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냐는 질문에 대답할 수 없다면 - 힘들고 지친 당신을 위한 15가지 깨달음 청소년을 위한 자기 계발 시리즈
알랭 드 보통.인생학교 지음, 신인수 옮김 / 미래엔아이세움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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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이 출간되기 전에 잠시 먼저 만나보았던 바로 그 책이!!! 드디어 출간되어서 책으로 만나게 되었네요 당시에 이 책의 이야기를 처음 만났을 때 제목을 보면서 내가 꼭 읽어야 하는 책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마음에 와 닿았는데요 실제로 책에서 다루고 있는 시점은 어른이 아닌 우리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이제는 나보다는 엄마로써 이 책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만나본 가쇄본에서는 목차 상으로 제일 먼저 있었던 부모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뒤에 구성되어 있는 다양한 다른 이야기들을 만나는데 더 에너지를 쏟은 것 같아요 그 중에 포스팅에 담고 싶었던 내용은 바로 학교입니다 

 


 

학교라는 곳은 우리 아이들이 만나는 공식적이고 가장 큰 사회의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보육에서 교육으로 아이들이 마주해야 할 환경이 조금 바뀔 뿐 아니라 스스로 해야 하는 것 그리고 누군가 알려주지 않아도 스스로 찾아야 하는 것이 많아지는 시기가 바로 이 학교를 배경으로 사회를 마주하는 그때인 것 같아요 그래서 그만큼 중요한 곳이라고 생각했어요

 아이들에게 학교란 어떤 곳일까요?

 말 그대로 건물 자체를 가리키는 곳이기도 하겠지만 실질적으로는 학교가 갖는 의미는 아주 큰 것 같아요 어떠한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것을 깨우치며 다른 작은 사회들과 부딪혀가며 얻는 것들을 모아놓은 것이 바로 학교라는 말로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 이 책 속에서 다양한 학교의 모습을 보고 있자면 요즘에 아이들이 다니고 있는 학교의 모습도 정말 다양하게 확대되고 있다는 것이 떠오르는 떠오르는데요 아마 책에서는 이러한 것을 아이들에게 말하고 싶은 게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러면 그 학교라는 환경 속에서 아이들은 어떠한 어려움에 부딪히고 있을까요? 학교에서는 아는 것만을 다루지 않아요 항상 새롭고 어렵고 헷갈리는 것들이 주변에 널브러져 있죠 그런 환경에서 아이들은 패배라는 것을 맛보는데요 그 패배와 어려움을 마주할 때 아이들의 모습은 정말 다양한 것 같아요 아이들의 반응 중에 누가 봐도 이상적인 반응이 있고 또 일반적이지만 약간은 안타까운 반응도 있는 것 같아요

 어떤 사람들은 허둥지둥거리고 그 일에 발목이 잡혀서 다른 것들을 전혀 할 수 없는 반면 또 어떤 사람들은 어려움에 잘 대처하는 것 같아요 일이 잘 풀리지 않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가장 덜 나쁜 선택이 무엇인지를 차분히 파악해서 묵묵히 밀고 나가는 사람이 있어요 이런 사람들은 실수를 저질러도 심하게 화내지 않고 화내기보다 바로잡을 수 있기 위해 어떠한 일을 해야 하는지를 먼저 살피는 것 같아요

 그런 아이들은 도대체 이렇게 생각하는 방법을 어디서 배웠을까요?

 학교에서 배운 것일까요? 

​ 하지만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은 지식 쪽에 가까운 것 같아요 이러한 질문들보다는 시험을 치고 또 이해도 그리고 성취도라는 이름들로 아이들을 비교하고 평가하는 그러한 교육이 일반적인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이라고 느껴져요 



 


그러면 우리 아이들은 과연 어떤 것들을 더 배우고 싶어 할까요?

 저라도 앞서서 그 그 현명한 판단을 하고 행동을 하는 아이처럼 하기 위해서 내가 어떤 것을 알아야 하는지를 배우고 싶을 것 같아요

​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사실들 그리고 그것을 모두 다 흡수해서 잘 이용하는 이용하는 아이들이 있어요 그런 아이들은 우등생이라고 불리죠 어른들도 그리고 주변의 친구들도 그런 아이들을 보면 칭찬을 아끼지 않고 또 부러움을 표현해요 

​ 하지만 또 다른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학교에서 잘하는 아이들은 무조건 성공할까요? 

 아니면 성공하는 아이들은 모두 다 학교를 다닐 때 이렇게 우등생이었을까요? 

​ 이러한 질문들을 던지다 보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반대로 흘러가지만도 않아요 그 두 개의 이야기 사이에는 어떠한 연관성 그리고 연계성이 있으면은 분명하다고 생각해요 그 두개가 똑같다고는 할 수 없지만 말이에요

 어쩌면 우리는 학교에서 이러한 질문들을 스스로 할 수 있을 만큼 생각의 크기가 성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어른들이 말하는 백점짜리 인생은 사실 사회에 나가서는 기준이 조금 달라지죠 엄마 아빠가 원하는 일등 그리고 선생님이 원하는 완벽한 학생 이러한 모든 조건을 만족시킬 수는 없어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나의 자존감을 지키기 위해서 나는 나대로의 새로운 기준을 가지고 그 기준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아요 모두를 만족시킬 순 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그 어떤 무언가가 내가가진 어떠한 능력으로 채워줄 수 있을지를 고민해야 한다는 이야기에요

 보통의 학생들은 그 능력을 성실함 그리고 가시적인 성과로 평가받는 것 같아요 

​ 실수를 하더라도 그 과정에 성실함을 가지고 있다면 인정받을 수 있다는 의미에요 그리고 그 과정이 남과 다르다고 하더라도 결과가 남들이 봤을 때 충분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다면 그것 역시도 이해받고 인정받을 수 있다는 말이기도 해요 

​ 아이들은 학교에서 어떠한 기준에 의해서 누구보다 잘하고 못한다고 줄을 세워지기는 하지만 꼭 그 기준이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줄을 셨을 때 누군가 보다 뒤에 섰을지는 몰라도 내가 가진 기준으로 내가 세운 목표를 달성했을 때는 그 누군가 보다 훨씬 앞에서 당당하게 인정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에요

​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끔 유도를 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서 아이들이 얻는 것 또한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한편으로는 이러한 얘기를 그동안 엄마나 아빠 그리고 선생님을 통해서 나눌 수 없었다는 점에서 참 안타깝기도 하네요 이 책을 통해서 아이와 아이의 눈으로 아이의 주변을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참 고마운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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