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영어일기 : 한 줄 쓰기편 - 영어일기 첫걸음! 한 줄 Q&A로 시작하는 문장 만들기 연습 기적의 영어일기
여장은 지음 / 길벗스쿨 / 2019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그동안 엄마와 함께 조금씩 해온 엄마표 영어를 진행하면서 몇번의 장벽을 만났지만 최근 제가 고민하고 있는 것은 바로 쓰기예요
영어쓰기는 한글처럼 대충써도 모두들 알아주는 그런 장르가 아니니까요 ㅎㅎ 엄마도 정확한 문법과 표현법을 알지 못하고 잘못쓴다고 해도 알수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엄마도 어깨너머로 보면서 릴리의 초등영어쓰기의 시작!! 영어일기쓰기를 서포트 해주려고 해요

사실 기적의 영어일기쓰기는 원래 다른 두편이 먼저 나왔는데요 그건 릴리가 만나기에 조금 난이도가 있었어요 어렵지만 꼭 나중에 하자고 약속하고 그 사이의 레벨로 뭘 하면 좋을까 찾던 중에 정말 반가운 소식이었죠
하루 한줄 영작 연습을 통해서 일기쓰기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연습도 해볼수 있어서 좋고 무엇보다도 영어쓰기에 자신감이 붙을 수 있도록 다양한 활용을 해볼수 있는 좋은 기회인것 같아서 더더더 좋은 소식이었답니다
그래서 바로 한 줄 쓰기!편!! 정말 제가 기다리던 영어일기쓰기편이었어요
원래 있었던 두가지 편은 생활일기편, 주제일기편인데요 학년이 초등 3학년부터 6학년까지로 안내가 되어 있지만 그것보다는 아이의 수준에 맞게 결정하면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초급으로 되있는 기적의 영어일기 한 줄 쓰기편이 영작을 시작하는 초등 3,4학년으로 되어 있지만 릴리는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D
하루 한줄씩 영어쓰기를 하기 위해서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목차를 살펴봤어요 PART 로 나누어져 있는데 그 주제들은 정말 일상적이고 일기를 쓰려고 할때 일반적으로 생각할수 있는 문장이었어요 릴리가 일기를 쓰고 싶다고 생각할 때 여기있는 많은 문장들이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ㅎㅎ
하루에 한 문장씩 만나보는데 주요 표현은 노란색 형광펜이 칠해져 있어요 더 눈에 도드라지니 기억하기도 좋을 것 같아요 ㅎ 그리고나서 리뷰를 하고 앞에 봤던 표현들을 한번 정리하고 활용해보는 시간을 가져요 다른 문제집처럼 시험을 치거나 채점을 하는게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말을 앞에서 만난 문자들을 통해서 해보는 것이 목적이죠! 그리고 그 표현들을 활용한 모범일기를 볼 수도 있어요
여기 있는 50개의 문장을 다 만나려면 10주정도의 시간이 필요하겠지요? 일주일에 검은색 날짜인 5일만 진행한다는 가정하에 좀 빠지는 날도 있고 할테니 2~3달 정도 예상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릴리와 방학쯔음 시작해보면 어떨까 해요 다음달 중순쯔음? 그전까진 지금 하는 다른 영어리딩에 조금더 집중하려고 하구요
영어일기를 쓰기전에 알아두어야 할 것에 대한 이야기네요! 제가 정말 궁금했던 부분이기도 해요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처음 배우는 문법은 바로 한글을 쓰기위한 띄워쓰기와 문장부호인데요 물론 그전에 어휘력도 있어야하고 생각하는 단어를 쓸줄 알아야하겠죠?
날짜쓰기와 날씨를 표현하는 것부터 눈여겨봐야겠어요 날짜를 표현하려면 미국식 날짜표기 순서나 규칙도 미리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역시나 노란섹 형광펜으로 표시가 되어 있는 부분이 눈에 보이네요 그런데 정말 중요한 것은 대문자!! 모든 문장의 첫 알파벳은 대문자로 쓰고 그외에도 대문자로 표현해야하는 단어들이 있다는 것! 아하.. 이걸 먼저 알고 넘어가야하니 정말 12월 중순부터 시작해야겠군요 !!
첫 번째 PART 는 나의 가족과 나에 대한 이야기네요 하긴 나의 하루를 채우는 것은 나와 가족이겠죠? 그 안에서 어떤 문장들을 만들수 있을까요?
여러가지 중에서도 "좋아하는 것 표현하기" -> "가장 좋아하는 것 표현하기" 로 표현을 확장해주는 것이 눈에 들어오네요 아하!
이렇게 하나씩 표현하고자하는 것을 영어문장으로 쓰는 연습을 하다보면 그것이 목적이 되고 그것이 결과가 되어 주는 군요
첫날의 목표는 "좋아하는 음식은 무엇인가요?" 에대한 대답을 만들어 내는 거예요
내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더라? 떡볶이? 순대? 피자? 콜라? 그럼 이제 대답할 준비는 되었고 문장으로 표현을 해야하는데 좋아한다는 말은 어떻게 하지?
릴리는 분명 여기서 멈출 것이고 그 답은 이 예제에서 찾을 수 있을 거예요
 I like cheese pizza.
날짜와 날씨를 먼저 익히고 넘어가야 하는 이유가 여기 있네요 바로 써야하는 군!!!
그리고  표현을 위한 설명도 되어 있어요 릴리가 스스로 읽고 해낼 수 있을 지는 모르겠지만 이정도라면 엄마가 도움을 줄수도 있을 것 같아요 :D
표현하고 싶은 음식들의 예제가 나오고 그 음식들을 가지고 문장을 만드는 연습도 해요 다들 흔히 하는 사이트워드, 패턴에 대한 연습이 가능하도록 자연스럽게 짜놓은 틀인거죠? 우와! 이렇게 영어일기를 쓰면서도 기본 문법을 익힐 수 있겠군요!!
영어쓰기 노트에서 연습을 하다가 정말 내가 쓰고 싶은 것을 쓰는 것 같은 느낌이 들겠어요 내가 원하는 음식을 가지고 문장을 만들수 있도록 힌트도 마련되어 있으니 딱! 아이들이 자존감을 높이기 좋겠죠? 그리고 지금까지 연습을 했다면 진짜로 내가 쓰고 싶은 일기속의 한줄을 쓸수 있는 부분도 준비되어 있어요 릴리는 뭐라고 쓰게될지 조금 궁금하네요
이런 연습을 10일간 하게되면 (약 2주 정도되겠지요?) 그리고 나서 리뷰를 하게 되는데 이런 구성으로 되어 있어요
시험이라기 보다는 정말 리뷰이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표현해볼수 있게 준비가 되어 있네요
표현이 어려우면 처음 그 문장을 연습했던 곳으로 돌아가서 보고 참고할수도 있어요 아이들에게 맞고 틀리고가 아니라 할수 있는 것을 알려주고 어떤 것이건 맞다는 용기를 줄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시작도 하기전에 엄마의 꿈이 큰가요? ㅋㅋ
좌측에 보이는 것이 바로 모범일기예요 PART 1 에서 배운 표현으로 구성된 모범 읽기를 읽으면서 영어가 아니라 일기로써 이야기를 즐기고 어떤 식으로 표현하면 더 좋을 지 고민해볼수 있는 부분이 될수 있을 것 같아요 이게 답이다! 가 아니라 이렇게 쓸수도 있다는 예시가 되는 거죠~
책의 마지막에는 답안과 주요 표현을 위한 어휘들을 정리해 놓은 영역이 있어요 사실 답안지라고 할것도 없지만 그래도 아이들이 쓴 내용이 잘 맞는지 확인은 필요하니까 가끔 보게 될 것 같아요 무엇보다 뒤에 단어장은 더 좋을 것 같네요 :D
전체적으로 한번 책을 훑어보니 더 매력적인거 같은데요!! 릴리와 한번 진행 스케줄에 대해서 조율을 해봐야 할 것 같아요 이제 엄마표에서 아이표로 조금씩 움직여야겠죠?

#초등일기 #영어일기 #일기쓰기 #기적의영어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