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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 읽는 한국의 과학 천재들 1 ㅣ 산하 지식의 숲 21
황중환 글.그림, 강석기 글 / 산하 / 2017년 12월
평점 :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어딜가던 아이들이 학습만화를 잘 보는 것 같아요 처음부터 글밥 많은 문고판을 읽는 것이 쉽지 않은 아이들에게는 적절히 학습만화를 포함하는 책으로 접근하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이번에 만난 도서출판 산하에서 출간된 만화로 읽는 한국의 과학 천재들 책이 초등위인을 만나보기에 괜찮더라구요~ 이번에 1권만 만나봤지만 현재 2권도 출간된 상태라 릴리가 좋아하면 2권도 준비해주려구요 아, 한국의 과학 천재들만 있냐고요? 놉놉! 세계의 과학 천재들도 1권과 2권이 이미 출간 된건 안비밀 입니다~
위인 중에서도 과학자들의 이야기만 쏘옥 뽑아둔 책이라서 더 재미있게 연관지어 읽을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많은 과학자들이 있지만 한국의 과학자들만 모아놓은 책은 처음인것 같아요 목차에 나오는 과학자들을 보니 "어머, 이 분도 과학자?" 하고 놀랍기도 했어요 ㅎㅎ 엄마의 무지함이 또 이렇게 드러나네요 ㅎㅎㅎ

릴리는 책을 펼쳐보자마자 아는 이름이 있는지 살펴보네요 위인천 뿐 아니라 한국사책도 많이 봤는데 모르는 이름이 많아서 릴리도 신기했나봐요 엄마도 그렇다고 하니 놀란듯 엄마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냐고 되묻는거 있죠 ㅎㅎ 우리나라는 서양보다 여러가지 기술과 지식이 빠르진 못했지만 많은 한국의 과학자들은 자신의 자리에서 자신이 할수 있는 것을 연구하고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했어요 그동안 그냥 책 속에서 한 줄로 외우고 넘어갔던 많은 사람들을 이렇게 자세히 만나볼수 있어서 릴리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수 있을 것 같아요 ^^ 그동안 본 다른 책 속에서는 종두법 - 지석영으로만 보고 기억했는데 이 책을 보니 그렇게 한줄로 표시할수 있는 사람은 아닌것 같았어요 초등인물은 그 사람에 대한 이야기를 읽고 교훈 한줄을 외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그 위인의 생애와 그 생애가 녹아있는 시대적 배경, 역사적 사건을 함께 이해하는데 있는 것 같아요
우리가 아는 지석영선생님은 천연두로 고생하는 우리 민족을 위해 헌신한 의학자였는데요 이 한줄 말고 지석영 선생님의 생애와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책에서는 어떻게 담아내고 있을까요? 인물 한명의 이야기는 이렇게 학습만화로 생애를 담고 있어요 그 통사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아이들이 집중하고 끊지 않고 읽을 수 있도록 집중도가 높은 학습만화타입을 이용한 것이죠 릴리는 글밥으로 된 이야기를 읽기도 전에 모든 위인의 만화부분을 다 보더군요 >_< 저희 릴리만 그런거 아니죠 ㅠㅠ 릴리야.. 거기서 멈출건 아니지? 지석영선생님의 생애가 재미있더냐? 학습만화로 만나니 더 재미있느냐? 왜 답이 없느냐! ㅋㅋ 역시 아이들에게 잘 먹히는 방법인가봅니다 이 학슴만화라는 것은 ㅋㅋㅋㅋ


지석영은 태어나서부터 아버지의 지인인 한의사로 부터 많은 것을 배우고 천연두로부터 우리나라의 백성을 안전하게 지키기위해 일본으로 건너가 약을 구해와 처남에게 미리 예방접종을 해주었는데요 처음에는 일본에서 건너온 의학이라 만흔 사람들이 믿지 않고 나쁘게 봤지만 지석영의 의지와 열정을 꺾지는 못했어요
역사적 배경으로 당시에 일본과 우리나라는 함께 우호적인 입장을 유지하기 힘들었기에 지석영은 우리나라 조정의 당파싸움의 결과에 따라 귀향을 가기도하고 복직 되기도했다고 해요 지석영의 신념과 하는 일은 변하지 앟는데 주변 환경에 따라서 지석영의 행동과 신념이 죄가 되기도하고 필요한 것이 되기도 했다니.. 참 신기하고 약간은 슬픈것 같아요 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석영은 자신이 신임을 받는 시기를 놓치지 않고 천연두를 예방하고 우리민족을 안전하게 보호하기위해 병원과 연구원을 설립하여 계속해서 연구하고 제자들을 배출하는 등 노력을 멈추지 않았어요
나중에 우리나라가 일본에 강제로 지배를 당하는 상황이 되자 그간 (비록 우리나라의 백성의 안위를 위해서 그런 것이지만) 일본의 도움을 받았던 모습을 스스로 자책하며 조정을 떠났다고 해요 이 부분을 보면서 저는 살짝 마음이 안타까웠어요 아무래도 그때 당시에 좋은 의도였건 아니건 일본의 도움을 받아 뭔가 했었다는 것이 스스로에게는 아주 큰 부끄러움이었나봐요 교과서에서 지석영은 종두법이라고만 외웠던 제 예전 학습법이 너무나 부끄럽고 릴리에게 들키고 싶지 않았네요 ㅎㅎ 그래도 릴리는 이걸 보면서 나쁜 일본사람들 때문에 착한 일본 사람들이 같이 나쁘다고 생각되서 좀 미안하다고 하더라구요 지석영에게 천연두의 예방법을 알려준 착한 일본인에게는 미워하는 마음을 갖지 않도록하자며 ㅎㅎ

그리고 그 이야기를 학습만화로 보고나서 더 자세한 이야기를 보고 싶지 안냐고 했더니 어디 있냐고 하더라구요 바로 뒷장에 있다며 알려줬어요 ㅎㅎ 처음에는 만화와 글자 사이에서 만화만을 선택했는데 그 만화에서 들은 이야기가 너무 재미있었는지 자연스럽게 글자로 넘어가는 이 상황~~ 모든 엄마가 바라는 상황인거 맞죠? ㅎ 지석영의 더 자세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이런 이야기들을 그동안은 왜 몰랐을까.. 하고 생각했어요
우리가 어렸을 때 배운 암기식 습득방법은 이렇게 보잘것 없고 부끄러워지는데 우리의 아이들에게는 그러지 말자고 생각했어요 책을 통해서 더 많은 이야기를 만나고 학교에서 듣지 못하고 엄마아빠에게 배우지 못한 것들을 알게되는 것.. 어쩌면 참 중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옛 조상들은 그렇게 새벽부터 책을 많이 읽었을까요? ㅎㅎ 전 새벽엔 잠을 자야하지만 만약에 다시 어린 시절로 돌아간다면 조금은 일찍 일어나 책을 보면서 시간을 저장해두고 싶네요 ^^ 그럼 지금 릴리와 같이 나눌 수 있는 이야기가 더 많아질수 있을까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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