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은 존재하지 않는다 - 최첨단 과학이 제시하는 '사후 세계'의 가능성
다사카 히로시 지음, 김윤영 옮김 / ㈜소미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죽음은 누구에게나 낯설다. 아무도 경험한 사람이 없으니 너무나 당연한 얘기다. 그렇기에 죽음을 대하는 시선은 사람마다 완전히 다르다. 누군가는 종교적 신념으로 죽음 이후의 세계를 기대하며 살아가고, 누군가는 죽음을 모든 것의 소멸이라고 생각이 이 땅에서의 삶에 모든 것을 쏟아 붓는다. 정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 과연 누구의 생각이 옳은 걸까?

예수님을 믿는 내게 죽음 이후의 삶은 너무나 당연하고 기대되는 시간이다. 그래서 더욱 궁금했다. 최첨 단 과학이 제시하는 ‘사후 세계’의 가능성이 무엇인지, 양자물리학이 제시한 가설이 무엇인지. 어떤 면에서 과학과 종교는 죽음이라는 주제 앞에서 전혀 다른 시선을 제시한다는 생각이 일반적인데 이와 반대되는 이야기를 주장하는 저자 다사카 히로시의 생각은 과연 무엇일지 하나씩 살펴보기로 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내 생각과는 다른 점이 많았다. 또한 죽음 이후를 바라보는 것도 바른 시각에서 바라보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같은 곳을 바라보더라도 그곳에 담긴 무엇을 보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는 걸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다.

그래도 과학의 한계를 인정하고 죽음 이후의 세상을 과학적으로 밝혀보려고 하는 저자의 시도는 굉장히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저자가 말한 제로 포인트 필드 가설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는데 상당히 흥미로웠다. 우주의 한 공간에 우주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든 정보가 기록되어 있다는 가설인데 이에 대한 검증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일견 일리가 있는 이론이 아닌가 싶다.

과학과 종교, 서로 다른 시각을 가진 두 분야가 이제는 같은 곳을 바라보려고 한다. 그 끝을 알 수 없지만 바른 길로 나아가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찌히 2024-04-09 00: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연히 댓글을 보고 다른 책에 달아두신 댓글들도 쭈욱 읽어보게 되었어요 :) 같은 기독교인으로서, 또 책 읽기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댓글이 참 공감도 많이 되고 덕분에 흥미가 생기는 몇몇 책들을 담아갑니다! 깨닫고 또 깨달아도 하나님을 전부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다양한 책들을 통해 조금씩이라도 더 헤아려 볼 수 있게되는 것 같아요! 오늘도 독서를 통해 하나님과 더 가까워지시길 바랍니다😬