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의 단톡방 - 미디어 윤리 인성학교 마음교과서 6
방미진 지음, 국민지 그림, 신나민 감수 / 상상의집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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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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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요즘 미디어가 일상이 된 아이들 사이에서 새롭게 나오고 있는 따돌림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13일의 단톡방이라는 책을 소개하려고 해요 제목이 13일의 단톡방이어서 흔히 생각하는 13일의 금요일과 같이 특정 날짜에 단톡방의 이야기인가 했는데 단톡방에서의 13일간의 이야기였답니다 

그 긴 시간동안 주인공들에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책 표지의 이야기만으로도 대강 짐작이 되었는데요 요즘 아이들은 대부분 휴대전화가 있어 서로간의 SNS 를 활용한 소통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만일 아이가 있다면 꼭 먼저 읽어보시길 추천해요 아이에게 어려운 책을 주면서 읽으라고 한다면 싫어하겠지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편집되어 있어서 재미있게 읽어보라고 권해줄수 있을 것 같아요

글속에 등장하는 루킹과 민서는 서로의 복잡한 상황속에서 서로를 의지하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요 사실 모든 일에 피해자이기만 하고 가해자이기만 한 경우는 없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내가 피해자이지만 생각해보면 누군가에게 했던 잘못이 돌아오는 것일 수 있다는것... 하지만 그 돌아오는 피해가 너무나도 크다면 그것은 당연히 바로잡아야 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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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친한친구들이 갑자기 단톡방에서 자기가 말하면 대답을 하지 않거나 삐딱하게 공격을 하기 시작하자 민서는 너무 당황스럽고 힘들어져요 정말 아무일도 없이 잘 지내다가 갑자기 일어난 일이라 상황을 바로잡기 위해서 장난도 쳐보고 말도 걸어보고 대화를 시도하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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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킹은 비밀에 쌓인 인물인데 여기저기 단톡방에서 유령처럼 있다가 누군가의 비밀을 캡쳐해서 폭로해버리는 아주 나쁜 녀석이죠 물론 잘못을 폭로해서 망신을 주면 통쾌하긴 하겠지만 글쎄요.. 그 것이 옳은 일이라고 볼수 있을까요? 몰래 잠입해있다가 내가 밝히기를 원하지 않는 사실을 소문내버리다니!!!


민서는 이번 일이 자신도 모르게 어디선가 했던 행동을 루킹이 친구들에게 보내버려서 자신을 따돌리는 상황을 만들었다고 생각하고 루킹을 욕하기 시작해요 그런데 갑자기 나타난 루킹이 자신이 한 일이 아니라며 진상을 밝혀주겠다고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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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킹은 반 아이들의 익명 단톡방과 개인톡을 이용해서 정보를 수집해요 그리고 친구들이 왜 그러는지를 알아내게 된답니다 원인은 민서에게 있었어요 자신이 제일 이쁘게 나온 사질을 프로필사진으로 해두었는데 같이 찍힌 친구들 중 눈을 반쯤 감고 있는 친구가 있었던 거예요 그 친구는 그 프로필 사진을 볼떄마다 기분이 안좋았는데 다른 친구들이 그 일을 알고 민서를 따돌리기 시작한것...


 "다른 사람이 어떻게 보이건 자기만 이쁘게 보이면 되는 앱공주"라는 별명으로 불리게된 민서는 이제 단톡방에서 무슨 말을 해도 공격을 당하는 상황이 되었어요 루킹은 말하죠 "그들에게 먹이를 주지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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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서는 이유를 알게 되고 그 친구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프로필사진도 바꾸었는데 친구들은 예전처럼 돌아오지 않았어요 계속해서 자기를 따돌렸고 먹이를 주지않기 위해 가만히 있는 민서가 이제는 쉬워보이는지 건드리기 까지 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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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학기초에 지석이라는 친구가 비슷한 일로 전학까지 갔던 것을 기억하는 민서.. 자신은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 힘들고 어려워해요 꿈속에서 친구들에게 용서받고 모두 몰래카메라라며 다시 친해지는 꿈을 꾸고 울며 일어나기도 해요 하지만 그것은 현실이 되지 못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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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들은 왜 민서를 계속 해서 괴롭히는 걸까요? 이미 사과도 했는데.. 왜 친구들은 예전과 같이 돌아오지 않을까요? 오히려 더 민서를 괴롭히고 말이예요 민서는 이제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며 아무에게도 말할수 없는 이 비밀을 안고 점점 힘들어해요 


아.. 우리아이에게 이런 일이 벌어지면.. 나는 어떻게 해야하나.. 하는 생각이 들어 저도 눈앞이 깜깜해지는 순간이었어요 어떻게 요즘 아이들은 이렇게 까지 잔인한가? 하는 생각을 하다가도.. 우리때라고 뭐가 달랐나 싶기도 하구요 꼭 어린애들의 이야기도 아니기에 이야기속의 이 아이들이 자라서 또 그렇고 그런 어른이 되어버린 이 사회가 참 답답하고 또 답답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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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민서를 위해서 루킹은 복수를 제안합니다 일단 사태를 수습하는 것을 시도해보고 안되면 복수라도 하자는 것이죠 사실 이제 민서도 더이상 물러날 곳이 없어요 뭐든 해봐야하는 상황인거죠 계속 우울하게 있는 것보다는 루킹과 함께 이 상황을 해결해보고자 민서도 용기를 내요


민서가 대화를 시도하면 아이들은 모두 공격하거나 피해버리니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었어요 그런데 루킹은 아니죠 유령처럼 단톡방에 스며들어 아이들의 말들을 캡쳐해서 모으기 시작하고 또 한명한명 접근해서 제일 파고들기 좋은 아이를 찾아요 그리고 물었죠 왜 본인이 피해를 당한 것도 아니고 이미 해결이 되었는데요 계속 해서 민서를 괴롭히고 있냐구요


그런데 친구들의 반응은 모두 자기는 괴롭힌 적이 없고 단지 괜히 엮였다가 피해를 볼까봐 가만히 있는 것 뿐이라는 태도였어요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억울함.. 민서가 과연 그렇게까지 잘못한 것인지? 


민서는 드디어 공격을 시작해요 친구들에게 그간의 일을 캡쳐한 이미지를 올려요 친구들은 당황하지만 곧 화를 내죠 이게 뭐냐며, 이것으로 할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고 민서는 잘못을 했으니 아무도 민서의 편을 들어주지 않을 거라구요 그리고 본인들은 아무것도 잘못한 것이 없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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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서는 마지막까지 당당하게 나오는 아이들을 보며 학부모회, 선생님, 학폭위에 신고하겠다고 말하지만 다들 그렇게 되면 자기가 왕따인 것을 소문내는 거니 분명 못할거라고 오히려 공격을 해요


그런데 갑자기 한 친구가 이야기합니다 이것은 충분히 증거가 되고 지금 당장이 아니라 나중에라도 증거로 사용될수 있다고요 요즘 유명인이나 연예인들 폭로사건 보지 않았냐며 아이들에게 이제 그만하라고 합니다 사실 어쩌면 이 이유가 가장 현실적이고 아이들이 피부로 느낄수 있는 이유가 되겠죠 왜 내가 그런 짓을 하면 안돼는지!


단톡방에서는 조용하던 아이들이 갑자기 문자를 보내기 시작해요 모두 자신은 가만히 있었으니 잘못이 없다는 것을 확인 받고 싶은 문자들이었죠 민서는 이 아이들 또한 다 밉고 나쁘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어요 그 뒤로 아이들은 민서에게 함부로 대하지않았지만 그렇다고 다가오지도 않았어요 처음에는 자기가 엮기고 싶지 않았던게 이유였지만 이제는 민서가 무서워져서 그런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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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얼마후 선생님이 민서를 따로 부르셨어요 누군가가 익명의 쪽지로 이 모든 사실을 선생님께 알렸나봅니다 그동안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던 선생님이 미안하다며 이 일은 반드시 바로잡아야한다며 민서를 위로하고 사과하셨어요


그동안 함께했던 루킹.. 이제 대화를 나눌 사람이 루킹 밖에 없었는데 이제 루킹이 없어진데요 일이 끝나면 모든 기록을 없애고 사라진다는 루킹.. 분명 학교 학생일거라고 생각한 민서는 수소문해서 루킹을 찾게되고 사실은 따돌림을 당했던 몸이 약한 아이였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 결국 병원에 있다가 하늘나라로 가버린.. 


​자신을 지켜주던 루킹을 도와줄수 없는 민서는 고맙고 미안한 마음에 눈물을 흘리지만 루킹은 오히려 자신의 슬픈 과거를 민서에게서 봤는데 본인이 해결해줄수 있어서 좋았다고 하네요 



이 이야기의 끝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이미 사건은 끝이 나고 아이들과 민서는 다시 어울릴수 없게되어버렸는데 말이예요 그 열쇠는 선생님이 쥐고 계셨어요 "왕따체험" 이라는 솔루션을 가지고 오셨거든요 뒷 이야기가 궁금하신 분은 책을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는 선생님의 대처가 아주 멋지고 현명했다고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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