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탁빈관 - 대한제국판 스파이 액숀
정명섭 지음 / 인디페이퍼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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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떄는 바야흐로 1907년 을사늑약으로 나라의 존재가 사라져가는 시기, 대한제국의 고종황제는 이로인해 일본의 보호국이라는 이유로 나라를 통치하기 위한 아무런 힘도 없었던거죠, 1905년 러일전쟁의 승리 이후 일본은 우리나라를 속국으로 만들기 위해 이토 히로부미는 통감이라는 자격으로 나라의 모든 기능을 일본에게 위임하는 와중이었죠, 하지만 나라를 걱정하는 애국자들은 이러한 혼란속에서 자신이 나라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도모하고 있었습니다.. 그 중 하나가 고종의 위임장으로 헤이그의 평화회의에 참석하여 을사늑약의 부당성을 전세계 만방에 알리고 대한제국의 정통성을 다시 찾는 방법을 비밀리에 수행하고자 합니다.. 고종은 나라의 통치와 관련한 어떠한 행위도 거부당한 체 일거수일투족이 일본의 통감부에서 감시를 하고 아무도 모르게 비밀정보기관으로 만들어진 제국익문사는 내부 스파이로 인해 괴멸상태에 이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 헤이그 밀사파견의 임무가 드러날 위기에 처하고, 아무도 모르는 제국익문사의 갑급통신원 17호만이 유일하게 임무의 성공을 위해 비밀리에 특사를 파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손탁 빈관에 임시로 근무중인 대한제국 마지막 시위대의 일원이었던 한정혁을 중심으로 혼란한 시대의 일본의 추격이 서서히 다가오기 시작하는데.....


    1. 이 작품 "손탁 빈관"은 20세기 초 혼란기의 대한제국의 말기에 한성이 궁궐 주변(지금으로 보면 덕수궁 주변의 정동안길이 공간적 배경)에 건축된 외국여성인 앙투와네트 손탁의 호텔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이야기입니다.. 일본의 영향력에서 벗어난 외국인이 대한제국의 존립에 도움을 주고 있었던 역사적 사실의 시대적 공간적 영역에서 실재 존재한 역사적 위인들의 애국활동에 대한 이야기입죠, 이 소설속에 등장하는 역사적 인물들은 중고딩시절 근대사 수업에서 졸았던 사람이라도 한번쯤을 들어봄직한 사람들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이 팩션소설이 주는 감흥이 남다른 것이죠, 또한 소설의 접근적 방법에서도 몇년전 방영되었던 유진 초이와 고애신의 아픈 역사를 기억하시는 분들에게는 이해가 더욱 잘 되실 작품이라고 생각됩니다.. 뭐랄까요, 드라마틱한 방송의 스토리를 기억하시면 이 작품이 주는 역사적 사실을 더 깊게 각인하시지 않으실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고증이 참 조아요, 물론 애잔한 고종황제의 아픔도 느껴지구요,


    2. 소설은 생각보다 짧습니다.. 깔끔하게 역사적 사실의 틀속에서 어느정도의 확인되지 않은 허구를 교묘하게 끌여들였죠, 역사속에서 드러나지 않은 시간과 공간의 균열에 매끄럽게 드라마를 주입했다고나 할까요, 그리고 이 작품은 여러 역사적 사실들이 중요한 20세기 초의 대한제국의 상황을 다루곤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을사늑약으로 인해 고통받고 나라를 잃어가는 민족에게 우리의 존재를 각인시키기 위해 전세계에 호소하고자 한 헤이그 특사 파견에 대한 역사적 사실의 숨겨진 이야기를 드러내고 있다는 사실에 대해 나름 만족스럽습니다.. 분명 여러 이야기들을 긴 시간동안 서사로 이어나갈 수 있음에도 짧은 시기의 시대적 상황속에서 단순명료하게 역사의 아픔을 깔끔하게 독자들에게 각인시키는 장점을 가진 매력적인 작품이라고 전 생각했습니다.. 수업시간의 자장가로만 들렸던 근대사를 - 이거슨 분명 시험 위주로 아이들의 관심을 몰살시키고 단조롭게 체크와 요약과 별표 위주로 가르쳐주신 슨생님들 잘못이 크다고 봄 - 다시금 들여다보는 지식적 호기심을 불러일으켰기에 그래서 아이들과 근대사 시험칠때 즐겁게 흥미를 줄 수 있는 소재가 생겼다는데 나름 또 역시 만족스럽습니다..


    3. 물론 이 작품을 읽으시면서 여러 검색을 통해 역사적 사실의 궁금증을 해소하시리라 믿어의심치 않지만 그럼에도 몇가지 검색해본 결과 1905년 세계사적으로 무척이나 혼란스러운 시대였다는 점을 중심으로 을사늑약에 대한 기본적인 배경을 안다면 더 재미지고 흥미로운 독서가 될 것 같더군요, 더불어 을사늑약이 체결되기 전의 러일전쟁과 빌어먹을 미국대통령 루즈벨트가 체결한 포츠머스조약(얘가 이 조약을 체결하고 노벨 평화상을 받아다는구만)에 대한 전제를 미리 한번 알아보시고 소설을 보시면 더더 재미지고 매력적인 독서와 속도감을 느끼시리라 여겨지기도 합니다.. 더불어 1900년대 초 경복궁을 중심으로 한 서울의 근대지도를 검색해보시면서 공간적 배경의 공감을 한번 살펴보시는 것도 참 재미진 일이기도 합디다.. 사실 제목인 '손탁 빈관'이라는 건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이 생기더군요, 지금의 포털 사이트 지도를 볼작시면 과거 손탁 빈관이 있었던 자리에는 프랑스 공사관터라는 공터로 되어있답니다.. 지역에 살다보니 직접 한번 가보진 못하겠지만, 그럼에도 와플 한쪼가리 무그가믄서 덕수궁 돌담길을 거닐던 경험을 미루어 흥미롭게 소설의 공간속으로 스며드는 즐거움이 있습디다..


    4. 익히 아는 역사적사실들을 중심으로 소설적 상상력이 덧붙여진 깔끔하고 매력적인 팩션소설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물론 '미스터 선샤인'을 기억하는 독자분들에게는 드라마의 흐름이 크게 다르지않음으로 인해 조금의 감흥이 떨어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시대적 배경이나 지역적 공간의 동질성이 상당히 큰 부분이기도 하니까요, 호텔이라는 공간이 그러하고 인물들의 전개가 그러합니다.. 그럼에도 이 작품에 대해 점수를 더 주고 싶은 이유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작가의 꽤 구체적인 고증과 상황들의 팩트가 상당히 적절하게 그려지고 드라마틱한 스토리전개로 서사를 늘여가는 것이 아니라 필요한 상황에 주어진 이야기를 깔끔하고 단순하게 스피디하게 엮어나간 부분들이 오히려 힘이 느껴진다고나할까요, 뭐 전 그런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스파이라는 설정이 동떨어진게 아니죠, 일제의 치하속에서 나라를 지켜내고 구해내기위해 본국과 타국에서 비밀리에 애국활동을 펼치신 모든 독립투사들이 지금으로보면 스파이라고 할 수 있죠, 이런 흔한 스파이의 개념을 혹시라도 학교 슨상님들이 교과서의 시험문제, 답안에만 집착하시지마시고 흥미롭고 드라마틱하게 아이들에게 보여주신다면 한국사가 그렇게 잠만 오고 암기과목으로 벼락치기하고 금새 잊어먹는 역사가 되진 않을겝니다.....라고 전 생각하는데, 사실 대한민국 교육시스템을 바꾸지않는 이상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기에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러니 근대사에 힘들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이런 작품 한번 추천해보시는 것도 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꼬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읽는다는 보장은 없지만,, 떙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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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스토리콜렉터 97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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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우리로 치면 테헤란로와 같은 도쿄의 오테마치 거리의 새벽에 길가던 남자가 무다이 퇴근하던 회사원을 총으로 쏴 죽여버립니다.. 이 살인자는 이전에도 동일한 살인을 저지른 바가 있죠, 경시청의 수사1과의 아소반장은 사건을 담당하게 되고 자신의 선배이지만 여전히 형사로 머문 부스지마 - 뛰어난 검거율과 논리적 추론에 따른 통찰력으로 경시청내 최고의 실적을 자랑하지만 조직내 사회성의 부족과 독설가로서 거부감이 앞서는 -가 사건에 관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이들은 사건을 해결함에 있어서 단순한 살인사건이 아님을 알게되고 부스지마는 살인자에게 영향을 끼친 '교수'라는 인물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리고 이 '교수'는 연이어 벌어지는 출판사 사제폭탄 폭파사건과 한밤중에 젊은 여성의 얼굴에 염산을 끼얹은 습격사건의 가해자를 비롯해 극심한 치매증상으로 기억이 온전하지 않은 독고노인의 복수사건에 이르기까지 관여함을 알게되죠, 그리고 마지막 부스지마는 '교수'을 정체를 파악하기에 이르는데, 과연 그가 진정한 '교수'의 영악한 심리조정의 범죄사실을 밝혀낼 수 있을까요....


    1.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는 다작하는 작가입니다.. 늦은 등단에도 불구하고 거의 게이고센세이의 버금가는 필력과 함꼐 작품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죠, 국내에서도 시치리 작가의 다양한 소재와 그의 사회파적 주제를 비롯한 인간의 공감적 심리를 잘 이용한 미스터리 작품들로 인해 많은 독자들이 그의 작품을 선호하곤 합디다.. 뭐랄까요, 이야기가 재미져요, 여러편의 시리즈들이 출간되고 있고 또 대동소이한 미스터리작품들이 연달아 나옴에도 각각의 작품들이 저만의 특색이 있다고나할까요, 뭐 그런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 작품 "형사 부스지만 최후의 사건"도 상당히 깔끔하니 매력적인 추리적 기법을 바탕에 깔고 단편의 연작의 설정으로 즐거움을 주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지요,


    2. 이 작품은 가해자에 대한 숨김이 없습니다... 작가의 의도는 각각의 연작속에서 이들은 조정하는 '교수'라는 인물에 중심을 두고 있죠, 각각의 단편들의 소재들도 사회적 메시지를 강하게 이끌어내곤 합니다.. 사회의 경쟁속에서 도태되고 외면당한 인물들이 사회적 악의를 어떻게 드러내는가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부적응자들이 일반적이지 않은 그들이 좌초한 사회적 분노를 타인의 문제로 심리를 악용하는 방식까지 대단히 매력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인터넷세상속의 익명이라는 가림막을 통해 소통아닌 소통을 하면서 인간의 잘못된 욕구에 대한 악의를 심어주고 이를 터트려버리는 사회적 문제들이 작품속에서 적나라하게 등장합니다.. 각각의 단편들은 연작으로 이어진 일종의 챕터의 개념으로 판단해도 다르지않을겝니다.. 그리고 그 시작점에는 사자성어들이 등장합니다.. 1편의 총기살인사건에서는 '불구대천'이라 적혔습니다.. 이런 죽일넘의 웬수를 일컫는 말이죠, 2편의 출판사폭파사건에서는 '복룡봉추'는 너네들 잘 모르겠지만 나 숨겨진 인재야라는 말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3편의 묻지마 염산사건에서는 '우승열패'라는 말은 못난넘은 어딜가나 지능겨라는 의도가 아닐까 싶구요, 4편의 '간녕사지'는 몬떄처먹은기 생각하는 꼬라지보소라는 의미로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마지막 '자업자득'의 결말에서는 착하게 살자.... 뭐 이런거 아닐까 싶은데, 만고 제 말입니다..


    3. 아무래도 제목에 버젓이 등장하는 캐릭터이니 이 작품의 주인공 부스지마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될 듯 싶습니다.. 이 형사 캐릭터는 아주 독보적인 매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성향의 독고다이의 형태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영미권이나 국내에서도 언제나 입체적인 홀로족의 남성적 외로움과 쓸쓸함의 대명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구와도 어울리지 못하지만 누구보다 정의롭고 누구보다 속이 깊은 그 뭐라그러죠, 여하튼 돋보이는 존재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캐릭터들은 다들 지 잘난 맛에 사는 이들이죠, 그리고 언제나 자신의 잘난 의도를 제대로 보여주는 결말을 이끌어냅니다.. 여기다가 부스지마는 일본 특유의 캐릭터적 잔재미가 있는 인간적 매력도 가득합니다.. 지랄같은 성격에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운 이지만 그로 인해 세상의 범죄와 악의를 해결하는 대리만족의 우러러봄은 작품속에 충분히 느낄 수 있으니까요, 그렇기에 부스지마를 제외한 나머지 등장인물들은 부수적 의도와 부스지마의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이끌어낸 캐릭터로 보여집니다.. 부스지마의 파트너로 등장하는 이누카이에 대한 아쉬움은 좀 많이 남습니다.. 개인적으로 예견하건데 이누카이를 중심으로 하는 시리즈도 분명 등장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캐릭터의 매력을 드러내기에 이 작품속에서 이누의 모습은 너무 드러낸게 없으니까요,


    4. 연작의 형태인데다가 각각의 단편들이 짧은 분량속에서 가해와 피해와 사건의 추리와 논리적 결론을 다 이끌어내다보니 뭐랄까요, 추리적 궁금증이나 의구심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죠, 하지만 각 인물들의 등장속에서 사건의 내막을 알면서 이어지는 스토리적 구성은 나름 속도감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부분이 추리적 면모보다는 스릴러의 느낌이 더 강하게 드는 이유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구성적 매력도 다분하고 결정적인 한방은 없지만 그럼에도 각각의 연작들이 이어져 결말로 이끌어내는 개연성도 그렇게 어색하진 않았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만족스럽다고 말씀드릴 순 없습니다.. 앞서 이야기드린 추리보다는 스릴러의 냄새가 강함에도 박진감으로 대결의 면모를 보여주는 부스지마와 교수의 대립은 딱히 새로울게 없었고 너무 빠르게 정리되는 느낌이었으니 좀 아쉽습니다.. 너무 강한 부스지마를 설정해서 이에 대립하는 교수의 능력이 눈에 들어오질 않으니까요, 여하튼 일본소설은 이러한 캐릭터의 우위에 대한 과시를 너무 많이 하는 부분은 전반적인 일본소설의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럼에도 이 작품은 가독성과 미스터리와 스릴러의 대중적 감성까지 잘 적용시킨 재미진 작품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까 이 작품의 결론은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하고 소통을 많이 하면 좋음, 재미진 책 읽고 네이년카페에서 휀들이랑 소통하면서 자신의 삶을 편하게 하능거, 안편하면 말고, 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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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이야 2021-10-15 1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첫 문장에 부사 무다이 때문에 웃었어요.
잘 읽었습니다 ^^ 나카야마 시치리 게이고만큼 다작작가군요. 새로이 알게 된 작가 소개 고맙습니다
 
마술 피리 - 동화 속 범죄사건 추리 파일
찬호께이 지음, 문현선 옮김 / 검은숲 / 202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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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세기말 영국의 귀족 라일 호프만과 그의 하인인 한스 안데르센 그린은 유럽 전역을 여행하며 지역의 특색에 맞은 전설이나 이야기의 소재를 찾습니다.. 뭐 일하지 않아도 남아도는 여유가 많은 고위 귀족이기 떄문이기도 하죠, 여하튼 이들은 독일을 여행하면서 두가지의 흥미로운 상황을 맞딱드리게 되죠, 소설의 1편인 '잭과 콩나무 살인사건'에서는 독일의 외진 시골에서 벌어진 살인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살인자는 어린 아이인 잭입니다.. 다음으로 3편인 '하멜른의 마술 피리 아동 유괴사건'은 우리가 익히 알아온 피리부는 사나이라는 사람이 하멜른의 모든 아이를 납치하여 자신이 받지 못한 쥐잡은 비용 대신 몸값을 받아내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2편의 이야기는 프랑스의 브리타뉴지방을 지나면서 우연히 만나게 된 한 여성 쥐디트를 통해 푸른 수염의 남작이 숨긴 진실을 찾는 '푸른 수염의 밀실'이라는 작품입니다.. 쥐디트는 자신의 남편인 푸른수염의 남작이 자신을 죽이려하여 도망을 치다가 호프만 일행을 만나 자신의 남편이 숨긴 비밀의 진실을 알게되는 이야기입니다...


    1. 이 작품 "마술피리"는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보고 읽어보고 본 세계명작동화의 이야기에서 모티프를 착안하여 허구를 덧붙이고 역사적 진실을 버무려서 매력적으로 즐거움을 마련한 대중적 추리소설로서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그만큼의 재미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작품입니다.. 우와, 대단한 창작이라고 하기엔 우리가 아는 동화의 내용인지라 조금 무뎌지는 경향이 짙죠, 게다가 캐릭터의 구성에 있어서도 일반적 본격 추리소설의 인물설정의 기본적 방식에서 벗어나지 않은 파트너의 티키타카적 구성도 흔히 보아온 추리소설의 전형을 따르고 있구요, 무엇보다 이 소설의 서사의 중심이 되는 동화의 결말을 우린 알고 있기 때문에 어떠한 방식으로 스토리를 이끌어내더라도 반전에 반전에 반전이 아닌 이상 그 파괴력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측면도 없지않아 있지 않았을까하는 혼자만의 생각입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스토리의 서사는 우리가 아는 이야기속에서 작가의 상상적 허구가 담긴 매력적인 개연성을 토대로한 추리적 기법으로 캐릭터를 이끌어나가기 때문에 상당히 재미집니다.. 아주 단편적인 동화의 구성속에서 작가가 짜놓은 얼개의 매력을 익숙함과 새로움의 씨줄과 날줄의 촘촘함이 무척이나 흥미로운 것이죠, 잭과 콩나무속의 이야기는 중세시대 말기의 시대적 상황임에도 현실적이고 대단히 대중적인 사회적 범죄의 기준을 제시하면서 현대와 다르지않은 시간적 동질성을 부여하기도 하죠, 하지만 푸른수염에서는 또다른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사실 이 동화의 원작을 만든 샤를 페로는 유명하죠, 그는 지역 민담을 토대로 조금은 자극적이면서 비극적인 동화를 만든 사람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합니다.. 푸른 수염도 다르지 않구요, 그는 자신의 아내를 죽이는 사람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착안한 작가는 원작보다 더 매력적인 꼬임과 비틈의 설정으로 독자들에게 즐거움을 안겨줍니다.. 게다가 야수처럼 사나운 푸른 수염과 벨처럼 미녀인 쥐디트의 이야기는 훗날 헤르미온느를 노래하게 합니다..


    3. 소설의 가장 긴 작품인 '하멜른의 피리부는 사나이'는 소설의 제목에 부합되는 상당히 짜임새가 짙은 작품으로 거듭납니다.. 16세기 후반의 독일의 전반적인 역사적 상황을 중심으로 하멜른이라는 도시에서 벌어지는 사회상을 심도깊게 다루고 있죠, 물론 모든 작품들이 작가의 의도가 짙게 반영된 사회적 문제와 정의를 다루곤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통쾌한 정의의 실현과 진실의 권선징악이 구체적으로 그려진 작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소설의 인물적 구성과 흐름 역시 촘촘한 개연성을 토대로 복잡하지만 어렵지않게 상황을 전개하고 이 이야기의 복선과 암시를 그려가며 동화적 추리소설의 매력을 한껏 보여주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당히 잘 짜여지고 구성이 고급진 작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설속의 아이들의 이야기, 부모들의 이야기, 기득권자들의 이야기, 역사적 사실에서 비롯된 사회적 문제의 이야기들이 적절하게 적용되는 즐거움이 가득한 작품이라꼬 전 생각했습니다..


    4. 대중성을 목적으로 한 추리소설임에도 동화를 접목한 방식으로 보다 손쉽게 독자들에게 다가올 수 있는 스토리는 현실적이고 사회파적이고 정의로운 작품의 매력을 가집니다.. 무엇보다 즐거움과 책읽기의 기준이 되는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추리소설의 이야기로 보면 정말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일단 잔인하지 않구요, 비극적이지 않구요, 정의로움과 진실됨을 추구하는 착한 미스터리소설이기도 하거니와 무엇보다 깊게 생각하고 고민하고 머리 굴리는 논리가 갑인 추리소설의 개념보다는 익숙하고 '나도 이 이야기 아는데'라는 경험적 우위를 내세워 누구나 재미지게 즐길 수 있는 동화의 추리적 변주라는 개념으로 재구성된 흥미로운 작품이라고 생각하고 편안하게 즐기시기에 추천하기에 적합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제 아이들에게도 줘보려구요, 물론 얼마안가 침대 구석탱이로 낑겨버린 운명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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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피스, 잔혹한 소녀들
에이버리 비숍 지음, 김나연 옮김 / 하빌리스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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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설의 주인공인 에밀리 베넷은 어린 학생들의 트라우마나 다친 마음을 치료하는 심리상담 치료사입니다.. 그런 그녀에게도 과거 자신과 친구들이 행했던 학교폭력이 있었죠, 그리고 그 폭력의 가해자중 한명이 에밀리였습니다.. 유치원시절부터 함께했던 엘리스와 초등학교 시절부터 같이했던 또래의 친구들이 모여서 중학교시절 이들은 '하피스'라는 일진을 만듭니다.. 에밀리 본인을 비롯해 잘살고 기깔나는 여자아이들이 패거리를 이루어 권력을 휘두르는 흔한 학폭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들에게 전학온 한 여학생이 눈에 들어옵니다.. 에밀리로 인해 그레이스 파머는 하피스의 멤버에게 소개되어지고 그레이스는 새로운 친구들에게 자신이 받아들여진다는 사실에 좋아하지만, 이들은 그레이스를 자신들의 멤버로 만들 생각이 없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괴롭힘과 폭력의 선은 이성의 경계를 넘어버립니다.. 죽음보다 더한 지옥같은 이들의 괴롭힘속에서 결국 그레이스는 힘겹게 벗어나지만,,,, 그리고 시간이 지나 에밀리는 심리상담 치료사로서 과거의 자신이 저지른 죄책감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살아가고 있는 와중에, 자신들의 친구들이었던 올리비아의 자살소식을 듣게되고 생각지도 못했던 과거의 망령이 다시 되살아나게 됩니다... 올리비아의 죽음이 그레이스와 관련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거죠, 그리고 올리비아의 죽음 6개월 전 하피스 멤버의 또다른 한명인 데스터니의 죽음 역시 그레이스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면서 이들이 저지른 과거의 잘못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음을 깨닫습니다.. 그리고 조금씩 다가오는 죽음의........


    1. 줄거리를 앞에 먼저 적는게 좋은건 지는 모르지만 앞으로는 독후감을 좀 짧게 가보겠습니다.. 에이버리 비숍의 "하피스, 잔혹한 소녀들"이라는 제목을 보면 이 작품의 의도가 명확하게 느껴집니다.. 학교라는 공간에서 벌어지는 권력을 진 집단 패거리들이 보이는 아주 공격적이고 파괴적인 행동들에 대한 이야기입죠, 어느곳에서나 집단이 형성된 곳에서 벌어지는 일들입니다.. 이성보다는 감정과 욕망들이 집단을 유지하는 공간속의 도덕과 규율이라는 틀안에서 비밀스럽게 행해지는 일들이죠, 누군가에게는 아무렇지도 않은 일상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생존이 걸린 지옥같은 삶일 수도 있는 흔하면 안되는, 그러나 누구나 아는 그런 세상의 이야기입니다.. 소설의 원제는 'Girl Gone Mad'라고 되어있는 것을 보니 맨투맨세대답게 해석을 해볼작시면 '미쳐버린 소녀'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평생 잊을 수 없는 상처를 자아가 형성되고 자신을 만들어나가는 시기에 그 누군가는 만나게 되곤 합니다.. 가슴아픈 현실이고, 당하고 싶지도, 당해서도 안되는 이야기를 작가는 아주 농밀한 심리와 그 상황을 전달하고자 합니다..


    2. 소설은 과거의 죄악을 현실의 성인이 된 이들에게서 그 이유를 묻습니다.. 주인공인 에밀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그녀가 가해자로서 현재의 삶에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를 중심으로 피해자였던 한 여성의 삶의 기록을 쫓아가는 이야기구조입니다.. 그리고 과거의 잘못이 현재까지 이어져오는 사건의 내막을 파헤치는 심리스릴러의 구성으로 이어져갑니다.. 상당히 매력적인 작품입니다.. 일단 구성과 농밀한 개연적 구조의 스토리라인이 무척이나 즐겁습니다.. 어느정도의 과거의 사실을 전제로 독자는 하나씩 벌어지는 사건의 흐름속에 자신을 내맡긴 체 누구나 아는 상황적 공감속에서 가해자의 입장으로 그리고 그 시선의 흐름에 따라 서사에 집중하게 되죠, 초반의 흐름과 방식은 여느 스릴러의 구성이나 내용과 크게 다르지않습니다.. 누군가의 죽음이 있고 그 죽음에 관련된 과거의 존재가 복수를 하고자하는 의도를 눈치채고 그 이유를 찾는 부분은 전형적이지만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부족함이 없어 보입니다.. 그리고 소설은 중반부를 넘어 후반부로 넘어가면서 생각지도 못한 반전의 흐름을 가져다줍니다..


    3. 우리가 알고 생각했던 방식의 전형적인 복수의 개념을 무참하게 깨버리죠, 뭐 반전이라는게 이러한 대중적이고 전형성을 거부하는 거니 그러려니합니다.. 하지만 이 후반부를 넘어서 마무리단계에서 벌어지는 또다른 반전의 무게는 참 대단합니다.. 말 그대로 끝날때까지 끝나지 않은 반전의 매력이 한껏 담겨있다고 봐도 좋겠습니다.. 어떻게보면 단순한 선형의 스토리라인임에도 작가는 독자들에게 흐름의 집중도를 놓치지않게 만들면서 즐거움을 줍니다.. 사회적 이슈의 소재인 학교 폭력과 빈부의 격차에 따른 어린 아이들의 심리적 불안과 권력적 우위를 아주 밀도높은 상황적 스토리로 그려내는 방식이 자연스럽게 문장속에 녹아있어 독자들은 흐름이 주는 속도감과 반전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것으로 전 생각합니다.. 즐겁고 매력적인 스릴러소설이라고 생각해요, 특히나 여성적 시선속에서 벌어지는 아주 파괴적인 잔혹한 학교 폭력의 행위들과 그 결과의 참혹함은 무척이나 흥미진진하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4. 결말까지 짜임새있게 작가의 의도에 걸맞게 이 작품이 스릴러소설임을 명확히 드러낸 끝맺음은 여느 심리스릴러소설과는 그 의도에게 분명히 차이점을 두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보면 모든 것이 해결되어 보이지만 결국 정리된 것은 하나도 없는 그런 방식의 맺음은 상당히 독창적이면서도 아주 유쾌하게 받아들여질 정도의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뭐랄까요, 독자로서 생각하고 예상했던 것이 받아들여지지 못한 부분에 대한 흥미진진함이라고 하면 될까 싶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상황이 주는 인지적 시점과 각각의 인물들에게 그려지는 그들만의 시선속에서 그려지는 가해자로서의 시점, 무엇보다 이 모든 것을 지옥같이 당했던 피해자의 시점속에서 바라본 가해자에 대한 시선의 미스터리를 이해하고 나면 작가가 그려놓은 매듭의 끈을 풀어낼 수 있으니까요, 작가는 모든 것을 제대로 마무리하면서도 작품속의 상황의 해결은 제대로 끝내지 않았습니다.. 독자로서 이러한 결말이 주는 매력이 아주 좋았습니다.. 스토리상의 미스터리는 독자로서 해결되었지만 주인공에 대입된 독자로서는 여전히 죄책감과 용서는 제대로 이루어지지않았으니까요, 좀 어렵나, 여하튼 보시면 즐거운 작품을 만나셨다고 생각되실 수도, 전 그렇게 봤습니다.. 땡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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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치하난의 우물
장용민 지음 / 재담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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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 건물은 망부석처럼 버티고 있었다. 화장을 고쳐봐야 시커먼 민낯은 여전했고 너저분한 주변 상점도 그대로였다. 하지만 여전히 배 속에 오래전 죽은 한 아이의 이야기를 품고 있었다. 언젠가 나타날 임자에게 보따라를 풀 심산으로 잔뜩 웅크린 채. 어둑어​둑 먹구름이 몰려들고 있었다. 덕분에 때 이른 네온사인이 하나둘 들어왔다. 그런데 건물 옥상에 범상치 않은 기척이 있었다. 난간 위에 위태롭게 선 여인. 여인은 아득한 발치를 응시하고 있었다.


    1. 세월이 이렇게 흘렀나, 반백년의 세월을 살아오면서 과거 아버지가 지금의 나의 나이땐 어떠했는가 돌이켜본다.. 아, 시대가 바뀌어 지금의 내 나이가 예전 아버지세대의 나이와는 다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고 나름 위안을 삼아보긴 하지만 그럼에도 난 적은 나이가 아니다.. 문득 이런 세월의 생채기를 몸으로 부딪히며 살아온 아버지의 시간, 그리고 그렇게 이어나가는 나의 시간을 되돌아보면 뭘 잃고 뭘 얻었는가, 참 꼰대같은 말이다.. 사랑, 그런 시절이 있었다.. 모든 것을 다바쳐 나를 희생해도 무관한 사랑이 있었다.. 사람이 있었다.. 그리고 아픔이 있었다.... 아닌가, 누구나 한번쯤은 사랑에 울고 웃고, 철부지 어렸을땐 사랑을 모른다지만 세월이 흘러가니 그게 진정 사랑이었는 지도 모르겠다.. 사랑, 그게 먼데....


    2. 그동안 알아온 장용민의 스타일과는 사뭇 다른 감성의 매력이 담긴 작품이네요, "부치하난의 우물"은 대중소설의 전형속에서 조금은 판타지스러운 소재를 가미한 스릴러로맨스소설이라고 해도 무방하지 싶습니다.. 세상의 아귀다툼속에서 순수에 머문 한 남성과 온갖 휘둘림과 고통속에서 자신을 지켜가는 아픔을 간직한 한 여성의 로맨스 소설이라고 보면 될 듯, 순수한 남성은 스무살의 성인이지만 어린 정신에서 성장하지 못한 누리라는 한 남자입니다.. 그리고 태경이라는 여성은 어린시절 양아버지의 학대와 성폭행속에서 가출하여 세상의 칼날에 상처를 입고 지옥같은 삶을 이어나가는 사람이죠, 누리는 어린시절 버려져 고물을 주우며 살아가는 한 노파의 손에 길러집니다.. 그리고 유년의 세상에 갇힌체 순수만으로 성장한 사람이죠, 누리는 자신을 키워준 할머니의 유언을 맹목적으로 믿습니다.. 자신만의 여인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말이죠, 그리고 우연히 도움을 준 한 노인에게서 자신이 선택한 운명의 전설을 듣게 됩니다.. '부치하난의 우물'에 관한 사막의 전설을 말입니다.. 그리고 할머니의 유언과 합치하는 자신만의 여인 올리를 찾고자 합니다..


    3. 태경은 가정폭력에서 벗어나고자 가출을 하지만 세상의 가혹함은 그녀를 놓아주지 않습니다.. 몸을 팔고 소매치기를 하면서 힘겹게 살아가지만 태경에겐 미래나 희망이나 사랑은 쓰레기같은 의미일 뿐입니다.. 그런 그녀가 유일하게 이 현실을 벗어나기 위해 꿈을 꾸는건 이 지옥같은 사회에서 벗어나 남태평양의 피지로 떠나는 것이었죠,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조폭 무열이 보여준 다이아몬드를 훔쳐 달아나 자신의 꿈을 이루겠다는 것 말입니다.. 하지만 쉽지않습니다.. 도망치는 와중에 우연히 누리가 쏘아올린 종이비행기속의 목걸이를 받아들고 누리와 태경은 하나의 세상을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세상은 이들은 있는 그대로 놓아주질 않습니다.. 그들 앞에는 지옥같은 험난함이 놓여져 있으니까요,,, 자, 여기까지 줄거리입니다.. 근데 줄거리가 장황하다 그죠, 이유인즉슨 이 작품은 내용은 아주 전형적이고 일반적인 드라마틱한 서사에서 크게 벗어나질 않는다는 말씀을 드릴려고 그랬습니다.. 솔직히 누리와 태경의 이야기는 첫 페이지만 읽어봐도 애네들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갈 지 대강 눈치를 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설의 제목인 '부치하난의 우물'이라는 전설에 대한 판타지스러운 이야기는 조금 다르게 접근할 수 있겠습니다..


    4. 현실의 이야기는 줄거리외에 딱히 감상이랄 것도 없어보이지만 이 전설속의 이야기는 무척이나 매력적입니다.. 사막의 부족에 대한 이야기속에서 이루어지는 입체감은 아주 뛰어납니다.. 과거 그 흔하디흔한 판타지소설의 이야기마냥 읽는 동안 집중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이 전설속의 로맨스동화는 아주 장르틱하면서도 매우 거친 감성을 가미하고 있죠, 흔한 전설이 될 수도 있는 이야기를 후반부에 들어 반전을 표하면서 이야기는 현실의 상황과 합주되어 이루어집니다.. 이런 서사의 흐름은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전설의 맹목속에서 자신의 의지를 따르는 누리와 지독한 현실의 고통속에서 모든 부정속에서 누리의 진실만 감지한 태경의 세계에 집중하게 만들어주죠, 전형적이고 흔하지만 이러한 변주는 아주 대단한 속도감과 상황적 빠른 전개로 책에서 손을 떼지 못하게 만듭니다.. 역시 장용민 작가는 이러한 대중소설적 매력을 놓치진 않습니다.. 전설과 현실의 변주속에서 허접한 개연성을 만들지 않는 작가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5. 이러한 전형적인 스토리의 구성속에서도 가장 대비되는 매력은 아마도 캐릭터의 입체감이라고 봐야겠습니다.. 누리라는 아이-신체연령은 성이지만 유년의 사고에서 머문-의 순수함이 보여주는 끝없는 의지는 매우 강합니다.. 태경이라는 캐릭터가 주는 현실적 피폐함의 전형은 누리로 인해 조금씩 자신의 모습을 깨우는 서사의 중심에 놓이죠, 이 둘의 인물적 구성은 로맨스라는 감성적 공감에 매우 적합하게 독자들을 건드립니다... 기존의 작품들속에서 만난 장용민이라는 작가의 스타일과는 조금은 궤를 달리하는 장르적 소품같은 이야기지만 독자들이 원하는 대중성과 결부시켜 이러한 확장된 외연을 포괄하는 보다 매력적인 작품이 앞으로 선보여질 것 같은 기대감은 가집니다.. 모르죠, 오히려 이러한 대중성을 보여주는 작품적 구성이 장용민 작가의 대중적 명성에 도움이 될 지도, 드라마나 영화 한편 감상하는 기분으로 재미를 찾기로는 충분히 즐거운 작품이었다는 생각을 하면서 이만 총총, 떙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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