가 백제로부터 왔다고 한다. - P76

덴무 천황 사우 그의 황후인 우노노사라라가 지토 천황이 된다. 그 이후 그녀의 아들인 쿠사카베 황자가 천황을 승계하지 못하고 일찍 사망함으로써 그의 손자로 알려진 가루 황자가 성장한 후에 지토 천황의 뒤를 이어 몬무(文武)천황이 된다. 몬무천황도 지토천황의 손자로 알려지고 있으나 출자에 대해 많은 의문이 있는 인물이다. 앞에서도 언급하였으나 신라의 삼국 통일에 기여한 태종 무열왕의 아들인 문무왕이 사망한 이후 일본에서는 같은 이름의 몬무 천황이 즉위하는 역사적인 사실이 있었다. 이 때문에 두 인물의 연관성을 추적하는 연구도 많이 있으므로 그의 출자에 대한 사실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어 보인다. - P113

쇼소인의 헤이라덴하이노하쯔가쿠교와 삼성리움 미술관에 소장하고 있는 가야 지역에서 발굴된 것으로 알려진 국보 140호인 나전단화금수문경이 같은 문양으로 남아 있어 특별한 관계를 생각하게 한다. 쇼소인의 헤이라덴하이노하쯔가쿠교는 야광 조개를 잘라 만든 하얀 나전과 동남아시아산의 붉은 호박 등으로 꽃이랑 새의 문양을 만들고 그 주변을 흰색과 파란새그이 작은 터키석으로 메웠다. - P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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