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의심하라, 그 끝에 답이 있다
르네 데카르트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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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 철학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본 말이다. 그런데 데카르트 철학의 정수라고 할만한 이 말의 의미를 깊게 고민한 사람은 얼마나 될까? 내 자신을 돌아보면 그저 유명한 철학자의 유명한 말 정도로 치부하고 별다른 고민 없이 받아넘겼을 뿐이다.

그저 그렇게 지나쳐버린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라는 말을 다시 곱씹으면서 고민하게 된 건 《일단 의심하라, 그 끝에 답이 있다》라는 책을 읽으면서 시작되었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만 해도 별다른 기대는 없었다. 일반적인 철학책이 주는 그런 무거움과 묵직함만 생각했는데 이 책은 그렇지 않았다. 이 책에 담긴 모든 이야기들은 무겁고 어렵지 않았다. 그렇다고 가볍게 읽고 넘길 그런 내용도 아니었다. 엮은이의 말 그대로 데카르트의 철학을 현대적으로 풀어내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책이다.

질문에 질문을 거듭해서 도출해낸 결코 의심할 수 없는 명제인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존재한다>는 그 안에 수많은 질문들을 통해 자기 자신을 바라보게 만드는 과정들이 녹아있다. 어느 시대나 똑같지만 자신을 드러내고 증명하고 싶어 하는 건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이다. 그런데 자기 자신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데카르트의 철학에 따르면 끝없는 질문만이 진정한 자신의 본 모습을 찾아 자신답게 살아가게 만들어준다.

그러고 보니 나 역시 나에 대해 잘 아는 게 아니었다. 그저 일상의 흐름에 나를 맡긴 채 나에 대해서는 별다른 고민 없이 지내왔다. 그러면서 내가 가는 길이 맞는지 궁금해 할 뿐이었다. 그런 나에게 데카르트가 가슴을 찌르는 한 마디를 던진 것이다. 지금 제대로 가고 있냐고?

생각하는 한 우리는 존재하며, 존재하는 한 우리는 스스로 길을 찾아갈 수 있다.

멋진 그의 말처럼 이제 조금 더 깊이 있게 나 자신에 대해 고민하고 생각해봐야겠다. 얼마 남았는지는 모르지만 남아있는 내 인생의 진정한 가치를 위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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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군 昏君 - 사리에 어둡고 어리석었던 조선의 네 군주들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32
신병주 지음 / 21세기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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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한 나라를 이끌어가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에 따라 그 나라의 국운이 바뀐다. 예전에도 그랬고, 오늘날에도 그렇다. 그렇기에 역사 속의 성군과 혼군을 돌아보며 오늘 우리 시대에 어떤 성군이 혹은 어떤 혼군이 있는지를 다시 돌아봐야 한다. 그런 점에서 신병주 교수의 <혼군>은 우리 모두가 함께 읽어야 할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조선 시대 임금 중 사리에 어둡고 어리석었던 네 명의 군주를 혼군이라고 말한다. 연산군, 광해군, 선조, 인조가 바로 그들이다. 우리나라 역사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라고 할지라도 이들이 왜 혼군으로 분류되는지 의구심을 가지지는 않을 것이다(광해군에 대한 평가는 개인마다 조금 다를 수 있지만 광해군을 혼군으로 분류한 이유를 책에서 자세하게 다루고 있으니 책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4명의 혼군을 다루기에 책의 분량이 그렇게 많지는 않다. 200 페이지가 조금 넘는 분량에 네 명의 혼군을 설명하는 탓에 역사를 조금 아는 분들이라면 그렇게 깊이 있는 내용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하나의 주제를 놓고 설명하는 책이기에 누구나 접근하기에 어렵지 않은 적절한 분량이 아닐까 싶다.

이들 4명의 혼군을 살펴보면 결국 욕심과 욕망이 그들을 혼군이라는 길로 이끌지 않았나 싶다. 거기에 권력에 탑승하려는 비선 실세들의 간악함이 덧붙여져 나라 전체가 혼탁하게 흘러갈 수밖에 없었다.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 중 하나는 허균에 관한 것으로, 문학적인 시각이 아니라 정치적 시각에서 바라본 허균은 우리의 생각과는 정반대의 인물이었다. 이를 보면 사람은 참 알 수가 없는 존재이다.

조선 시대의 혼군들을 살펴보면서 오늘날의 우리는 어떤 인물들을 리더로 뽑았는지 다시 살펴본다. 이들 혼군과 별다를 바 없는 이들도 있고 그와는 전혀 다른 성군의 길로 간 리더도 있다. 문제는 앞으로 어떤 이들을 뽑아야 하는지이다. 참 고민스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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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비시터
원장경 지음 / 팩토리나인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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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원장경 작가의 『베이비시터』는 책을 읽기 전부터 책 뒤표지에 눈길을 사로잡는 문구가 있었다.

세 가지 결말의 신개념 미스터리 스릴러!

결말이 세 가지라고? 책의 결론이?? 그것도 스릴러인데?? 작가의 이력을 보니 영화시나리오전공이라고 한다. 아마 그런 이력 때문이었는지 소설에서도 영화나 드라마처럼 다양한 결론으로 들어갈 수 있는 문들을 열어놓은 게 아닌가 생각했다. 여하튼 어떤 내용일지 너무 궁금했다. 세 가지 결론도 궁금했고, 베이비시터라는 제목에서 어떤 스토리를 이끌어낼지도 궁금했다.

베이비시터는 제목 그대로 교회에서 만난 부부의 제안으로 베이비시터로 일하게 된 인주해와 ‘소범수’, ‘진이경’ 부부, 그리고 그들의 아들인 여덟 살배기 ‘소혁우’ 사이에서 벌어지는 이야기이다. 음산한 분위기의 커다란 저택, 별다른 요구 없이 그저 아이를 지켜봐달라는 부모의 말에서 풍기는 알 수 없는 기이함, 아이의 이상한 행동은 독자를 알 수 없는 두려움으로 이끌어간다. 마치 영화처럼 장면 하나하나가 살아서 다가오는 느낌이라 긴장감이 더욱 컸는지도 모르겠다.

이 소설은 4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마치 드라마의 에피소드 4편을 보는 듯한 느낌이다. 아, 마지막 결론은 또 다른 에피소드 3편을 보는 듯한 느낌이라 총 6편을 보았다고 해야 할까? 물론 각 결론에서 말하는 선, 악, 복수의 의미는 독자마다 다르게 받아들이겠지만 개인적으로 소설을 읽는 동안 머릿속에서 상상했던 결론과 비슷한 면이 적지 않아 약간의 아쉬움이 남기도 했다. 그런데 어떤 결론이 맞는 걸까? 정말 정답이 있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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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20분 한줌영어
강하영(제이미쌤) 지음 / 길벗이지톡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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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하루를 돌아보면 아무 생각 없이 흘려보낸 시간이 상당하다.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하기 전까지 흘려보내는 시간도 꽤 많고, 저녁 퇴근 후 보내는 무의미한 시간들도 적지 않다. 그런 자투리 시간을 잘 활용한다면 평소에 시간이 없어서 하지 못했다고 하는 변명은 말 그대로 핑계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영어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교재는 강하영(제이미쌤)의 『하루 20분 한줌영어』이다. 제목 그대로 하루에 20분만 투자하면 현지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영어 표현들을 확실하게 공부할 수 있다. 유튜브 채널 <제이미쌤 한줌영어>에서 이미 그 실용성을 입중한 한줌영어 학습법이라 시험 영어가 아니라 실제 생활 영어를 배우는 게 가능하다.

한줌영어는 총 30편의 쇼츠 영상으로 유용한 표현을 짧은 예문과 ZOOM IN 코너로 이루어진 INPUT에서 배우고 단어 채워 말하기, 구문 채워 말하기, 문장 채워 말하기, 원어민과 똑같이 말하기라는 OUTPUT 코너를 반복해서 연습함으로써 영어가 입에 착 달라붙을 수 있게 한다.

처음 시작할 때는 조금 힘들기도 하다. 단어, 구문, 문장 채워 말하기는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머릿속에서 잘 떠오르지 않아 애를 먹었지만 반복학습의 효과는 분명했다. 몇 번에 걸쳐 3단계를 반복하자 머리에서 생각하기도 전에 입에서 먼저 튀어나오기도 했다. 또한 필요한 부분을 바꿔서 연습하는 부분도 있어서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 연습하는 것도 꽤 많은 도움이 되었다.

외국인들과의 만남은 늘 힘들고 어려웠는데 이 책으로 많은 도움을 받았다. 무엇보다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는 게 가장 큰 도움이 되었고, 이후에 2편이 나와 더 많은 상황들을 연습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영어가 모국어처럼 느껴지는 그 날이 더 가까워지기를 기대하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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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를 지키다
장바티스트 앙드레아 지음, 정혜용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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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세상에는 참 좋은 작품들과 작가들이 많다. 그 많은 작품들과 작가들을 어떻게 다 만나볼 수 있을까? 그럴 수 없기에 내 취향에 맞는 책과 작가를 선별해서 만날 수밖에 없다. 그런 이유로 만나고 싶었던 작가와 작품이 장바티스트 앙드레아의 <그녀를 지키다>였다.

그를 알게 된 것은 지인의 추천 때문이었는데 영화감독,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로 활동하는 작가의 이력이 특히 눈에 띄었다. 네 편의 장편소설을 발표한 작가는 이 작품으로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프랑스 공쿠르상을 수상했다. 작가의 소설, 영화 등을 접할 기회가 없었기에 이 작품이 더욱 궁금했다.

600페이지가 넘는 기나긴 이야기 속에 담긴 무게감이 남달랐기에 무어라 한 마디로 꼭 집어말하기가 어렵지만 소설의 제목이 가장 작가의 생각을 잘 표현하지 않았나 싶다. 그녀를 지키다, 라는 그 말에 담긴 의미를 다시 한 번 곱씹어본다.

삶을 살아가면서 우리는 수많은 것들을 지키려고 애쓰며 살아간다. 누군가는 명예를 지키기를 원하고, 누군가는 사랑하는 이들을 지키기를 원하고, 누군가는 자유를, 누군가는 권력을 지키기를 원한다. 하지만 이렇게 지키고 싶어 하는 것들을 때로는 우리의 의지와는 전혀 관계없이 빼앗기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미모가 만약 자신의 왜소증으로 세상의 시선과 차별에 무릎 꿇었다면 그의 작품들은 세상에 나올 수 있었을까? 보호라는 미명 아래 오히려 억압받는 삶을 살아가는 비올라가 진정한 자유를 향해 날아오르려고 하지 않는다면 그 삶에 진정한 행복이 있을까?

우리는 수많은 사슬에 얽히고설킨 채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우리를 얽어맨 사슬을 과감히 끊어내고 우리의 길을 걸어갈 수 있을까? 정말 그럴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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