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버의 어마어마하게 큰 우주 이야기 열 살부터 시작하는 지구과학 1
호르헤 챔 지음, 장이린 옮김, 김상철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이 집에서 뒹굴뒹굴하는거 보면 방학한지 며칠 되지도 않았는데 언제 개학하나~ 하고 생각하는 딱! 그 시기인거 같아요 저희집은 요즘 아침마다 도서관에 가는 것을 습관잡기로 하고 있는데 도서관에 가면 항상 책이 너무 많아서 뭘 봐야할지 고민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어떤 주제들이 요즘 관심이 많은지 물어보니 과학쪽이라고 해서 책을 고르고 있었는데요 

스탠퍼드대학교 공학박사인 호르헤 챔 교수님의 올리버의 어마어마하게 큰 우주 이야기 책이 미래엔아이세움 신간으로 나온다는 소식에 많이 기다렸답니다~

과학영역 중에서도 지구과학의 우주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목차를 살펴보면 우주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중에 어떤 이야기들이 나의 호기심을 자극할 지 천천히 살펴보았답니다 오우~ 역시나 아이들이 이미 알고 있을 것만 같은 주제이지만 호기심이 생기는 목차들이네요 

저는 그 중에서도 태양계에 속해져 있다가 지금은 제외되어 버린 명왕성 이야기가 눈에 띄더라구요 아마도 태양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것 같아요 어떤 행성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점이 명왕성이 태양계 행성에서 제외되게 했는지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이야기는 순서대로 읽어야 제맛이지만 일단 과학은 궁굼한 것 부터 만나봐야하는게 국룰 아니겠어요? 그래서 여덟 개의 행성 그리고 음, 명왕성 이야기를 먼저 살펴보기로 했어요 역시나 알고 있겠지만 엉뚱하고 궁금한게 많은 우리 올리버는 여기저기서 신기한 아이 취급을 받고 있어요 

올리버가 우주에 관한 재미있는 책을 쓰고 있다고 했을 때 다른 아이들은 모두 올리버를 이상한 눈으로 봤지만 한 친구만 그 이야기에 솔깃해하며 올리버를 궁금해 했어요 그 친구는 에비인데 만나자 마자 친구가 될 만하죠?

함께 밥을 먹다가 만난 미트볼을 보고 다시 엉뚱한 상상에 빠진 올리버를 에비는 이상하게 보지 않았어요 에비가 미트볼을 마치 수성같이 작다고 표현하면서 수성이 태양을 공전하는 데 딱 3개월이 걸리기 때문에 수성은 3개월에 한번씩 생일을 맞이할 수 있다고 이야기 하기도 하고 에비는 행성들을 학생들인 것 처럼 의인화해서 그림을 그리라고 정말 재미있는 의견을 주기도 했어요 

그렇게 완성된 올리버의 우주 책은 이렇게 앙증맞은 그림과 재미있는 우주이야기로 가득차게 되었죠

우리가 사는 지구에 대한 이야기도 빠지지 않고 등장했어요 일부과학자들은 지구의 물이 수십억 년 전에 충돌했던 혜성으로부터 왔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해기도 한다는 재미있는 사실이 같이 들어 있었는데 이 부분은 저도 참 흥미로웠어요 단순히 혜성이 부딪혀서 물이 생겼을 수도 있다는 글을 읽어봤긴했지만 거기서 물이 왔다는 이야기는 처음이었거든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그게 맞을 지도 모르겠어요 부딪혔는데 수분이 생길리 없죠? 부딪혔을 때 그 혜성이 갖고 있던 물이 지구에 옮겨왔을 수는 있겠네요 ㅎㅎ

그리고 너무나도 슬픈 이야기.. 명왕성의 이야기도 같이 실려있어요 아마도 이 부분이 제가 제목에서 느낀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곳이겠지요? 명왕성이 태양계 행성에서 빠져나간 이유는 바로 크기 때문이었어요 달보다 작다니... 그렇게 작은 거였어? 

성격이 불같은 금성과 신비로운 화성의 이야기 그리고 천왕성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도 만나봤어요 사실 화성이 불 화, 한자를 써서 뭔가 더 뜨겁고 불같은 성격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요 아름답기만 할 것 같은 금성은 예전에 지구와 가장 닮아있는 행성으로 과학자들이 지구처럼 만들어보려고 연구를 많이 했는데 예상치 못한 기후변화로 인해 지금은 오븐처럼 되어 버렸다는 끔직한 사실도 알수 있었어요!! 

그리고 천왕성은 얼음행성이기도 한데 더 중요한 특징이 바로 기울어져있다는 거예요 모두들 가로로 자전하는데 천왕성은 세로로 자전을 하죠? 이 부분을 그대로 그림에 담아내주어서 너무 재미있었어요 잘못 그려지거나 그냥 재미로 그린게 아니라 진짜 천왕성은 이러고 있는거잖아요 ㅎㅎ

이 책에서 읽은 이야기를 부모님께 말하면 부모님께서 감동하실거라는 타이틀을 보고 호기심에 살짝 봤더니 정말 그럴 것 같긴 해요 아이가 오늘 읽었던 책이 너무 재미있었다고 부모에게 이야기하면 부모는 알마나 기특하고 이쁜 마음이 들까요? ㅎㅎ 아이들이 지구과학에 더 관심을 가지고 우주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피드백도 열정적으로 해줘야 겠어요~

#우주이야기, #뉴스페이스, #지구과학책, #우주책, #과학동화, #어린이과학책, #베스트셀러도서, #초등과학, #초등과학도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