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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사 부스지마 최후의 사건 ㅣ 스토리콜렉터 97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김윤수 옮김 / 북로드 / 2021년 9월
평점 :
- 우리로 치면 테헤란로와 같은 도쿄의 오테마치 거리의 새벽에 길가던 남자가 무다이 퇴근하던 회사원을 총으로 쏴 죽여버립니다.. 이 살인자는 이전에도 동일한 살인을 저지른 바가 있죠, 경시청의 수사1과의 아소반장은 사건을 담당하게 되고 자신의 선배이지만 여전히 형사로 머문 부스지마 - 뛰어난 검거율과 논리적 추론에 따른 통찰력으로 경시청내 최고의 실적을 자랑하지만 조직내 사회성의 부족과 독설가로서 거부감이 앞서는 -가 사건에 관여하게 됩니다... 이렇게 이들은 사건을 해결함에 있어서 단순한 살인사건이 아님을 알게되고 부스지마는 살인자에게 영향을 끼친 '교수'라는 인물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리고 이 '교수'는 연이어 벌어지는 출판사 사제폭탄 폭파사건과 한밤중에 젊은 여성의 얼굴에 염산을 끼얹은 습격사건의 가해자를 비롯해 극심한 치매증상으로 기억이 온전하지 않은 독고노인의 복수사건에 이르기까지 관여함을 알게되죠, 그리고 마지막 부스지마는 '교수'을 정체를 파악하기에 이르는데, 과연 그가 진정한 '교수'의 영악한 심리조정의 범죄사실을 밝혀낼 수 있을까요....
1. 나카야마 시치리 작가는 다작하는 작가입니다.. 늦은 등단에도 불구하고 거의 게이고센세이의 버금가는 필력과 함꼐 작품들이 끊임없이 나오고 있죠, 국내에서도 시치리 작가의 다양한 소재와 그의 사회파적 주제를 비롯한 인간의 공감적 심리를 잘 이용한 미스터리 작품들로 인해 많은 독자들이 그의 작품을 선호하곤 합디다.. 뭐랄까요, 이야기가 재미져요, 여러편의 시리즈들이 출간되고 있고 또 대동소이한 미스터리작품들이 연달아 나옴에도 각각의 작품들이 저만의 특색이 있다고나할까요, 뭐 그런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 작품 "형사 부스지만 최후의 사건"도 상당히 깔끔하니 매력적인 추리적 기법을 바탕에 깔고 단편의 연작의 설정으로 즐거움을 주는 작품이라고 볼 수 있지요,
2. 이 작품은 가해자에 대한 숨김이 없습니다... 작가의 의도는 각각의 연작속에서 이들은 조정하는 '교수'라는 인물에 중심을 두고 있죠, 각각의 단편들의 소재들도 사회적 메시지를 강하게 이끌어내곤 합니다.. 사회의 경쟁속에서 도태되고 외면당한 인물들이 사회적 악의를 어떻게 드러내는가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부적응자들이 일반적이지 않은 그들이 좌초한 사회적 분노를 타인의 문제로 심리를 악용하는 방식까지 대단히 매력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인터넷세상속의 익명이라는 가림막을 통해 소통아닌 소통을 하면서 인간의 잘못된 욕구에 대한 악의를 심어주고 이를 터트려버리는 사회적 문제들이 작품속에서 적나라하게 등장합니다.. 각각의 단편들은 연작으로 이어진 일종의 챕터의 개념으로 판단해도 다르지않을겝니다.. 그리고 그 시작점에는 사자성어들이 등장합니다.. 1편의 총기살인사건에서는 '불구대천'이라 적혔습니다.. 이런 죽일넘의 웬수를 일컫는 말이죠, 2편의 출판사폭파사건에서는 '복룡봉추'는 너네들 잘 모르겠지만 나 숨겨진 인재야라는 말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3편의 묻지마 염산사건에서는 '우승열패'라는 말은 못난넘은 어딜가나 지능겨라는 의도가 아닐까 싶구요, 4편의 '간녕사지'는 몬떄처먹은기 생각하는 꼬라지보소라는 의미로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마지막 '자업자득'의 결말에서는 착하게 살자.... 뭐 이런거 아닐까 싶은데, 만고 제 말입니다..
3. 아무래도 제목에 버젓이 등장하는 캐릭터이니 이 작품의 주인공 부스지마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될 듯 싶습니다.. 이 형사 캐릭터는 아주 독보적인 매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성향의 독고다이의 형태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영미권이나 국내에서도 언제나 입체적인 홀로족의 남성적 외로움과 쓸쓸함의 대명사라고 보시면 됩니다.. 누구와도 어울리지 못하지만 누구보다 정의롭고 누구보다 속이 깊은 그 뭐라그러죠, 여하튼 돋보이는 존재입니다.. 그러니까 이런 캐릭터들은 다들 지 잘난 맛에 사는 이들이죠, 그리고 언제나 자신의 잘난 의도를 제대로 보여주는 결말을 이끌어냅니다.. 여기다가 부스지마는 일본 특유의 캐릭터적 잔재미가 있는 인간적 매력도 가득합니다.. 지랄같은 성격에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운 이지만 그로 인해 세상의 범죄와 악의를 해결하는 대리만족의 우러러봄은 작품속에 충분히 느낄 수 있으니까요, 그렇기에 부스지마를 제외한 나머지 등장인물들은 부수적 의도와 부스지마의 캐릭터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이끌어낸 캐릭터로 보여집니다.. 부스지마의 파트너로 등장하는 이누카이에 대한 아쉬움은 좀 많이 남습니다.. 개인적으로 예견하건데 이누카이를 중심으로 하는 시리즈도 분명 등장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캐릭터의 매력을 드러내기에 이 작품속에서 이누의 모습은 너무 드러낸게 없으니까요,
4. 연작의 형태인데다가 각각의 단편들이 짧은 분량속에서 가해와 피해와 사건의 추리와 논리적 결론을 다 이끌어내다보니 뭐랄까요, 추리적 궁금증이나 의구심으로 이어지지는 못하죠, 하지만 각 인물들의 등장속에서 사건의 내막을 알면서 이어지는 스토리적 구성은 나름 속도감을 주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이러한 부분이 추리적 면모보다는 스릴러의 느낌이 더 강하게 드는 이유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구성적 매력도 다분하고 결정적인 한방은 없지만 그럼에도 각각의 연작들이 이어져 결말로 이끌어내는 개연성도 그렇게 어색하진 않았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만족스럽다고 말씀드릴 순 없습니다.. 앞서 이야기드린 추리보다는 스릴러의 냄새가 강함에도 박진감으로 대결의 면모를 보여주는 부스지마와 교수의 대립은 딱히 새로울게 없었고 너무 빠르게 정리되는 느낌이었으니 좀 아쉽습니다.. 너무 강한 부스지마를 설정해서 이에 대립하는 교수의 능력이 눈에 들어오질 않으니까요, 여하튼 일본소설은 이러한 캐릭터의 우위에 대한 과시를 너무 많이 하는 부분은 전반적인 일본소설의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그럼에도 이 작품은 가독성과 미스터리와 스릴러의 대중적 감성까지 잘 적용시킨 재미진 작품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니까 이 작품의 결론은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하고 소통을 많이 하면 좋음, 재미진 책 읽고 네이년카페에서 휀들이랑 소통하면서 자신의 삶을 편하게 하능거, 안편하면 말고, 땡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